[졸업][경영정보시스템] 위치정보서비스사업모델에 관한 연구- 모바일광고서비스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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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제제기

2. 연구목적

3. 선행연구
3-1. 이론적 배경
1) LBS응용모바일 서비스 수용태도에 관한 이론

3-2. 기술적 연구 배경
1) LBS의 태생적 서비스_GIS
2) LBS기술
(1) LBS측위기술
(2) LBS기반기술
(3) LBS응용기술
(4) LBS관련기술

4. LBS서비스 관련 주요영역에 관한 연구

4-1. 모바일커머스
1) 모바일커머스의 개념과 산업 동향

4-2. 모바일 비즈니스 모델
1) 모바일 비즈니스 정의 및 개념
2) 모바일 비즈니스의 특성
3) 모바일 비즈니스 모델

4-3. 위치기반서비스
1) 위치기반서비스의 정의
2) 각국의 위치기반서비스

4-4. 모바일광고서비스
1) 모바일광고의 이론적 배경
2) 모바일 광고 서비스의 특징

5. 연구모형 및 연구방법

5-1. 연구차원 및 연구 프레임워크 제시
1) 모바일 위치기반 서비스 모델 창출
2) 연구방법

5-2. 특성별 분류에 따른 위치기반응용서비스 현황
1) 위치추적
2) 지역특성정보
3) 위치기반경로지원
4) 위치기반과금
5) 위치기반전자상거래

6. LBS기반 모바일 광고서비스
1) LBS기반 모바일 광고서비스
2) 가상 시나리오를 통해 살펴본 LBS기반 모바일 광고 서비스
3) 기업내 가치사슬 분류에서 LBS기반 모바일 사업 기회 도출
4) LBS기반 모바일 광고 서비스의 가능성 및 적용범위

7. LBS기반 모바일 광고서비스사업모델의 CSFs 및 핵심이슈 분석
1) LBS기반모바일 광고서비스 사업모델 분석
(1) LBS기반모바일광고서비스사업모델의 SWOT분석
(2) 전략적 차원의 LBS기반 모바일 광고서비스 사업모델 분석

2) CSFs
(1) 이동통신사업자의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의 주요성공요인
(2) 각 영역별 CSFs
(3) 기술인프라차원이 주요성공요인분석
(4) 콘텐츠차원의 주요성공요인분석

3) 핵심이슈

9. 결론

본문내용
1. 문제제기

이동통신의 확산과 무선 인터넷의 발전은 국내에서만 이미 3,000만 명 이상의 휴대폰 보유를 통해 인구 대부분이 이동 중에도 통신을 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CDMA2000-1x에서 IMT2000으로 이어지는 통신망의 발전은 무선 인터넷 서비스가 기존의 음성 중심에서 데이터 중심, 멀티미디어 중심으로 나아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주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국내 인구 대부분이 이동 중 멀티미디어 환경을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시점이 눈 앞에 있는 것이다.
이런 환경 하에서 가장 적합할 것으로 기대되는 비즈니스 모델이 바로 개인의 이동성과 개인의 정체성을 결합해주는 서비스인 위치기반 서비스(Location Based Service)이다. 위치기반 서비스는 동일한 공간 내의 서비스 이용자와 서비스 제공자를 연결해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를 갖는다. 위치기반 서비스는 그 응용분야가 광범위하고 다양하지만 앞으로 살펴볼 m-비즈니스적 측면에서 위치기반광고서비스 사업모델을 통해 모바일의 기술적 측면과 모바일 고유의 장점을 특화시킬 수 있는 사업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현 재, 모바일광고 서비스의 사업성공모델의 부재로 인해 사업자와 소비자 모두가 경제성을 누리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위치기반 서비스 특유의 기술적 장점과 모바일의 특성을 구현하여 새로운 사업 모델을 제시하고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할 수 있는 새로운 사업모델이 필요하다할 것이다.
참고문헌
1) 이것이 모바일이다; 이영건, 도서출판 비비컴. 2002년 1월
2) m-Commerce 산업별 현황; LG경제연구원, 2001년 2월
3) Mobile Commerce Report; Durlacher Research Group 2001년
4) Wireless Internet Research; Merrill Lynch, 2001년 10월
5) 정보통신부, 유∙무선 서비스별 가입자 현황, 2002년 4월
6)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설문조사(2001년 5월)
7) m 코리아 시대가 열린다; 전자신문, 2002년 4월 1일자
8) 모바일 커머스; 노베나 유타카, 대청. 2002년 3월
9) 모바일 비즈니스 프로모션 실무자 과정;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센터, 2002년 3월
10) 55기업 사례로 본 모바일 비즈니스; 아라이 히사시, 대청, 2002년 2월
11) Wireless Value; Gartner Group, 2000년 5월
12) 무선인터넷 서베이 결과; 연세대 휴먼인터페이스연구실, 2001년 2월
13) m- Commerce 성공 전략; (주)이비즈 그룹, 박정서, 2001년 7월
14) m- Commerce의 현황과 발전방향; 양키 그룹, 2001년 9월
15) 모바일광고활용 SKT; www.Kmobile.co.kr, 2002년 6월
16) 모바일광고활용 KTF; www.Kmobile.co.kr, 2002년 6월
17) 모바일광고활용 LGT; www.Kmobile.co.kr, 2002년 7월
18) 모바일 마케팅을 통한 수익모델 발굴; ㈜ 에어크로스, 2003년 10월
19 ) Being Mobile Marketing; ㈜CnetResearch, 2002년 1월
20 ) LBS Now&Future; ㈜CnetResearch, 2003년 7월
21) 국내이동통신사업자의 모바일인터넷 서비스의 주요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김유정(㈜디지트메이트), 윤종수(한국NCR); 200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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