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학] 동대문시장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8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동대문시장의 변천사
2. 동대문시장의 구조적 특성
3. 동대문시장 상가현황
4. 동대문시장의 산업적 가치
5. 동대문 시장의 장점
6. 90년대 동대문 시장의 성공요인
7. 동대문 시장의 외국인 이용관련 통계
8. 동대문 시장의 위기
9. 동대문시장과 밀라노
10. 동대문 시장의 SWOT 분석
11. 동대문 시장의 생존전략
12. 참고문헌
13. 토의주제
본문내용
동대문 시장의 구조적 특성

1. 수많은 소기업들로 구성된 자기완결적 기획, 생산, 판매시스템
2.전국을 대상으로 하는 중앙 도매산지 : 전국 의류유통의 30% 차지
3. 독특한 문화공간 형성
4. 세계적으로 독특한 의류산업의 집적지

동대문시장의 장점
1. 상인 개개인의 자생적 사업의지와 경쟁의식
2. 세계 제일을 자랑하는 순발력과 일괄체제
3. 약 27,000여개 점포가 한 지역에 밀집
4. 좋고 다양한 품질의 제품을 낮은 가격으로 판매
5. 고객(지방소매상)을 위한 영업시스템 확립
(영업시간/반품시스템/지방셔틀버스 활성화)
6. 다품종 소량생산 및 주문생산

동대문 시장의 위기
1. 도매기능의 치명적 손상
1) 생산인력 부족
2) 불경기로 인한 내수판매 부진
3) 지방대형쇼핑몰의 난립에 따른 지방 소매 유통구조의 파괴
4) 해외 판매의 부진
5) 도매상인들의 해외진출
2. 소매기능의 위기
3. 수출기능의 약화 :
1) 주변국제 환경변화
2) 동대문 시장의 생산 인프라 파괴
4. 수입품의 과도한 유입
5. 너무 취약한 동대문 시장의 기본 구조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너무 좋습니다 자료!! 감사요!!
  • 59327***
    (2020.11.27 20:36:14)
회원 추천자료
  • [재래시장] 재래시장활성화의 사례와 추진방안
  • 시장의 기원 및 개념2. 재래시장의 기능1) 기능분류 2) 기능변천3. 재래시장의 분류1) 상권 크기별 구분 2) 시장 크기별 구분3) 시장 소유별 구분 4) 시장형태별 구분5) 개설주기별 구분 6) 취급상품별 구분7) 소재지별 구분4. 재래시장의 쇠퇴원인5. 재래시장의 활성화 필요성1) 지역 경제의 측면2) 고용안정 측면3) 지역특산물 측면4) 도시환경 측면5) 지역정치 측면6. 재래시장 활성화 추진 사례 분석1) 서울시 동대문시장2) 수원 팔달문 시장3) 부산

  • [A+] 동대문시장 답사기
  • 시장Ⅲ. 결론 - 동대문 시장을 다녀와서.서 론1. 동대문시장 소개 동대문 시장은 남대문 시장과 더불어 우리나라 재래시장의 산 역사이며, 재래시장 현 대화의 상징이기도 하다. 3만 여 개의 상점, 원단, 부자재 점포가 밀집되어 있으며 2만 여 배후 봉제공장 등이 인근에 집적해 있다고 한다. 현재 동대문 시장을 이용하는 1일 유동인구는 20∼30만 명에 육박하며, 매출액도 400억 원 정도로 추정되고 있다. 이는 세계에서 그 사례를 찾아볼 수 없는 유일한

  • [경영과 마케팅]`밀리오레`의 마케팅전략과 얖으로의 전략
  • 시장의 유행도 선도할 수 있는 디자인 제품을 선보이고 있으며 다품종 소량생산 시스템과 더불어 생산, 판매의 일원화라는 독특한 유통구조를 갖춤으로서 이를 세계적인 경쟁력을 창출하고자 한다.새로운 형태의 패션몰 고객 만족을 우선시 하는 기업경제사회의 발전과 숨쉬는 기업세계의 패션 유통 산업 선도 3. 기업 조직현재 밀리오레는 동대문, 명동을 포함한 전국 6개 지점으로 전국을 커버하는 네트워크 형태의 패션 쇼핑몰 형태를 가지고

  • 전략적 제휴 보고서
  • 사례>동대문시장은 아트플라자와 밀리오레 이후 국내 최대 도소매 패션상권으로 성장하였으며, 국내 유일의 패션산업 집적단지로 QRS(Quick Response System)이 가능한 강력한 경쟁력을 갖춘 최고의 상권 요충지1) 전략적 제휴의 형태1. 신속대응전략2. 연속재고보충전략공급자는 소매상으로부터 판매시점 데이터를 받아, 이 정보를 약속된 재고 수준을 유지를 위한 장기적인 배송 주닙를 위해 이용, QR이 발전되고 개선된 개념으로 rapid replenishment라고도 불

  • [유통채널][유통][채널][갈등][아울렛][서비스제품유통채널][유통채널 개선방안]유통채널의 대두배경, 유통채널의 갈등, 유통채널과 아울렛, 유통채널과 서비스제품유통채널, 향후 유통채널의 개선방안 분석
  • : 유통채널의 정보 전달력과 소비자의 채널이용행태가 유통채널전략에 미치는 전략, KAIST, 2011백지희 : 유통채널 유형별 체험요소가 매장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2012신일순 : 인터넷 유통채널이 오프라인 가격에 미치는 영향,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0임채운 : 유통채널의 변화추세와 유통산업의 혁신전망, 서강대학교경영연구소, 2010주영혁 외 2명 : 가정 내 유통채널간 정보탐색과 쇼핑행동과의 관계, 한국유통학회, 200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