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 O’Sulloc Tea House 확산전략 수립-`웰빙테마카페` 확산을 위한 소비자동향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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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요약
(1) 조사 목적
(2) 조사 특징
(3) 환경 분석
(4) 설문지 주요 사항 및 설문 특징
(5) 조사대상 및 조사 방법

2. 마케팅 조사 결과
(1) 유효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징
(2) 분석 과정, 방법 및 결과
(3) 조사 한계

3. 결론과 제언 - O’sulloc Tea house 확산 전략
(1) O’sulloc Tea house 시장 세분화와 표적 고객의 선정
(2) 포지셔닝 전략 수립

4. 부록
(1) 설문지
(2) 참고문헌
본문내용
조사 특징

첫째, O’sulloc Tea house의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직접적인 O’sulloc Tea house의 문제를 묻는 것은 이용자가 아직 적어 개별 이용자가 현재 느끼고 있는 문제점을 파악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그래서 프렌차이즈 카페 이용 대상고객을 향후 잠재 고객으로 보고 설문을 실시 하였으며, O’sulloc Tea house와 관련한 사항은 소개 내용을 실어 설문 동안에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기대사항을 기재하도록 하였다.

둘째, 당 팀이 선정한 카페라는 아이템은 생산과 분배, 소비가 동시에 진행 되고, 고객이 생산에 참여 하는 등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 서비스업으로 정의 하였다. 그리하여 마케팅에서 말하는 4P Mix 이외에 서비스 마케팅에서 제시하는 7P Mix를 활용하여 설문항목을 구성하였고, 전략 도출시에도 7P를 사용하고자 하였다.

즉, 전략방안을 제시함에 있어서 소비자 개별 측면에서는 소비 가치와 라이프 스타일을 파악하고, 기업이 제공하는 영역은 선택기준이라는 항목을 7P로 나눠서 물어봄으로써, 향후 전략도출에 소비자 측면의 접근과 기업측면의 접근 방식을 달리하고자 하였다. 조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마케팅 문제의 정의, 조사 목적의 명확화, 문제해결을 위한 설문항목의 구성 등의 일관성을 갖추고자 하였다.
참고문헌
마케팅조사론, 임종원, 조호현, 신종칠, 法文社, 2002.4.5
죽은 CRM, 살아있는 CRM, 최정환, 이유재, 한.언, 2003.11.20
서비스 마케팅, 이유재, 學現社, 2004.2.15
포지셔닝, 알리스, 잭 트라우트 저, 을유문화사, 2002.10
마케팅조사 방법론, 임종원, 박형진 , 강명수, 法文社, 2003.3.3
한국마케팅연구원, 마케팅, 2004.7 웰빙트렌드와 마케팅전략
한국마케팅연구원, 마케팅, 2004.8 사회적 네트워크의 이해와 입소문 마케팅 전략,김상훈
한국마케팅연구원, 마케팅, 2004.9 입소문 마케팅으로 여성고객 선점하자,오수연
주간경제 392호 1996.12.12 시장창조형 제품의 마케팅,김항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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