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경영] 교사와 학생의 관계를 위해 교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람은 사회적 동물이라 한다. 사람은 이 세상에 태어나서 홀로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서로에게 좋던 싫던 영향을 끼치고, 또 받으며 살아가게끔 만들어진 것이다. 사람들 사이에서 늘 뭐든지 잘 되는 셀리의 법칙에 의해 살아가는 사람과 무엇을 하던지 늘 안 되는 머피의 법칙에 의해 살아가는 사람이 있다. 이것은 자신의 팔자려니 하고 사람들은 쉽게 단정 짓고 별다른 노력 없이 살아가곤 한다. 하지만 이러한 일들은 단지 그들이 태어나면서부터 얻어진 팔자라고 받아들이기는 너무 억울하다. 태어나면서부터 어쩔 수 없이 뭐든지 안 되고, 수렁에 빠지게 태어났다면 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무슨 재미가 있을까?
콩 심은데 콩 나고, 팥 심은데 팥 난다는 말이 있다. 즉 자신이 뿌린 대로 거둔다는 말이다. 자신의 삶 속에서의 셀리의 법칙, 머피의 법칙은 자신이 만드는 것이다. 자신이 어디를 가든지, 누구와의 인간관계를 하든지 그 관계 가운데서 셀리를 심고 다녔다면, 그의 삶이 늘 셀리의 법칙과 같이 펼쳐질 것이고, 늘 머피를 심고 다녔다면 머피의 법칙과 같이 펼쳐질 것이다.
결국 우리가 살고 있는 모든 삶은 자신이 만들어가는 것이다. 그 삶의 뿌리에 어떤 마음가짐을 지닌 관계관을 가졌느냐에 따라 그의 삶이 형통한 복덩어리로 살아갈 것인지, 365일 늘 슬럼프로 살아갈 것인지 결정되는 것이다. 평소에 좋은 인간관계, 지혜로운 인간관계를 맺는 것이 임용고사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어 집 바로 앞에 3월 발령 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다. 인간관계는 신경 쓰지 않아도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엄청나게 신경을 쓰며 노력해야 바람직하게 형성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학급경영』, 박병량 저, 학지사
『교사와 학생사이』, 하임 G. 기너트 외, 양철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급운영안] 멋진 학급 공동체 만들기 운영안
  • 학급은 학교 교육 조직의 기본 단위이며 대부분의 학교 생활은 학급에서 이루어진다. 그리고 학생들은 교실에서 교사와 학생, 학급 환경 속에서 배우고 경험하며 느끼고 생각하면서 꿈을 가꾸어 나간다. 즉, 학급 교육 목표를 가장 효과 있게 달성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학급 내의 사회적, 물리적 환경을 바람직하게 정비하고 운영하는 계획이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이다.예전에는 학급 경영의 기본적인 내용을 수업 활동과 경영 활동으로 구분하려는

  • 농촌 평생교육의 실태와 필요성 및 문제점 농촌 교육 개선방안
  • 수업제가 있고, 1999년부터 도입한 6년제 중고 일관제(일종의 중고교 통합 교육과정)가 있다.또한 단위학교의 자율권과 학생의 선택권이 중시되면서 대안학교 등 새로운 유형의 교육기관이 등장했고, 우리나라의 학점은행제와 비슷하게 단위 획득만으로 졸업이 가능한 단위제 고교와 통신제 고교 등이 저변을 넓혀가고 있다.특히 심각한 학급붕괴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근 여러명의 교사가 협동해 지도계획을 세우고 협력분담해 학생의 지

  • [생활지도] 학급경영, 상과 벌
  • 교사는 학급에서 리더이자 멘토다. 학생들과 협력하여 하나의 공동체를 형성케 하는 중요한 역할을 맡게 된다. 따라서 본 고에서는 학급경영이란 무엇이고 학급경영에 있어서 교사란 어떤 점에서 유의해야하는지 실질적인 방안을 알아보겠다. 또한 학생과 교사와의 관계에서 예민한 부분인 상, 벌에 대해서 알아봄으로써 학생인권과 교사의 교수권에 대해서 고찰해보겠다. Ⅱ. 학급 경영학급은 학교 조직의 기본단위이며, 학교교육의 중핵적 과제인

  • 학급경영철학 - 교직과 교사 - 학부모님께 드리는 글
  • 학급은 힘을 얻고 있습니다. 아이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진정한 방법은 도덕교육입니다. 제가 먼저 도덕적인 교사가 되도록 꾸준히 노력하되, 아이들과 함께 학급규칙을 만들어 지킴으로써 작게나마 이루고자 하는 바를 달성하려고 합니다.두 번째,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이 서로 소통하는 살아 숨 쉬는 공동체의 구현입니다. 일방향의 관계에서 벗어나 서로가 윈-윈 할 수 있는 바람직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편안하고, 민주적인 학급분위기

  • 교생실습 4월의 추억 교생 실습내용 교생 실습 다가가기 중학교 교육실습 중학교 교생실습 교육 실습 다가가기 교생 교육내용 교생 하루 햇병아리 수업 즐거운 행사 교육실습 교육실습 이별
  • 위해 여러 가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교육 복지뿐 아니라 생활 전반에 있어 많은 도움을 주려고 노력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실습기간 동안 학교생활을 하면서 충분히 몸으로 느낄 수 있을 만큼 학생들을 위한 학교의 배려가 남달랐다. 많은 선생님들이 학생들을 사랑으로 가르치고 있다는 것 역시 깊이 느낄 수 있었다. 특히나 교장선생님께서는 너무나도 인자하시고 멋지신 분이신 것 같았다. 마치 중후한 영국 신사 같다고나 할까. 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