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교육문제] 사교육 만연의 현실과 대안책인 EBS에 대한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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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사교육 만연의 문제점
1.1과도한 사교육비
1.2 교육기회의 불균등
1.3 사회집단간의 갈등유발
1.4 교육적 측면에서의 문제
2. 사교육 만연의 원인
2.1 공교육의 부실
2.2 고학력자 우대의 사회적 현실
2.3 현 교육제도의 제도적 결함
3.대안으로서 제시된 EBS와 그에 대한 반응
3.1 EBS의 개혁과 그 취지
3.2 EBS수능 강의의 현재 상황
3.3 학생들과 교사들이 보는 현재의 EBS
4.EBS의 문제점 모색과 해결책 고찰
4.1 EBS와 일반 사교육과의 비교 분석을 통한 EBS의 문제점 파악
4.2 EBS의 문제 타파를 위한 해결방안 고찰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1. 과도한 사교육비

2003년도 3분기 도시 근로자의 가구당 월평균 교육비는 25만 6599원으로 집계되었으며, 이 중 사교육비인 보충교육비 지출(12만 4547원)이 공교육에 해당하는 학교 수업료 등 납입금 지출(11만 3372원)을 초과했다. 통계청(2003): 3분기 도시 근로자의 가계수지 동향.
과외비등 기타 부수적인 명목의 지출은 이 통계에서 사교육비로 측정되지 않았으므로 실제로 지출한 사교육비는 더욱 큰 규모로 짐작된다.
한국 소비자 보호원에서 조사한 통계에 따르면 사교육비의 경제적 부담정도가 다음의 표와 같이 나타났다. 이 통계에 따르면 학부모의 77.5%는 사교육비 지출로 인해 경제적으로 부담을 느끼고 있으며, 전체의 15.5%가 부업활동, 은행대출 등을 통해 사교육비를 마련하고 있다고 한다. 또 사교육비가 소득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20%이상인 가구도 전체가구의 8.3%를 차지하고, 사교육비 부담 비율이 높을수록 부업활동 등을 통해 비용을 마련하는 가구 비중도 높아지고 있다.

이렇듯 과열 과외는 자녀에게 과외수업을 시키고 있는 가정의 가계 부담을 압박하고 있다. 부유한 가정은 보다 양질의 과외수업을 받기 위해 고액의 과외비를 지출하게 되었으며, 일반 시민들은 그들대로 과외수업을 시키지 못하는 데서 오는 불안감에서 벗어나기 위하여 가계 적자를 무릅쓰고서라도 과외수업을 시키고 있다. 사교육비의 과다한 지출은 생활고로까지 이어져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결과를 가져온다.
참고문헌
강호감, <초중고등학교 적정규모 학급에 관한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2001.
교육인적자원부(2002), 《공교육 내실화 관련 토론 기사 모음집》, 교육인적자원부, 2002.
김영철 외, <학교교육 정상화를 위한 과열과외 해소 대책>, 교육인적자원부, 1981.
한국소비자보호원(1997), 《사교육비 지출실태 및 경감방안》, 한국소비자보호원, 1997.
허경철, <사교육의 위상 정립과 발전과제>, 한국교육미디어 21C교육연구소.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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