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경영] 학급집단의 특성과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급 집단의 특성과 발달, 교사의 역할
(1) 학급 집단의 특성
(2) 학급집단의 발달과 활동
(3) 학급집단에서의 교사의 역할
☆ 올바른 학급 집단을 위한 교사의 역할
본문내용
(1) 학급 집단의 특성
인위적으로 편성된 학급 조직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집단사회의 특성을 갖게 되고, 학급 집단으로서의 독특한 특징을 발전시킨다. 학급의 집단적 특성은 학급의 역동성과 학생 지도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교사는 효과적인 학급지도를 위해서 집단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학급 집단의 특성을 고려하여야 한다. 학급 집단의 특성이 바탕이 되는 집단의 특징에 대해 살펴보자.

※ 집단의 특징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방식으로 상호 작용하는 2인 이상의 사람들의 집합체
․집단은 공동의 목표를 가짐
․집단구성원간에 상호 의존적 관계를 맺음
․같은 집단원 사이에는 다른 집단원 사이보다 더 긴밀한 의사소통을 갖는 특징

* 이러한 집단의 특징을 바탕으로 학급 집단에서 중요시하는 특성 네 가지를 들면 다음과 같다.

① 학급집단은 상호작용과 구성원간의 의존성을 중요 특징으로 한다.
학급에서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의 상호작용은 학생의 지적, 정의적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친다. 또한 학급은 개인 상호간 그리고 학급 소집단간 상호 의존적 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를 주고 또 권장하여야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해놧네.어허허허 잘해놧어. 어허허허
  • battl***
    (2013.07.17 13:04:52)
회원 추천자료
  • [진로상담][진로상담 방법][진로상담 현황][진로상담 문제점][진로상담 대안]진로상담의 특성, 진로상담의 목표, 진로상담의 방법, 진로상담의 현황, 진로상담의 문제점, 진로상담의 대안, 진로상담 관련 제언 고찰
  • 집단검사의 실시능력 ④ 관리능력 ⑤ 실행능력 ⑥ 조언능력을 갖추어야 하며 상담자가 갖추어야할 지식으로는 ① 보다 넓은 직업세계에 관한 직업과제, 기능, 보수, 요구조건, 장래 전망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교육이나 훈련, 고용경향, 노동시장, 진로자원 등에 대한 지식 ② 진로발달, 진로유형 등을 포함한 진로상담에 관한 기본개념에 대한 지식 ③ 진로발달과 의사결정의 이론에 대한 지식 ④ 여성과 남성의 변화하는 역할과 일, 가족, 여가

  • [교육학] 진로목표 성취하기
  •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ㆍ진로 계획과 합리적인 의사 결정 과정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자신의 진로 계획을 세울 수 있다.소단원2.직업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ㆍ일과 직업의 뜻을 이해하고 그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ㆍ직업의 종류와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4.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통한 올바른 진로 계획 과정은ㆍ합리적인 의사 결정 과정을 통해 자기 자신의 진로를 선택할 수 있다. 한국의 교육과정의 특징은 오하이오 주와 뚜렷

  • [교육사회학] 학업성취의 격차
  • 특성화’학교로 전환농어촌 지역의 교원 초빙제확대 및 향토교사 적극 육성농어촌 교원의 근무여건 개선 : 행정 업무 담당 직원 배치, 교직원 주거 환경 개선■ 기초 학력 보장시,도별 학습 부진 학생 지도 대책 강화 : 별도 프로그램 및 특별 보충 과정농어촌 학생의 기초 학력 보장 : 방학캠프 지원 확대: e-learning학습체제학업성취 격차 해결 방안■ 전인적 성장을 위한 통합적 지원저소득층 학생들을 위한 교육,문화,복지,통합 서비스 제공방과

  • 장애아동 수와연산영역지도(수와연산학습)내용, 학습장애아동과 정신지체아동 수와연산영역지도(수와연산학습), 장애아동 수와연산학습 평가방법
  • 학급에서 시시각각 발생하는 학습의 대상들에 대해 지속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b. 포트폴리오는 학생이 처함 상황의 맥락을 이해하면서 학생의 활동을 관찰 할 수 있도록 해 준다. 또한 증거 자료들의 구조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이 구조는 학생들이 학습하는 각각의 단위들이 교육과정이라는 커다란 그림 속에 어떻게 적당히 짜여져 있는지를 교사로 하여금 살펴 볼 수 있게 해 준다.c. 포트폴리오는 학생이 자신의 활동

  • [학급경영] 제2장 학생
  • 학급규모에서 적정의 개념은 학업성취의 극대화나 요구의 극대 만족보다는 적정한 수준의 성취나 만족을 추구한다.(2) 적정 학급규모의 결정적정 학급규모는 학생집단의 능력, 구성, 교재, 교실공간, 교사능력, 재정상태 등과 같은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결정하는 것이 일반적인 경향이다. 적정 학급규모를 결정하는 데 반영되는 요소들의 특성에 따라 ‘교육 효과적 결정’과 ‘정책적 결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전자는 학급규모가 교사, 학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