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과지도법] `문제기반학습모형` 을 적용한 교수학습지도안- 5학년 수학 가,나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32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본시학습 주제
Ⅱ. 단원명
Ⅲ. 단원별 내용체계
Ⅳ. 본시학습 설정이유
1. 교재관
2. 지도관
3. 학생관
4. 사회관
Ⅴ. 본시학습 지도계획
1. 본시학습 학습목표
2. 수업설계 전략
3. 수업 내용의 위계성
4. 활동
5. 평가계획
6. 지도시 유의점
Ⅵ. 적용학습모형
1. 문제중심학습 (Problem-Based Learning: PBL)
2. 협동학습
Ⅶ. 본시학습 교수-학습 지도안
- 본문내용
-
1.개념과 적용
협동학습은 소집단 구성원 간의 긍정적 상호작용을 최대화해서 인지적 발달을 도모하는 학습이다. 우리는 문제중심학습모형을 기반으로 하여 협동학습을 함으로써 상호간의 협동심과 문제해결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도입 : 교사는 이번 수업에서 협동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수업을 시작한다. 학생들은 마을을 꾸미기 위해서는 서로 도와야 한다는 것을 이해하고 협동하는 태도를 갖고 수업을 시작한다.
전개: 이번 수업은 학년을 마무리 하는 차시로서 5학년 때 배웠던 여러 수학적 개념들을 적용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서로 자신이 잘 알고 있는 개념을 다른 사람에게 알려주어야 하고 자신이 미진하게 알고 있는 부분은 다른 사람에게 배워야 한다. 또한 가위로 오리고 붙이고 꽃을 만들고 다리를 만드는 이런 많은 활동은 1시간에 혼자 할 수 있는 양이 아니다. 따라서 학생들은 서로 도와 ‘마을 꾸미기’라는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
또한, 학생들은 건물의 몸체 만들기, 건물에 타일 붙이기, 건물에 삼각형 모양의 창문 만들기, 꽃밭 만들기, 강가에 나무 심고 다리 놓기의 다섯가지 활동을 해야 한다. 학생들은 서로 자신이 자신 있는 부분을 맡아서 책임감을 가지고 활동에 임할 수 있다.
자료평가
- 괜찮았음
- nabiy***
(2006.01.18 08:24:1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