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과지도법] `문제기반학습모형` 을 적용한 교수학습지도안- 5학년 수학 가,나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본시학습 주제
Ⅱ. 단원명
Ⅲ. 단원별 내용체계
Ⅳ. 본시학습 설정이유
1. 교재관
2. 지도관
3. 학생관
4. 사회관
Ⅴ. 본시학습 지도계획
1. 본시학습 학습목표
2. 수업설계 전략
3. 수업 내용의 위계성
4. 활동
5. 평가계획
6. 지도시 유의점
Ⅵ. 적용학습모형
1. 문제중심학습 (Problem-Based Learning: PBL)
2. 협동학습
Ⅶ. 본시학습 교수-학습 지도안

본문내용
1.개념과 적용

협동학습은 소집단 구성원 간의 긍정적 상호작용을 최대화해서 인지적 발달을 도모하는 학습이다. 우리는 문제중심학습모형을 기반으로 하여 협동학습을 함으로써 상호간의 협동심과 문제해결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도입 : 교사는 이번 수업에서 협동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수업을 시작한다. 학생들은 마을을 꾸미기 위해서는 서로 도와야 한다는 것을 이해하고 협동하는 태도를 갖고 수업을 시작한다.

전개: 이번 수업은 학년을 마무리 하는 차시로서 5학년 때 배웠던 여러 수학적 개념들을 적용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서로 자신이 잘 알고 있는 개념을 다른 사람에게 알려주어야 하고 자신이 미진하게 알고 있는 부분은 다른 사람에게 배워야 한다. 또한 가위로 오리고 붙이고 꽃을 만들고 다리를 만드는 이런 많은 활동은 1시간에 혼자 할 수 있는 양이 아니다. 따라서 학생들은 서로 도와 ‘마을 꾸미기’라는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
또한, 학생들은 건물의 몸체 만들기, 건물에 타일 붙이기, 건물에 삼각형 모양의 창문 만들기, 꽃밭 만들기, 강가에 나무 심고 다리 놓기의 다섯가지 활동을 해야 한다. 학생들은 서로 자신이 자신 있는 부분을 맡아서 책임감을 가지고 활동에 임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찮았음
  • nabiy***
    (2006.01.18 08:24:15)
회원 추천자료
  • [수업지도안] 어드벤처 수업모형(AITC 이론) 정리와 지도안
  • 중심의 접근법이며, 목표 설정과 자기 평정을 통해 자신의 학업과 행동적 측면의 성장에 직접 참여하며 책임감을 갖추도록 촉진한다( Mary Henton, 1996 : 16-19 ; PA웹사이트)① 문제해결과정과 경험에 대한 성찰 - 학습목표(인지적, 정의적, 실천적) 달성위해 학생들 촉진② 도덕과 수업에 활력을 불어넣음 ③ 역동적 경험학습④ 공동체의식 함양, 창의적 문제 해결, 협력, 나눔, 배려의 윤리 체험을 가능하게 한다.2. 일반적 절차 및 적용

  • 도덕 교과서 분석과 대안 사례를 적용한 학습지도안 - 소중한 생명
  • 도덕 교과서 분석과 대안 사례를 적용한 학습지도안- 6학년 1학기 2단원 소중한 생명목 차Ⅰ. 해당 가치덕목Ⅱ. 교과서 사례 분석Ⅲ. 문제점 제시Ⅳ. 대안 사례 제시Ⅴ. 학습지도안「제 7차 교육 과정의 기본 방향의 하나는 초등 학교 ‘도덕’ 교과 내용의 적정화를 이루는 것이다. 이는 ‘도덕’ 교과에서 최저 필수 학습 요소를 중심으로 기초적, 기본적, 공통적인 학습 내용을 엄선하여 학습 분량을 최적화하고, 수준과 범

  • [초등종교 및 도덕교육방법] 6학년 도덕과 `아름다운 사람들`을 중심으로 모의수업 계획서
  • 모의수업 계획서-6학년 「아름다운 사람들」을 중심으로과목명초등종교 및 도덕교육방법목차1. 도덕과 「아름다운 사람들」 단원의 기독교적 세계관 평가 1)통합적 도덕 교육론과 7차 교육과정2)도덕교육의 목적3)도덕교육의 내용체계4)단원의 선정이유와 기독교적 세계관 평가5)봉사와 관련된 성경구절2. 주제진술 3. 단원개발의 실제1) 연간계획 2) 단원의 3차시 계획 4. 학습지도안 1) 교수-학습 지도안2) 평가3) 토론일지 5. 교육자료 1) 토

  • 교육학 지구과학 수업 설계 및 학습과제 분석 11 해수의 성분과 운동
  • 을 파악해 본다. 또한, 실제 해상의 수온을 인공위성으로 찍은 사진을 제시해서 흥미를 돕는다. 4) 본시 학습 과제의 개념도5) 적용할 학습모형(강의법 + 탐구학습 모형)①탐구학습 모형-해수의 흐름이라는 부분을 처음 배우는 것이기 때문에 탐구를 통해 접근을 용이 하게 도와준다. ②강의법-강의법은 교사위주의 수업이 될 수 있으나 학생과의 상호작용의 기회를 늘려 가르치도록 한다.지구과학과 본시 학습 지도안 (1/4차시)대상제 1학년 0반일

  • 초등수학 개론 초등수학에 대한 이론 고찰과 학습지도의 실제
  • 목차Ⅰ. 서론의의 및 필요성Ⅱ. 본론A. 초등수학에 대한 이론 고찰1. 집합2. 분류3. 브루너의 EIS 이론4. 피아제의 수학학습이론 5. 문제해결학습B. 학습지도의 실제1. 영역별, 학년별 내용 선정2. 연간지도계획3. 단원 개관4. 단원목표5. 단원의 학습계열6. 단원지도계획7. 단원의 전개계획8. 평가계획9. 차시 지도안10. 활동지11. 평가지Ⅲ.결론*참고문헌Ⅳ. 과제를 마치며Ⅰ. 서론-의의 및 필요성수학을 가르치는데 있어서 학습자에게 흥미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