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전기공학] 전기자전거의 최적 에너지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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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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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 론
2. 본 론
2.1 전기자전거의 기존 사양 및 개조 사항
2.2 driver를 이용한 모터 구동 회로 제작
2.3 80c196kc를 이용한 속도 측정 회로 제작
2.4 서울대학교 순환도로 주행시 소모 에너지 계산
3. 결 론
3.1 연구 내용
3.2 향후 과제
4. 참 고 문 헌
5. 부 록
- 본문내용
-
1 장 서 론
최근 도심 공해문제와 화석연료에 대한 의존을 줄이기 위하여 전기자동차 또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에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본 과제에서는 기계적 구조가 간단한 자전거를 전동기로 구동되는 전기자전거로 개조한 후 여러가지 주행 형태(평지 주행, 경사로 주행,감속, 가속 등)에 따른 최적의 에너지 제어 방법을 연구하고 이를 실제로 구현함을 목표로 한다. 자전거의 전원은 24V Ni-MH Battery를 기본으로 하고 여기에 전기 이중층(Double Layer) 캐패시터(슈퍼캐패시터)를 보조 에너지 저장수단으로 하여 battery의 충방전 효율, 수명과 캐패시터의 에너지 흐름을 최적제어 하여 전체 에너지효율을 최적화 한다. 자전거 구동 전동기는 직류 24V 300W, 250W BLDC 전동기로 한다. S/W는 c 언어로 개발하며 최종 과제는 서울대학교 관악캠퍼스 순환도로를 한번 주행 했을 때 24V 배터리에서 소비되는 에너지의 양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H/W 제작 요소 :
1) 전동기와 자전거의 연결 mechanism
2) 밧테리, 슈퍼캐패시터, 전동기를 제어하는 전력제어용 전자회로
3) Main Board와 전자회로의 interface
4) 밧테리 전압,전류 모니터링
5) 슈퍼 캐패시터 전압,전류 모니터링
S/W 제작요소 :
1) 전동기 전류, 속도 제어
2) 입 출력 에너지 계산
3) Battery, Capacitor Modeling
4) 에너지 최적 제어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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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초부터 응용까지 Microcontroller 80196, 차영배 저, 다음세대 사
2) Brushless Permanent-Magnet and Reluctance Motor Drives, T.J.E.Miller, CLARENDON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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