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디자인론] 효율적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키네틱타이포그래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제1장 커뮤니케이션 과정과 언어
1.1 시각적 언어로서의 문자언어
1.2 시각언어의 해석

제2장 타이포그래피의 새로운 가능성
2.1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타이포그래피
2.2 디지털기술의 발달과 달라지는 커뮤니케이션

제3장 키네틱 타이포그래피에 대한 논의
3.1 키네틱 타이포그래피의 정의와 유래
3.2 키네틱 타이포그래피의 특징
3.2.1 신 타이포그래피와의 유사점
3.2.2 키네틱 타이포그래피의 특징
3.3 키네틱 타이포그래피와 정보전달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시각적인 메시지는 명확성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도, 모호함을 의도하는 경우도 있다. 어떤 경우에도 메시지는 다양한 의미의 층위를 가지며, 특정 (또는 광범위한) 수용자를 가정한다. 특히 명확성을 목적으로 하는 메시지의 경우, 메시지의 전달 장치들은 수용자로 하여금 그 기능을 이해하고 해석하게 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각각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된 구성요소들은, 의미를 함축하거나 지시한다. 그런데 ‘동일한 기호라 할지라도, 두 사람에게 서로 다른 의미로 전달되거나 또는 한사람에게 여러 의미로 다가올 수 있지만, 다른 사람에게는 아무런 의미도 없을 수 있다.’ Warner J. Severin and James. W. Tankard. Jr
「커뮤니케이션 이론 : 기원, 방법과 활동」(New york : Hastings House Publishers, 1970. p.6)
수용자의 감성을 자극하려는 메시지라면 개인의 해석의 여지를 남겨둘 수 있겠으나, 정보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메시지일 경우 이 같은 해석의 문제는 중요하게 된다. 어떠한 수용자를 가정하건 간에, 메시지를 주고 받는 방법, 길이, 위치에 따라 메시지의 외형과 해석, 반응은 달라지게 된다. 따라서 의도한 대로 전달하기 위한 메시지의 구성, 전달 능력은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의 관건이라 하겠다.
참고문헌
-기본지페, 인터페이스 : 디자인에 대한 새로운 접 근, 시공아트, 2003.
-디자인문화실험실, 디자인문화비평04 : 디자인과 테크놀로지, 안그라픽스, 2001.
-디자인텍스트01: 디자인의 미래/미래의 디자인, 홍디자인출판부, 2000.
-얀치홀트, 타이포그라픽디자인, 안그라픽스,2003.
-존 바워즈, 커뮤니케이션디자인의 이해, 디자인하 우스,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웹디자인에서 모션그래픽을 이용한 오프닝 애니메이션과 UI디자인에 움직임에 대한 연구
  • 위한 버튼과 약간의 버튼들을 방문자와의 상호작용을 위해 마우스오버 또는 클릭했을 때 반응을 주기도 한다. 2. 플래시 애니메이션 오프닝의 구성요소오프닝은 애니메이션에서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요소가 가장 부각되는 부분이다. 시각적 구성요소로는 타이틀로 쓰인 타이포그래피, 그 뒤에 어우러지는 배경 이미지, 색, 레이아웃이 있다. 이 부분은 오체래의 전주곡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그래픽디자인이 애니메이션에 가장 밀접한 관계를 맺는 영

  • [공예] 공예와 바우하우스의 관계
  • 론적 교육과 실제적 교육을 행하여 예술과 기계 기술, 인간과 기술, 예술과 인간 사이에 존재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예술과 생활 형식의 통일을 꾀하고자 했다. 또한 종래 예술의 개인주의적, 살롱적 경향을 부정했던 바우하우스는 기계에 의한 대량 생산 방식을 적극적으로 고취함으로써, 예술=디자인을 대량 생산을 위한 원형을 창조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따라서 그 기반이 되는 현대 사회의 근본적 성격을 분석하고 인식하여 그것을 형태의 창

  • [언론학원론] 출판과 잡지
  • 결과에 따르면, 3백 65개 도서관 가운데 2백 80개 도서관이 응답을 했는데 모든 도서관이 100% 『한국논단』을 정기간행물실이나 휴게실에 비치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Ⅲ. 결론사이버커뮤니케이션 언론학원론 잡지 출판론 잡지는 매거진이다 대중문화의 겉과 속 네이버 백과사전

  • [디자인사] 근현대 기술재료와 관련하여 디자인사
  • 현대에 이르기까지 이러한 큰 흐름을 개관하는 것은 디자인사를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 토대가 될 것이며 본론에서 다루게 될 첫 번째 이야기가 된다. 앞서 말한대로 기능주의.이상주의와 연관하여 1830~1880년대, 1890~1920년대, 1930~1950년대, 1960~현대로 그 시기를 분류하여 대표적 디자인 사조와 연관하여 전개하였으며, 미적 관점의 변화, 디자인의 개념의 변화 등도 함께 서술하였다.두번째는 좀더 구체적인 이야기로, 디자인 관련 분야는 점차적으로 세분

  • 환경과 예술 보고서 - 바우하우스와 디자인
  • 현대산업을 인정하고 산업과 예술을 통합하려고 하였다.단순한 박스의 분절을 통한 근대적 디자인의 대원칙을 제창 하였고 건축가들의 협동뿐만 아니라 건축에 관련된 모든 분야(회화, 조형물 등)를 개입 시켰으며 주택건축의 공업화를 강력하게 주장하였다.작 품그가 디자인한 분야는 실내 장식과 벽지, 대량생산을 위한 가구모델, 차체, 디젤, 기관차 등에 이르기까지 광범위 하였다.① 파구스 제화공장(1911-1913)첫 번째 그의 주요 건물은 라인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