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유전과 환경, 지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0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전, 환경, 지능의 정의

2. 유전과 지능

3. 환경과 지능


Ⅲ.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금방 태어난 아기의 뇌는 약 400­500g으로 성인 뇌 무게의 30% 정도밖에 안 된다. 그러나 신경세포(뉴런)의 수는 어른이나 마찬가지다. 단지 성장함에 따라 신경세포가 커지고 신경세포에서 뻗어 나와 다른 신경세포와 신호전달을 하는 시냅스(synapse) 가지가 훨씬 복잡해지고 많아질 뿐이다. 이 시냅스 네트워크의 복잡성과 정교성이 지능으로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즉 시냅스 가지가 덜 발달되어 있으면 지능이 낮고 잘 발달되어 있으면 지능이 일반적으로 높다고 볼 수 있다. 그러면 이 시냅스 네트워크의 복잡성을 좌우하는 것은 유전인가 환경인가.
과학자들은 인간의 지각 능력이 선천적인 것이냐 또는 후천적인 것이냐를 놓고 오랫동안 입씨름을 전개했다. 한쪽은 유전이 인간의 지능을 결정한다고 전제하는 생물학적 결정론을, 다른 한쪽은 환경 결정론을 주장한 것이다.
지능의 발달은 유전과 환경의 어느 한 쪽이 절대적인 요인이 되는 것이 아니라 유전요인과 환경요인의 상호작용으로 설명될 수 있을 것이다. 동일한 유전인자도 환경이 다르면 다른 지각 능력을 보이며, 반대로 동일한 환경도 유전인자가 다른 사람에게는 다르게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유전과 환경 중 어느 것이 지능 발달의 원인이며 각각의 어느 정도가 지능 발달을 일으키는 데 필요한가 하는 문제를 추구해서는 안되며, 다만 유전과 환경이 어떻게 상호 작용하여 지능의 발달을 야기하는가 하는 문제를 추구해야 한다.

참고문헌
1. http://100.daum.net/
2. 다나까 가쓰미/ 조기호 옮김, 『결혼과 유전』, 동천사, 1989
3. 서유헌외, 『인간은 유전자로 결정되는가』, 명경, 1995
4. 정영호, 『사람의 유전과 환경』, 아카데미서적, 1992
5. 프랑수아 자콥/ 이정우 옮김, 『생명의 논리, 유전의 역사』, 민음사, 1994
6. 최정훈 외, 『인간 행동의 이해』, 법문사, 1993
7. 과학동아 1996년 2월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고 잘 했습니다.
  • rnrnzhs***
    (2006.11.25 17:26:09)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지능이 과연 유전인가 환경인가
  • 지능과 과연 유전인가 환경인가인간의 행동을 설명하는데 있어서 내적, 생물학적인 영향이 크다는 주장과 외적, 환경적인 영향이 크다는 주장 이 두 가지로 크게 요약할 수 있다. 여기서는 내적, 생물학적인 영향. 즉, 개인의 특성과 태도 기질 등 유전적인 요인에 의한 것이라는 행동유전학자들의 주장에 대해서 살펴보겠다. 인간의 지능 또는 IQ, 성격은 유전에 의한 것이라고 처음 주장한 galton은 영국의 유전학자로서 다윈의 손자이며 다윈의 영향을

  • [발달심리학] 유전과 환경 - 지능 발달
  • 유전과 환경- 지능 발달목차유전론과 환경론의 주장시대적 배경우리들의 입장유전론동물 ≠ 인간인종마다 지능차유전결정론과 환경영향론환경론유전 교육환경결정론(환경영향론)유전결정론과 환경영향론행동주의환경영향론Frederic SkinnerDewey Watson시대적 배경에 따른 유전-환경 논쟁평등주의 이념노력과 교육의 중요성 공감보상교육!시대적 배경에 따른 유전-환경 논쟁BUT보상교육 Jensen, “지능 향상 불가능”Jensen시대적 배

  • 인간과심리1B형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시오
  • 지능이란 무엇인가? IQ는 원래 처음에는 단순히 어떤 학자의 지적호기심으로, 각 사람의 영리한 정도를 수치로 나타낼수 있지 않을까라는 시도로 시작된 것이다. 그리고 군대에서 각 군인에게 어떠한 보직을 주는 게 알맞을지 수준별로 구분하기위해 사용한게 널리 사용하게 된 계기라고 한다. 그리고 현재에도 각 학교에서 일반 교육이 불가능한 학생을 추려 내거나 특출난 영재를 미리 찾아내는데 사용하고 있다.지능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으로

  • 인간과심리1B)지능과 창의성이론을 비교논하시오00
  • 지능이란 무엇인가? IQ는 원래 처음에는 단순히 어떤 학자의 지적호기심으로, 각 사람의 영리한 정도를 수치로 나타낼수 있지 않을까라는 시도로 시작된 것이다. 그리고 군대에서 각 군인에게 어떠한 보직을 주는 게 알맞을지 수준별로 구분하기위해 사용한게 널리 사용하게 된 계기라고 한다. 그리고 현재에도 각 학교에서 일반 교육이 불가능한 학생을 추려 내거나 특출난 영재를 미리 찾아내는데 사용하고 있다.지능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으로

  • 유전과 환경이 지능발달에 미치는 영향
  • 유전과 환경이 지능발달에 미치는 영향지능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유전과 환경은 오래 전부터 지적되어 왔다. 현재의 발달심리학에서는 유전이냐 환경이냐의 단일요인의 영향으로 보기보다는 이 두 요인이 함께 상호작용하여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다.I. 유전의 영향유전적 요인이 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기 위해 흔히 쓰이는 방법이 가계조사를 한다거나 가족 간의 지능의 유사도를 밝히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의 대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