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사] 바우하우스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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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바우 하우스의 설립

2.바우하우스의 이념과 활동

3.바우하우스의 의의

4.바우하우스의 조형성

5. 바우하우스의 대표적인 인물들의 작품세계

20세기 초 모더니즘의 정신을 표현한 독일표현주의 화가들

바우하우스 갤러리
본문내용
1. 바우 하우스의 설립


1919년4월, 최초의 산업 디자이너로도 일컬어지는 발터 그로피우스 (1883~1969)는 독일의 문화도시 바이마르에 건축 공예학교 바우하우스를 탄생 시켰다.
“오늘의 스타일을 과거로부터 빌어오는 것을 반대한다.”오늘날 근본적인 모더니즘의 모태로 여겨지는 바우하우스의 이념이었다.
19세기 유럽은 생산기술이 수공기술에서 기계기술로 발전함에 따라 특히 건축과 공예분야가 그 영향을 직접적으로 크게 받았을 뿐만 아니라, 당시 예술이 그 자체의 순수성과 자율성의 달성을 목표로‘예술을 위한 예술’의 시계를 확립하려던 경향도 변화를 겪게 되었다. 예술의 개념이 완전히 바뀌어 아카데미에 맡겨진 그림이나 조각 같은 고귀한 예술이 그 특권을 잃어버린 것이다. 게다가 당시 독일은 1910년을 전후로 하여 아르누보 양식이 급속하게 쇠퇴하고 1907년 H.무테지우스의 주도로 결성된 독일공작연맹에 의해 산업에 있어서 표준화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었다.바우하우스가 자리를 잡은 바이마르는 소규모의 경공업이 발달한 지역으로 독일 공작연맹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 헨리 반 데 벨데 가 국립조형 미술학교의 교장으로 있었다. 헨리 반 데 벨데는 예술가와 장인이 서로 의지하고 융합해야 하고 수공예만을 고집하지 않고 인간 노동의 기계화를 거부하지 않으려는 윌리엄 모리스의 지지자중 한사람 이었는데 1914년 정부와의 갈등으로 교장직을 사임하면서 발터 그로피우스를 교장으로 추천하고, 전부터 예술과 기술을 통합해야 한다고 주장하던 그로피우스가 이를 받아들여 바우하우스를 설립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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