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사] 아르데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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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아르데코 시대의 개관
20세기초는 아직까지 아르누보가 국제적인 예술 양식으로 예술 전반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었는데 예술사조가 합리성과 단순성, 그리고 구조적 기능성을 요구하게 되면서 아르데코가 태동하게 되었다. 아르데코(Art Deco) 라는 용어는 응용미술 및 건축 분야에 있어 새로운 양식이 탄생한 것을 축하하기 위해 1925년에 파리에서 열린 장식미술전이라는 전시회의 이름에서 유래되었다. 아르누보가 '수공예적인 것에 의해 나타나는 연속적인 곡의 선율을 강조'하여 공업과의 타협을 받아들이지 않았던 반면에 '아르데코는 공업적 생산 방식을 미술과 결합'시킨 기능적이 고 고전적인 직선미를 추구하였다. 이러한 아르데코의 이상이 실현된 것은 1920년대로 1차 세계대전 이전인 1914년까지는 19세기말부터 서구 사회에 나타난 '세기말'적 경향이 계속해서 지속됨으로써 동방적 이국주의나 화려한 장식이 강하게 남아있었다. 1차 세계대전 이후에는 데스틸(DeStijl)운동과 바우하우스(Bauhaus)운동이 성립되어 국제적 영향력을 향사하게 되었는데 아르데코는 데 스틸 운동의 신조형주의와 바우하우스 운동의 기능주의에 자극을 받아 기능성과 단화를 추구하는 경향이 가속화 되었다.


● 영감
1908년과 1911년의 폴 프와레(Poul Poiret)의 혁신적인 패션 삽화는 그의 작품을 입은 여인들뿐만 아니라 디자인 전체를 해방시켰다
동양과 아라비아의 이국적인 의상에 자극받은 그는 디아길레프(Diaghilev)의<러시아 발레>를 고급 의상으로 완벽하게 옮겼으며, 예술가 및 장인들을 후원함으로써 극도로 사치스러운 그의 취향은 널리 퍼졌다.
이런 예술가들은 야수파의 강렬한 색채, 입채파의 각진 불균형, C.R.매킨토시와 비엔나의 디자이너인 콜로만 모저, 요제프 호프만의 기하학적 모티브 등을 채택했다.
투탕카멘(Tutankhamun)무덤의 발견과 이에 필적하는 아즈텍 및 북 아메리카 인디언의 모티브는 기하학적 상호작용과 극적인 색의 대비를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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