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류산업유통론] 할인점 `이마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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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저희는 이번에 이마트에 대한 고객을 통해 보다 나은 유통환경을 만들기 위한 연구를 하고자 만든 자료입니다.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지 몰르지만 절대 후회하시지 않을것입니다.

목차
1. 요약문

2. 유통 환경 분석
Ⅰ. 국내 소매 업태 환경 분석
Ⅱ. 대형 할인점의 유통환경 분석
Ⅲ. 이마트에 대한 유통환경분석

3. 할인점 현황 분석
Ⅰ. 경쟁사 분석
① 홈플러스 분석
② WAL-MART 분석
Ⅱ. E-MART 분석
Ⅲ. 소비자 분석
Ⅳ. 벤치마킹 사례 -월마트

4. 문제점 도출 및 해결 방향 제시
할인점 [ E-MART ] 내 의류 매장의 문제점
Ⅰ. 할인점 의류 판매 활성화를 위한 소비자 인식 개선
Ⅱ.효과적인 상품구색과 상품의 디자인 개발이 필요
Ⅲ. 매장 판매사원의 교육
Ⅳ. PB BRAND의 PROMOTION 활동

5. 결론

6. 참고문헌

7. 부록

본문내용
<요약문>
국내 소매업태의 환경이 변하면서 국내 대형 할인점의 유통 환경에도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외환경제위기에 따른 소비의 행태가 변화되고 대규모의 자본이 유입되면서 소비심리의 양극화현상도 나타나게 되었다. 이러한 경제적 환경뿐만 아니라 EDI, POS등의 기술적 환경의 변화도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또한 생활패턴이 주5일 근무제, 독신가정과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인해 소비패턴도 변화하게 되면서 할인점의 유통 전략에도 변화가 필요하게 되었다. 국내 대형 할인점은 외환경제위기 이후 계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해 오고 있다. 가족단위의 대량구매가 일반화되고, 외환경제위기 이후 소비자들의 저가 지향 및 비교구매 문화가 정착화되면서 저가격과 대용량 상품 판매를 기본으로 하는 할인점 이용 고객이 크게 증가하고 있었다. 그러나 국내 유통업체들의 다점포화 전략과 유통환경 개방으로 인한 외국의 유수 유통업체들의 진입은 국내 유통환경에 큰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그리고 또 하나 주목할 점은 할인점에도 이제는‘고급화 바람’이 강하게 불고 있다는 사실이다. 그동안 ‘가격차별화’를 핵심전략으로 내세워 온 할인업태의 유통에서도 ‘고급화’를 통한 '차별화'의 시도가 속속 두드러지고 있다. 이상과 같은 국내외적 경제상황 속에서 유통업체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과정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시장의 다각적인 접근이 필요할 것이다.
국내 할인점의 시초격인 이마트는 96년 유통시장 개방 이후 비약적으로 성장의 성장을 또 거듭하고 있고 홈플러스, 롯데마트, 월마트와 같은 경쟁 업체들과 함께 경쟁하고 있다.
참고문헌
월마트, 길벗, 김계환, 이진수 옮김, 1995, 서울
월마트 뉴트렌드, 한수협출판부, 이원길, 2000, 서울.
월마트 성공의 길, 한수협출판부, 이광종, 1998, 서울.
패션 마케팅, 수학사, 안광호 황선진 정찬진, 1999,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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