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디자인론] 디자이너를 위협하는 사회와 사회를 이끄는 디자이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디자이너를 위협하는 사회
2.1. 개인용 컴퓨터의 대중화와 이미지의 범람
2.2. 매니아적(maniac) 프로그래머의 등장
2.3. 손수 만드는 사람의 개념
2.4. 디자인에 대한 부정적 인식

3. 디자인의 본질
3.1. 디자인은 하나의 언어 체계다
3.2. 커뮤니케이션 구조의 변천
3.3. 다양한 디자인 분야의 실제적 커뮤니케이션 기능

4. 디자이너와 대중의 적절한 역할분담과 화합의 길
4.1. 같은 행위 다른 의미
4.2. 보다 복합적인 영역을 다루는 전문 디자이너
4.3. 참여적 디자인
4.4. 공공 가치를 위해 봉사하는 디자이너

5. 결론
본문내용
현재 컴퓨터의 대중화, 기술의 대중화로 이어지는 급격한 사회변동과 기존 디자인 활동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디자이너 개인에게 자신의 위치에 대해 위협을 느끼게 하며, 자신의 역할에 대한 회의를 갖게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디자이너가 자신의 직업적 정체성을 갖고, 사회 구성원과 화합하여 바람직한 방향으로 디자인을 이끌어 나가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디자인의 본질, 즉 커뮤니케이션 기능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필요하다.
디자인은 발생에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커뮤니케이션의 본질적인 기능을 유지하며 변화를 거듭해왔다. 현재에는 이미지 제작기술의 대중화로 일반인의 디자인 역시 디자이너의 그것과 별 반 다를 것이 없어보인다. 하지만 이 둘의 차이는 커뮤니케이션 구조에 있다. 디자이너는 다양한 요소를 복합적으로 이해하고 조직하며, 대중을 상대로 하는 커뮤니케이션의 창구를 마련한다.
디자이너는 대중과 화합할 필요가 있다. 개개인의 다양한 요구를 모두 수용하기에 한계가 있기에, 이를 참여적 디자인의 실천을 통해 해결해 나가는 것이다. 또한 앞으로 디자이너는 커뮤니케이션의 중심 축으로 역할 하게 될 자신의 중요한 위치에 대한 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보다 공공의 가치를 위한 작업을 수행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홍명희, 현대사회와 이미지, 서울대학교 프랑스 문화 포럼 (2003)
김민수: 21세기 디자인 문화 탐사, 솔(1997)
원유홍: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사, 도서출판 정글(1998)
정시화: 산업디자인 150년, 미진사 (1991)
홍승표: 나는, 디자인이다, 다빈치 (2003)
조영식: 인간과 디자인의 교감 빅터파파넥, design house (2000)
박인석: 디자인, 세상을 비추는 거울, design house (2001)
강현주 외: 열두 줄의 20세기 디자인사, design house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 취업 > 이력서 작성법 및 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 상세 예문
  • 론사)16.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영업 관리 신입사원)17.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이벤트 기획)18.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관광가이드)19.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통신회사)20.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번역사)21.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특허)22.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항공승무원)23.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사회복지사)21.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특허)25.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사회복지사)26.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서비스업 / 아르바이

  • 게리 해멀 경영의 미래
  • 사회혁명에서 경영의 미래를 내다볼 수 있다.결국, 인터넷은 인간이 지금까지 만들어낸 것 중에서 가장 적응력이 풍부하고 혁신적이며 참여도가 높은 발명품이다. 여러 가지 점에서, 웹사이트는 경영의 새로운 기술이다.미래를 내다보며 일하다미래를 내다보며 일하다경영 2.0언젠가 웹이 굴뚝기업의 경영모델을 곤두박질치게 만들 것이라는 사실을 깨달은 사람들은 드물다. 정확히 말해, 어째서 인터넷은 적응력이 풍부하고, 혁신적이 참여도가 높

  • 도서 `새로운 미래가 온다`를 통한 우뇌형 인재를 위한 인사관리 고찰
  • 디자인 꿈나무 키우는 까닭, , 2013-05-18 13:58, http://www.newspim.com/view.jsp?newsId=20130518000095, (2013.11.15.-접속날짜)열정락서 2013 한승환 삼성SDS 인사팀장 스펙에서 벗어나 스토리를 만들어라, 『아주경제』, 2013-03-25 08:01, http://www.ajunews.com/common/redirect.jsp?newsId=20130323000017, (2013.10.8.-접속날짜)안전성 획기적 향상, 대한항공과도 경쟁할 것, , 2008-06-27 16:46,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08062309231704963&outlink=1, (2013.10.9.-접속날짜)아시아나IDT,

  • [국제경영전략] 재기에 성공한 애플사(apple, ipod 아이팟) 경영전략
  • 론적으로 Apple iPod Mini 4GB는 배터리 지속 시간이 8시간 정도에 불과한 약점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존 iPod의 디자인을 축소하고 경량화시키고 심플하면서도 고급스런 디자인과 색상을 택함으로써 iPod 브랜드 인지도를 더욱 향상시켰다.오래 전부터 많은 서구의 하드웨어 기업들이 디자인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하였다. 디자이너는 비즈니스 감각으로 디자인을 할 수 있어야 하고 경영인은 마치 디자이너들의 세밀한 감각으로 비즈니스를 하여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직종별 완벽정리
  • 사회사업에 대한 깊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대학시절에는 동아리를 통해 광고공모전을 주력해서 응시하였으며 수많은 광고조사와 기획서를 작성하였습니다. 수업시간에 받는 이론뿐만 아니라 실기를 연습하면서 많은 공부가 되었습니다.아르바이트 경험만으로도 이력서 한 장을 넘깁니다. 그 중에 의류 판매 아르바이트를 가장 많이 했었으며 독특할 만한 경험은 의전행사 도우미와 제가 포장한 엿을 길거리에서 팔던 것입니다. 가판이라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