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디자인론] 디자인에서의 일상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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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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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요지
2. 머리말
3. 본문
3.1. 스웨덴 디자인
3.1.1. 스웨덴 가구 디자인- 로타 존슨
3.1.2. 예술로 승화된 가난- 올레 앤더슨
3.1.3. 이케아 디자인
3.2. 한국의 목가구 디자인과 좌식문화
3.2.1. 한국의 목상감 가구
3.2.2. 조선 목가구와 목공예품의 아름다움
3.2.3. 좌식생활
3.3. 쉐이커의 예술
3.4. 20세기 생활 디자인의 거장들
3.5. 디자인과 일상-Design is Life ‘의자’
4. 맺음말
5.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본 연구는 본인이 관심을 갖고 있는 일상생활품 디자인에 대한 관심으로부터 출발하였다. 디자인에서의 일상적이고 실용적인 물건들이 간결하고 소박한 아름다움으로부터 나온다는 믿음을 가지고, 역사로부터 동시대에 이르는 국내외 디자인 철학과 사례들을 중심으로 살펴 보았다. 본론1에서는 스웨덴 디자인에서의 디자인 철학과 가구 디자인 그리고 현재 가장 대중적으로 성공을 거두고 있는 ‘이케아(IKEA)’ 디자인을 중심으로 알아보았다. 본론 2에서는 한국의 목가구 디자인과 좌식 문화 그리고 특히 조선 가구의 소박하고 실용적인 아름다움에 대해 재조명해보았다. 그 밖의 쉐이커 교도의 예술 그리고 테렌스 콘란의 ‘해비타드’ 디자인, 필립 스탁의 디자인 유머에 대해 훓어보고 마지막으로 의자를 중심으로 한 디자인과 일상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러한 다양한 사례 연구를 통해 디자인의 일상성의 아름다움에 대해 연구해보겠다. 그리고 현재 한국의 일상용품 디자인이 그 정체성을 어디에다 두고 있는지 혼란스럽게만 보이는 상황에서 우리의 전통성 속에서 찾아낸 우리 민족의 생활철학과 가치를 통해 디자인 철학을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겠다. 세계화 속에서 우리의 고유성을 가지고 다양한 문화를 폭넓게 흡수하고 동시대의 요구를 수반하여 다시 창작해내는 노력이 절실히 요구된다고 믿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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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tta Jonson: ‘Swedish Design’,
-Olle Anderson: ‘예술로 승화된 가난’, designdb, 07+08,165호(1999년), (1990)
-‘IKEA’ 홈페이지: www.ikea.com
- http://challenger.lg.co.kr/Korean/report/2001/economy/economy03.shtml
-데이비드 클루터벅: <잘나가는 기업, 남다른 경영>, 김광수 역, 시대의창, 2002년.
-데스 디어러브, 스튜어트 크레이너: <파워브랜드 50>, 홍수원 역, 세종연구원, 2000년.
-김학철(‘사대부가구’ 전무): 한국의 목상감가구
-최범(디자인 평론가, ‘한국민족문예예술인총연합’ 문예기획 실장): 좌식문화
-박진배(한성대학교 산업디자인과 교수):미국의 전통 종교마을-쉐이커 빌리지
-윤호미(윤호미디자인컨설팅 대표): 20세기 생활의 거장들
-갤런 그렌츠 , <의자>, 김문호 역, 지호출판사
-designdb: 07+08, 175호(2001년)
-일러스트레이션: 김도형
-벤츠 사진 제공: NRW 디자인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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