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사] 독일공작연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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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_사회상황


2_독일공작연맹 결성, 합리주의 건축의 영향과 배경


3_독일공작연맹의 구성원


3.1_독일공작연맹의 선언문


4_독일공작연맹의 기본 이념


5_독일공작연맹의 의의와 디자인사적 역할


6_독일공작연맹의 디자인 특징


7_합리적 예술사조의 등장 미래파의 영향


8_독일공작연맹의 과제와 내부의 대립


9_공헌 및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1906년에서 개최된 드레스덴 국제 박람회 때부터 독일 공예의 본질적인 전환이 시도되었다. 그 까닭은 종래의 독창적인 일품 제작에서 벗어나 기계 생산에 적합한 형태를 찾는 의식이 높아졌기 때문이었다. 독일에서 공방은 수공예보다는 산업에 더 많은 관심을 드러내는 최초의 디자인 단체가 결성되기 위한 토대를 제공했다.

특히 대사관 직원으로 영국에 있던 무테지우스는 귀국해서 영국에서와 같이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사고에 의한 명쾌한 조형창조를 위해 1907년 독일공작연맹을 결성하였다. 이것은 일종의 디자인 진흥기관으로서 미술, 공예, 상업, 공업분야에서 최고의 지혜를 결집하여 산업생산제품의 질적 수준을 높이려는 데 목적을 두고 있었다. 그는 제품을 효율적으로 대량생산하기 위해서 규격화된 형태(표준형태: standard)를 취해야 하며, 규격화를 위해서는 간결, 검소하고 장식이 없는 합리적 양식이 필연적일수 밖에 없다고 생각했다. 그는 미술과 산업, 기계와 디자인을 조화시키기 위해서는 기능적, 구조적, 기하학적, 순수추상적 디자인이 필연적인 것이라는 견해를 표명하였다.

이 새 조형의 운동은 확실히 진보적이었으나. 규격화와 예술성 어느 것에 중점을 둘 것이냐 하는 근원적인 문제가 제기되었다. 많은 논쟁 끝에 그로피우스, W.Wagenfeld 및 건축가 M. Wagner가 히틀러 노선에 반대를 하고 나섰다. 1934년 공작연맹은 소멸하였으나 전후 1947년 부활되었고, 1952년부터 잡지 "Werk und Zeit"를 간행하기 시작하였다.
참고문헌
20C디자인사 최성운 _조형사
산업디자인론 조성근 _조형교육
미래를 위한 산업디자인 도화용,문재호,이재용 _대우출판사
20세기 디자인과 문화 페니스 파크 _시지락
산업디자인 핸드북 서병기_서울여대 출판부
http://dic.naver.com/
http://alldic.empas.com/
http://www.design-polis.com/
http://glssee.com.ne.kr/
http://www.suhrin.com/class/design8.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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