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 최고의 설득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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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시작하면서.

우리 생활속에 있어서 이미지의 의미는 무엇인가.


생각하면서 들여다보다.

1. 우리는 이미지를 산다.
- 광고에서 살펴본 브랜드나 상품의 이미지화.

2. 우리는 우상을 원한다.
- 연예인과 정치인의 이미지.

3. 최고의 설득의 방법인 이미지.
- 이미지가 범람하고 있는 상황에 대한 분석


마치면서.

이미지에 가려진 진실을 보는 눈을 키우자.
본문내용
Ⅰ. 우리는 이미지를 산다.

이미지를 전달하는 수많은 분야 중에서 우리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은 바로 광고가 아닐까 생각이 든다. 오늘날 우리는 하루에도 수백 편이상의 광고를 보고, 듣는다. 광고는 그 목적자체가 이미지를 전달하는 것이다. 광고 상품과 관계없는 이미지를 빌려 와서 상품이 그 자체보다 더 가치가 있는 것으로 보이도록 하는 것이 바로 광고의 역할인 것이다. 광고는 소비자에게 상품을 직접 사용하여 얻은 수 있는 만족을 전하기보다는 상품이 지닐 수 있는 이미지를 강조하여 이미지를 사고 활용할 수 있도록 유혹한다. 소비자는 속이는 줄 뻔히 알면서도 속는 즐거움에 현혹되어 물건을 사게 된다.

광고에 있어서 이미지화는 처음에는 아주 사소한 것부터 시작된다. 광고를 찍을 때 사용되는 소품들은 실재로 우리가 사게 되는 제품이 아니다. 그것은 실재 그 제품보다 더 진짜처럼 보이는 가짜이다. 우유보다 더 신선해 보이는 고무액, 아이스크림보다 더 부드러워 보이는 밀가루반죽 등은 우리에게 더욱 구매 욕구를 불러일으킨다. 음식광고의 하단에 나오는 ‘이것은 조리된 예입니다’ 문구는 이제 낯설지 않다. 광고와 실재의 물건이 다소 차이가 나는 것에 사람들은 이제 그렇게 많이 놀라지 않는다. 이미지와 그 이미지를 지닌 실체의 차이에 우리는 무감각해지고 있는 것이다.

그 다음은 그 제품의 주위환경들이 이미지화 된다. 자동차는 언제나 끝없이 펼쳐진 광활한 사막과 이국적인 도시에서 달린다. 고급가전 제품이 놓인 곳은 언제나 영화에서나 나올 법한 집안이며, 주택의 광고의 가족들은 언제나 화목하고 귀족적인 생활을 한다. 카드하나로 주위에서 대접을 받으며, 핸드폰 하나로 남들과 달라진다
참고문헌
- 김완석, 『광고의 심리학』, 학지사(2000).
- 권정남 외, 『이 광고의 성공전략』, 한국방송광고공사(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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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니엘 부어스틴, 『이미지와 환상』, 사계절(2004).
- 살 란다조, 『신화를 만드는 브랜드, 브랜드를 만드는 신화』, 커뮤니케이션북스(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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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크리스 모스델, 『광고,그리고 문화』, 커뮤니케이션북스(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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