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드라마에서의 소수계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드라마 (Soap opera)
Ⅱ. 본론 - 각 소수계층에 대한 사례 분석
1. 인종
(1) 흑인
(2) 아시안
(3) 히스패닉
2. Sexuality
3. class
4. 국내 드라마에서 본 하위계층
(1) 발리에서 생긴 일
(2) 러빙유
(3) 낭랑 18세
(4) 완전한 사랑
Ⅲ. 결론
Ⅳ. References

본문내용
현대의 드라마와 시청자는 뗄 수 없는 관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수많은 드라마들이 만들어지고 수많은 사람들이 시청을 하고 즐긴다. 그런데 우리는 그런 ‘즐김’의 현상 너머에 존재하는 이데올로기의 호출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드라마는 끊임없이 이데올로기를 생산해내고, 생산된 이데올로기들은 끊임없이 시청자들을 호출한다. 시청자들은 의식적으로든, 무의식적으로든 그러한 이데올로기의 부름에 대해 대답한다. 때론 그 대답이 순응적일 수 있지만, 또 때로는 부정적일 수 있다. 그러한 영향을 일으키는, 이데올로기가 무엇인가? 그리고 그 이데올로기가 지향하는 바는 무엇이며, 우리는 거기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 이러한 물음들은 현재 우리가 직면한 과제이다.
TV방송의 멜로 드라마 또한 기업체의 후원을 받아서 만들어진 프로그램이다. 미국에서 '소프 오페라-Soap Opera'로 부르는 이유가 드라마의 시작과 끝에 대개 존슨 앤 존슨 같은 비누회사의 광고가 따라 붙은 데서 유래되었다. 이러한 드라마는 개인에게 있어 일종의 오락의 기능을 한다. 주부에게 있어서 가사의 부담을 덜어주며, 직장인들에게는 일과가 끝난 뒤 가질 수 있는 휴식의 일환으로서 작용한다. 그래서 드라마는 기본적으로 개인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한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http://soaps.about.com의 CBS soap
• http://www.soapcity.com에서 (ATWT, Y&R)
• http://news.naver.com
• http://www.wchstv.com/abc/onelife
• http://tv.sbs.co.kr/bali
• http://lovingu.kbs.co.kr/
• http://www.kbs.co.kr/drama/rangrang/
• http://tv.sbs.co.kr/love/index.jhtml
• 드라마의 해부학, 마아틴에슬린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필요한 자료 잘썼습니다!
  • blackw***
    (2014.04.28 17:37:37)
회원 추천자료
  • [학사]매스컴의 캐릭터 신화가 사회와 개인에 미치는 영향
  • 매스컴에서 특히 드라마를 중심적으로 살펴본 것은 바로 이것 때문이다. 매스컴에서 등장하는 가정,가족의 모습은 바로 우리 생각속에 들어있는 가족이라는 막연한 이미지와 상당수 부합한다. 전통적인 가부장의 모습이나 민주적이고 신세대적인 가정의 모습도 우리에게 수긍이 가는 내용이다. 그리고 우리도 다 그렇게 살았다는 듯이 드라마속 가족을 보며 고개를 끄덕인다. 하지만 실제로는 어떤가?TV속에 등장하는 가정이나 가족의 모습이 과연 우

  • [여성학]매스컴에 나타난 성역할
  • sbs. co. kr- www. adchannel. co. kr- www. women21. or. kr- www. womenlink. or. kr- www. plaza. snu. ac. kr- www. jak. or. kr- midas. hanyang. ac. kr- my. netian. com/∼seiya- ews. ewha. ac. kr- dalara. jinbo. netㅇ 도서자료- 페미니즘비디오예술 : 김홍희, 1998. 재원미술 총서- 페미니즘/영화/여성 : 유지나. 1993. 여성사- 성과 미디어 : 윌슨 브라이언키. 1996. 동문선- 섹스어필 광고 섹스어필 미디어 : 윌슨 브라이언키. 1994. 책과 길- 애인 : TV드라마 문화와 그리고 사회 : 황인성. 1997. 한나래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스페인어학개론사회언어학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목차1.사회언어학1.1. 정의1.2. 이론적 기초1.3. 세 가지 하위 분야1.3.1. 언어학적 접근1.3.2. 인류학적 접근1.3.3. 사회학적 접근1.4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본 드라마 언어 분석1.4.1 드라마 편성 현황 분석1.4.2 단막극 형식의 드라마 비교 분석1.4.3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본 드라마 언어 분석1.5 남녀 언어의 사회언어학적 특성 1.5.1 사회언어학적 성별언어 연구사1.5.2 성별 대상 사회언어의

  • [현대사회와매스컴] 매스미디어의 성차별과 성상품화
  • co. kr- www. adchannel. co. kr- www. women21. or. kr- www. womenlink. or. kr- www. plaza. snu. ac. kr- www. jak. or. kr- midas. hanyang. ac. kr- my. netian. com/~seiya- ews. ewha. ac. kr- dalara. jinbo. netㅇ 도서자료- 페미니즘․비디오․예술 : 김홍희, 1998. 재원미술 총서- 페미니즘/영화/여성 : 유지나. 1993. 여성사- 성과 미디어 : 윌슨 브라이언키. 1996. 동문선- 섹스어필 광고 섹스어필 미디어 : 윌슨 브라이언키. 1994. 책과 길- 애인 : TV드라마 문화와 그리고 사회 : 황인성. 1997. 한나래

  • [매스컴] `드라마`와 `사회적이데올로기`의 커뮤니케이션
  • 드라마를 쥐고 있던 손아귀의 힘을 조금씩 빼기 시작 한다. 즉 창작의 자유가 조금씩 보장되며 이로 인해 다양한 주제들이 드라마에서 다루어 지기 시작한 것이다. 이러한 성장을 바탕으로 80, 90년대 식민지 시대를 소재로 한 드라마 가운데 새로운 지평을 연 것은 『토지』와 『여명의 눈동자』였다. 『토지』(1987. 김하림 극. 주일청연출/KBS)는 원작대로 민족의 모순을 첨예하게 드러내는 가운데 이를 여러 계층의 사람들의 구체적 삶 가운데서 보여 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