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뜨 꾸뛰르와 프레타 포르테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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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오뜨 꾸뛰르와 프레타 포르테의 의미
2-1 오뜨 꾸뛰르란 무엇인가
2-2 프레타 포르테의 의미

3. 오뜨 꾸뛰르와 프레타 포르테의 발전 과정
3-1 오뜨 꾸뛰르의 정착과 프레타 포르테의 대두
3-2오뜨 꾸뛰르의 흐름
3-3 프레타 포르테의 태동

4. 오뜨 꾸뛰르와 프레타 포르테의 비교
4-1 차이점
4-2 연관성

5. 결론
본문내용
최근 복식과 예술에 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김민자(1989). 『예술로서의 의상디자인』, (가정 학회지),p27
. 이인성(1996).『일상적으로 의복에 사용되지 않는 소재와 테크닉에서 살펴본 의상창작과 예술』,(한국 의류 학회지),p20
이러한 연구는 대부분 복식과 예술의 연관성에 관한 연구로서 많은 오뜨 꾸뛰르(haute couture) 디자이너들의 작품이 분석 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오뜨 꾸뛰르는 보는 옷이라고 할 수 있는 예술 의상 즉 아트 투 웨어 (art to wear) 최은정(1987). 『현대 미술의상에 관한 연구』,(한국 의상 연구소)p3
와는 다르며 디자이너의 예술성을 입는 옷으로 표현하는 예술성과 기능성이 잘 조화된 고도의 테크닉과 기술이 요구되는 창작디자인 이라고 할 수 있다.
13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오드 꾸뛰르, 그 디자인 세계는 이제 메종의 후예들에 의해서 그들의 콜렉션으로 찬사 혹은 혹평을 받기도 하는데, 그것은 디자이너의 조형적인 개성과 시대성, 전수된 메종의 디자인 컨셉의 이미지 압축으로 평가될 수 있다. Bryan Lawson(1988)『디자이너의 사고 방법』(기문당) p34

그러나 요즘에는 시대가 변해 감에 따라 이러한 오뜨 꾸뛰르 보다는 실용성이 가미된 프레타 포르테(pret-a-porter)가 번창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패션계를 지탱하고 있는 두가지 분야, 서로 아주 다른듯 하면서도 비슷한 오뜨 꾸뛰르와 프레타 포르테에 대하여 연구해 보려고 한다.
오뜨 꾸뛰르는 무엇이며, 프레타 포르테는 무엇인지 개념의 정리와 두 가지의 큰 패션 흐름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과 오늘 날 오뜨 꾸뛰르가 쇠퇴하는 이유와 그 사회적 배경에 대해 알아보고 오뜨 꾸뛰르와 프레타 포르테를 대조, 비교 해 볼 것이다.
참고문헌
가재창.(1991) 『패션 Designer's』(정은 출판사)
고영아 (1992).『이브생 로랑』,(패션 산업 연구소)
김민자.(1989) 『예술로서의 의상디자인』(가정학회지)
김민자.(1993) 『현대 패션에 표현된 한국 복식의 전통미』(한국의류학회)
Bryan Lawson(1988)『디자이너의 사고 방법』(기문당)
이호정(1984).『복식 산업론』(유신 문화사)
judith C. everett(2001). 『꾸띄르계의 국제화』(책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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