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의 영어조기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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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어조기교육의 정의
2. 영어조기교육의 필요성
1) 이론적 배경
2) 이론적 배경의 불안요소
3. 우리나라 영어조기교육의 개관
4. 영어조기교육의 세계적 동향
5. 영어조기교육에 대한 입장
1) 찬성론
① 언어학적 측면
② 신경․생리학적 측면
③ 사회․심리학적 측면
2) 반대론
① 언어학적측면
② 사회․심리학적 측면
③ 갈등론적 측면
④ 민족의 정체성 측면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사회가 대외적으로 개방적인 세계화 추세에 접어들면서 국제간의 교류가 없이는 생존 자체가 불가능할 정도가 되었다. 이런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영어’ 이며, 그 예로 1994년 유네스코(UNESCO)의 보고에 의하면 세계 주요 정보의 80%이상이 영어로 전달되고, 또 우편물의 70%, 국제통화의 85%, 컴퓨터 자료의 80%정도가 영어로 사용되고 있다고 한다. 흔히 말하는 ‘정보의 홍수’ 라는 말은, 더 자세히 말하자면 우리는 ‘영어’라는 세계화의 홍수 속에 살고 있다. 이런 세계적인 조류에 적극 대처하기 위해서는 위와 같은 정보를 실시간에 바로, 정확히, 신속하게 분석할줄 아는 영어실력이 요구되며, 그런 영어 실력을 쌓기 위한 언어적 습득능력이 보다 수월한 생의 초기에 교육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비교적 최근에 조기영어교육을 논의하기 시작하였고, 공식적으로 조기영어교육이 수 차례 제안과 유보가 계속되었다. 그러나 세계화에 따른 교육계획의 과정에서 1997학년도부터, 초등학교 3학년부터 정규과목으로 영어교육을 실시했다.
이렇게 정부에서 정책적으로 영어교육을 시키는 이유는 소극적(Passive)목적과 능동적(Active)목적을 모두 실현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해당 외국어를 이해,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외국 문물을 수용하고 외국인과의 교류를 통해 인간적 생활을 확장시키며 문화생활을 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기 위한 소극적 목적과, 의사소통능력을 향상하여 외국인에게 우리 문화를 올바르게 소개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기 위한 적극적 목적을 통합하여 국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함인 것이다.
참고문헌
-이경우(2001).『다문화 이해로서 유아영어교육』,(서울:창지자).
-정동범(1994).『언어 발달지도』,(서울:한국 문화사).
-정창호(2001).언어습득 가설 비교연구, 한국 외국어대 교육대학원.
-조봉학(2001).사설 교육기관의 조기영어 교육 실태 분석, 동아대 교육대학원.
-조정숙(1999).『유아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서울:창지자).
-Durkheim(1978).『교육과 사회학』,(서울:교육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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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잘썻는데 필요한내용이 아니네요
  • lunatic***
    (2012.10.24 13:3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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