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저광고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들어가며
-1.1 연구의 의의와 목적

제 2장 이론적 논의
-2.1 티저 광고의 개념
-2.1.1 티저 광고 형태 도입
-2.1.2 티저 광고의 개념 및 사례
-2.1.2.1 티저 광고(teaser advertising)의 개념
-2.1.2.2 티저 광고 사례
-2.2 티저 광고에 대한 이론적 접근
-2.2.1 광고의 목표와 인지적 효과
-2.2.2 티저광고와 인지효과
-2.2.3 기억

제3장 연구 방법
-3.1 연구 설계
-3.2 설문 조사 대상과 설문지 내용
-3.2.1 조사 대상
-3.2.2 설문지 작성과 내용 구성

제 4장 연구 결과
-4.1 설문 분석 결과
-4.2 사례분석
-4.2.1 티저 광고 사례 분석 - 2000년대 이동통신 광고 중심으로
-4.2.2 티저 광고 사례의 주목효과 분석
-4.2.3 빅모델 광고와 티저 광고와의 상호대차분석

제5장 결론
-5.1 브랜드 런칭에 있어서 티저 광고 효과의 유효성
-5.2 티저 광고의 한계와 나아갈 방향
-5.3 마치며

본문내용
1.1 연구의 의의와 목적

등교 길에 펼쳐드는 조간신문 광고, 도로변에 늘어선 옥외광고물, 채널을 돌릴 때마다 수없이 쏟아져 나오는 TV 광고. 광고에 파묻혀 살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우리는 매일 매일 수십 혹은 수 백 개의 광고를 접하며 살아간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최근 국내 방송광고 중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신종광고가 눈길을 끌고 있다. 여기서 신종광고란 제품에 대한 명확한 설명을 숨기고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광고를 의미하는데, 이러한 신종광고를 티저 광고(teaser advertising)라 한다. 현재 이 광고는 표현 면에 있어서 창조적이라고 할 수 있다.

신비로운 모델과 장면으로 호기심을 일으킨 SK 텔레콤의 TTL, ‘선영아 사랑해'라는 문구가 적힌 벽보로 화제를 모은 인터넷 사이트 '마이클럽' 등 티저 기법을 사용하여 성공한 사례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이런 유형의 광고에 관한 효율적인 연구는 매우 부족하다.

광고의 효율성은 커뮤니케이션 효과와 마케팅 효과로 크게 양분할 수 있다. 물론 최종의 목적지는 판매와 관련된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라 할 수 있겠지만,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커뮤니케이션 목적의 달성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은 분명하다. 광고와 관련하여 커뮤니케이션 목표를 설정할 경우 그 목표를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김학윤, 이호배, 『소비자행동』, 무역경영사, 1996
- 송용섭, 리대룡, 『현대광고론』, 무역경영사, 1991
- 신강균, 『효과적인 광고 전략』, 김영사, 1991
- 한국심리학회, 『현대심리학의 이해』, 학문사, 1997
- 한국마케팅연구원, 『마케팅신용어사전』, 동화사, 1996
- LG 애드 소비자 분석 보고서, 「한국인의 매체접촉」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 됐습니다~
  • aglaia***
    (2008.01.16 01:28:33)
회원 추천자료
  • [사회통계분석] 스카이 SKY 광고 비교를 통해 알아본 티져 광고의 효과 검증
  • 광고의 시행 전에 본 광고에 대한 광고효과를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의 구체적인 내용을 밝히지 않고 호기심과 기대감을 자극하는 광고형식을 말한다.* 티져 광고의 조건티져광고는 먼저 시리즈(연락)광고 이다. 그리고 처음부터 그 제품을 노출시키지 않으며 이미지나 그와 관련된 주변부터 노출을 시킨다.* 티저광고의 장점가장 큰 목적이며 장점으로 호기심을 자극하여 작은 단서만을 제시하고 시청자들에게 찾게 하는 것이다. 그

  • 티저광고
  • 연구결과에 의해서 밝혀지게 되었는데 인간은 완전하지 않은 자극에 대해서 긴장(호기심)을 유발시킨다. 심리학의‘ 폐쇄성의 원리(Closure Theory)’에 의하면, 인간은 기본적으로 대상을 완전한 하나(전체)로 파악하려는 경향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불완전한 모습을 보면 사람들은 이를 완전하게 채우고자 하는 마음이 생긴다. 따라서 이러한 인간의 심리적인(무엇이든 완결시키고 미지의 것에 대한 끝없는 호기심)것이 티저광고을 유발시키게 되었다.

  • 티저 마케팅 레포트
  • 티저 마케팅에 대해 어림풋이 알고 있는 듯은 하나 정확한 의미를 알기 위해서 마케팅 주제로 선정하였다.2.심리학적 배경을 통한 티저광고의 이해 및 티저광고의 정의인간의 욕망 중에서 호기심이라는 측면을 가장 강하게 비중을 두어 실용화한 마케팅이 바로 티저 마케팅이다. 인간은 항상 호기심을 만들어 내었고, 자연스럽게 만들어낸 호기심의 세상 속에서 적응해오며 살아왔다. 이러한 인간의 내면적 심리는 인간 심리학적 연구결과에 의해 밝

  • 시리즈광고에 대해서
  • 광고는 재미가 있으며, 티저형식의 시리즈 광고는 호기심, 기대감을 유발하여 즐거움을 가져다 준다. (6)친숙함을 준다. 장기간 게재되고, 즐거움을 주기 때문에 시리즈 광고는 그 상품에 대해 친숙함을 느끼게 한다. 이러한 특징들을 가진 시리즈 광고는 오랜 기간동안 공통점을 가지고 이루어지기 때문에 주목도가 저하되기 쉽다. 그러므로, 표현과 효과의 변형을 잘 이용해야하고, 구전의 활성화를 촉진시키는 새로운 시리즈물을 계속 연구해야한다

  • [마케팅 전략] KT광고전략과 기업이미지 변화
  • 광고로 보여준다. 광고를 통해 중장년층이 스마트폰을 친숙하고 쉽게 생각하게하고 스마트폰이 전 세대를 어우를 수 있다는 점을 어필한다중장년층을 위한 스마트폰 사용법 광고스마트폰 이용자의 77%가 20~30대 이며 40~50대 이상은 15%에 불과.40~50대는 스마트폰에 대한 접근성도 떨어질 뿐만 아니라 첨단 기기에 대한 공포심이있어 스마트폰 포비아 라는 신조어까지 등장, 저희 조에서는 중장년층을 위한 스마트폰 강좌를 광고로 하는 방안을 생각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