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인터넷신문에 대한 공신력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 서론
ㆍ배경 및 문제제기와 목적 ㆍㆍㆍㆍㆍㆍㆍㆍ 1

II . 본론
ㆍ이론적 논의 (인터넷 신문, 공신력의 개념) ㆍㆍ2
ㆍ연구 문제 및 방법 ㆍㆍㆍㆍㆍㆍㆍㆍㆍ 3
ㆍ분석 결과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4

III . 결론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7

IV. 참고 문헌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8
본문내용
1) 배경

인터넷(Internet)이라는 뉴미디어(New Media)는 문자와 영상 위주의 일반적 미디어 패턴(Media Pattern)을 크게 흔들며 기존의 전통 매체인 신문, 방송에 비견해 사뭇 다른 방식과 모습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 월드 와이드 웹(World Wide Web)은 제한된 텍스트(text)를 일방적으로 제공하는 수준을 벗어나 다양한 형식의 매개 수단을 통해 대량의 텍스트와 정보를 전달하고 이에 대한 피드백(feed back)을 받아들일 수 있는 '쌍방향성'까지 갖추고 있다(김채환, 1999). 인터넷의 특성과 환경적인 요인들을 살펴보았을 때 기존 인쇄 신문의 한계점인 문자 텍스트 위주의 정보 전달과 일방 커뮤니케이션(One-Way Communication)의 한계를 극복하고 보다 다양한 서비스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인터넷 신문의 등장은 필연적이라고 볼 수 있다.
이미 인터넷의 급속한 보급으로 국내의 경우 400 여 개가 넘는 인터넷 신문이 존재하고 있으며(김광재, 2001) 모 인터넷 신문의 경우 1일 조회수가 하루 평균 600 만 건을 넘어서고 있다는 점, 그리고 정기 구독자의 수는 줄어드는 반면 인터넷 신문을 보는 이용자가 증가 추세를 보인다는 점(한국언론재단, 2002) 등은 이제 인터넷 신문이 새로운 뉴미디어로서 특정 이용자들에게 국한된 제한적 정보원이 아닌 대중적이고 독자적인 매체로서 그 위치를 점하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광재 (2001). 『인터넷 신문의 공신력에 관한 연구: 인쇄 신문과의 비교관점』. 전남대학교 대학 원 신문방송학과 석사 학위 논문.

김채환 (1999). 『인터넷 신문의 수용 행위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신문학과 박사 학 위 논문.

신종호 (2000). 『인쇄 신문과 인터넷 신문 이용자의 내용 인식에 관한 비교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석사 학위 논문.

고준환 (1993).『공신력의 구성 차원별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관한 실험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 원 신문방송학과 석사 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쇼핑몰] 인터넷 쇼핑몰의 현황, 문제점과 성공 및 활성화 방안 분석(다양한 사례)
  • 대한 정보 부족8) 브랜드 이미지 창출미비9) 가상공동체 구성의 미비2. 사회문화적 측면의 문제점1) 전자상거래 소비자 계층 빈약2) 법, 제도적 측면의 문제점3) 고가의 택배비용4) 고가의 신용카드 수수료5) 기존 유통구조의 경직성3. 기술적인 측면의 문제점1) 보안상의 문제점2) 다양한 전자지불수단 부재 및 인터넷을 통한 자금이체 불가능Ⅹ. 쇼핑몰의 문제점1. Know Where2. 규모의 경제 미비3. 공신력 부재4. 비효율적인 배달 물류체계. 인터

  • 언론의 책임 레포트
  • 신문 인터넷판에 나영이에게 몹쓸 짓을 한 것이 ‘목사’라는 보도가 나가면서 시작됐다. 확인 결과 범인인 조 모 라는 사람은 교회나 목사와는 전혀 관련도 없는 사람이었고 M신문 인터넷판은 1시간 만에 그 기사를 내렸지만, 각 포털과 블로그에는 이 기사가 퍼져나가 기독교와 목회자들에게 심대한 명예훼손과 정신적 피해를 입혔다.책임있는 언론사회가 발전할수록, 또 복잡해 질수록 언론의 역할과 기능은 더욱 확대될 것 또한 분명한 일이다.이

  • TV 뉴스 다른 정보전달매체와의 차별화
  • 인터넷을 통해 공급받고 있다. 그 중에서도 TV뉴스는 현대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정보원 중의 하나로 자리잡아 왔다. 한국언론재단의 2002년 언론 수용자 의식 조사에 따르면 한국의 언론 수용자들은 TV뉴스가 신문 뉴스보다 훨씬 신속할 뿐만 아니라 영향력, 신뢰성, 정확성, 균형성 등의 다양한 측면에서도 우수하다고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서로 상충되는 정보를 접했을 경우 TV뉴스의 내용을 가장 신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Ⅱ. 연구목

  • 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
  • 2001학년도 석사학위 논문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 신문방송전공2001학년도 석사학위 논문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목 차제Ⅰ장 서 론 1제1절 연구목적 1제2절 연구범위와 방법 4제Ⅱ장 저널리즘에 대한 일반적 고찰 14제1절 저널리즘의 변천 과정 141. 정통 저널리즘 142. 신문 저널리즘과 방송 저널리즘 163. 탐사 저널리즘 21(1) 탐사 저널리즘의 정의와 역사적 기원 21(2) 탐사 저널리즘

  • [학사][정보화사회] 대학청소년 개인정보보호 연구
  • 인터넷을 이용한 범죄⑦ 암호기술의 부정사용⑧ 전자거래의 안전신뢰성 저해⑨ 지적재산권 침해⑩ 전파 이용에 따른 정보화 역기능 및 기타 역기능이를 토대로 개인 정보보호에 대한 실태 조사를 통해 현 실태를 조사하려고 한다. 본 조사는 선행연구들을 참조하여 그 범위를 좁혀서 On-line 상에서 대학생 청소년을 중심으로 설문하였다. 대학생 청소년의 개인정보보호의 실태 추이를 파악하고 향후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틀을 규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