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벌주의] 한국의 대학서열체제 타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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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릿말
Ⅱ. 대학 서열 체제로 인한 학벌 사회
1. 학벌 사회의 권력 독점
2. 대학서열체제의 특징
Ⅲ. 대학 서열체제 타파를 위한 노력
본문내용
Ⅰ. 머리말


교육으로 인해 차별과 불평등이 형성되고 계승되어 가는 지금, 한국사회 모두는 교육으로 인해 행복하지 않다. 한국 사회는 하루 16시간 이상을 학습 노동에 시달리는 청소년, 가르칠 기회를 방송과 학원에 빼앗겨 버린 학교 교사들, 사교육비를 마련하기 위해 해체된 가족들, 대학에 입학하고 나서도 다시 대입이나 편입, 고시 준비에 매진하는 대학생들, 서열화 시험인 대학수학능력시험만 치르고 나면 더 이상 아무것도 아닌 것이 되어버리는 지식들로 가득하다.
공교육 붕괴 현상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그러나 이처럼 시급한 문제도 드물 것이다. 공교육 붕괴 현상과 맞물린 사교육 시장의 급속한 팽창은 학부모들의 사교육비 부담을 늘리고 있으며 학교를 무의미한 장소로 전락시키고 있다. 학교는 밤에 학원에서 공부하고 온 학생들에게 ‘잠자는 곳’이 되는 지경에 이른 것이다. 이러한 심각성 때문에 정부에서는 정권이 바뀔 때마다 사교육 경감 대책이 나오고 있으나 매년 사교육 시장은 더욱 커지고 있다. 2003년도 OECD의 교육 지표를 보면 한국의 GDP대비 공교육비가 7.1%에 이르는데, 이는 미국의 7.0%, 영국의 5.3%, 일본의 4.6%보다 높아 세계최고 수준을 기록한다. 이렇게 보면 우리의 공 교육비 지출이 형편상 나은 듯 보인다. 그러나 그것은 허울뿐이다. 왜냐하면 우리의 사부담 공교육비 가 다른 나라보다 두 세배가 높기 때문이다. 초 중등교육의 경우 OECD 평균 7%보다 두 배가 넘는18%수준이고, 고등교육의 경우 OECD 평균 20%의 4배에 가까운 76%에 이른다. 지금 우리가 말하고 있는 것은 공교육비 가운데 사부담을 말하는 것이지 사교육비 그 자체가 아니다. 만일 대략7조에서 15조 에 이르는 사교육비를 말한다면, 우리의 교육은 그야말로 사교육의 천국인 셈이다.
공교육이 무너지고 사교육이 판을 치는 이 시대는 그야말로 교육으로 인해 차별과 불평등이 대물림 되는 시대이다. 지금 학생들의
참고문헌
정태화.2003.<학벌주의극복을위한종합대책연구>.교육인적자원부. http://www.moe.go.kr/bbs/board.php?bt=data&db=bbs2_3&limit=10&catmenu=m05_03&tn=moebbs&SearchCode=all&search=%C7%D0%B9%FA%C1%D6%C0%C7+%B1%D8%BA%B9%C0%BB+%C0%A7%C7%D1+%C1%BE%C7%D5%B4%EB%C3%A5+%BF%AC%B1%B8&action=view&id=409&page=1
정세근.2004. 한국교육의 공공성
이철호.2004. 공교육 파행의 근원, 대학서열체제
김진희,이기문.2000. 열림교육학 최신경향 12. 지구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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