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GM대우(GM과 대우)의 전략적제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 장 문제 제기 1
제 2 장 이론적 고찰 및 주요내용 1
1. GM 과 대우의 주요 연혁 및 활동 내용 1
2. GM과 대우의 제휴 과정과 두 회사의 장․단점 2
3. 전략적 제휴란 무엇인가? 5
제 3 장 의문점 및 조사 결론 7
1. GM과 대우의 전략적 제휴 동기는? 7
2. 각자 회사를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바꾸었는가? 8
3. 현재와 다른 전략적 제휴가 있었다면? 9
4. 성공적 전략적 제휴 사례는 없었을까? 9
5. 우리나라에서 현재 진행되는 전략적 제휴 사례는 없을까? 10
6. 최근 GM대우 리콜사태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을까? 11
7. 성공을 위한 전략적 제휴 포인트 13
제 3 장 맺 음 말 13
- 본문내용
-
제 1 장 문제 제기
1980년대 전후 자동차 산업은 경영전략의 일환으로 대규모 합병이나 합작회사의 형태로 자동차 시장 환경의 변화에 적응해 나가 왔다. 이러한 경영 환경의 변화는 기본적으로 자국의 자원과 협력국의 자원이 다른데서 나오는 것으로 환경 및 안전 규제 강화, 소형차와 RV를 중심으로 하는 차종개발경쟁 가속화, 글로벌 경쟁 시대의 도래 등의 이유로 더욱더 가속화 되어 현재는 적대적 M&A까지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됐다.
따라서 1980년대 우리나라에서 있었던 대표적인 전략적 제휴인 GM과 대우의 제휴가 성공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실패에 따른 문제점을 알아보고 직접 몇 가지 문제점을 제기해서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2) 회사 활동 내용
신진자동차를 모태로 하는 대우자동차는 한국의 자동차산업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해 왔다. 미국 GM과의 제휴로 기술과 생산의 노하우를 축적했으며 92년부터 전개된 대우자동차 고유의 경영혁신운동을 통하여 현재 국내외 250만대 생산체제를 갖춘 자동차 그룹으로 성장하였다. 기술과 생산 분야의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3개 차종의 성공적인 출시, 최첨단 기술과 설비를 갖춘 군산 종합자동차공장 준공, 해외 12개국 13개 현지공장 확보 등을 통하여 회사를 확장해 나갔으나 IMF 사태 이후 워크아웃되고 2002년 GM대우로 다시 재계에 등장하게 된다.
- 참고문헌
-
조성곤, [ 국제 전략적 제휴의 패러다임 연구 : 자동차 산업을 중심으로 ], 명지대학교, 2000
장세진, 글로벌경쟁시대의 경영전략 3판, 박영사, 2002
산업정책과 소비자 보호정책의 조화방안 - 리콜 제도를 중심으로, 물류유통센터, 1997
General Motors 홈페이지 - Http://www.gm.com
매일경제신문 홈페이지 - Http://www.mk.co.kr
기타 인터넷 자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 [인적자원관리 A+받은자료]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창의적사고와프레임워크_디자인씽킹 5단계를 적용해서 해결하기_회사생활 하면서 발견된 문제나 개인적으로 일상에서 경험했던 일 중에 바꾸고 싶거나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디자인씽킹기법으로 제시하시오
- 1~4주에서 배운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광고를 하나 정해서 광고의 종류가 무엇이며, 어떤
- [브랜드마케팅]국내 캐릭터 산업(마시마로)
- 코스트코 COSTCO 기업 경영전략 사례,SWOT분석,기업소개,핵심역량분석,느낀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