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론] 중등학교교사의 조직몰입증대와 창의성증대를 위한 방안 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Part 1
-들어가기에 앞서서 - 우리에게도 키팅선생님이 필요하다
-중등학교 소개
-중등학교 조직 - 경영학적분석
-중등학교 조직 분석 - OB관련 요인을 중심으로
-중등학교에 존재하는 갈등유형

◇ Part 2
-Term-Project 진행을 위한 가정과 전제
-Term-Project 주제와 선정 이유
-교사의 직무 몰입을 방해하는 요소
-교사가 직무에 만족하는 요소
-중점 연구 사항
-Term-Project 준비 방법

◇ Part 3
-현 중등학교의 급여체계
-성과금에 대한 조사결과
-매너리즘에 대한 조사결과
-현 중등학교에 대한 조사 및 인터뷰결과를 종합하여 도출한 결론
-조직몰입의 증대와 교사들의 창의성을 이끌어내기 위한 방안

출처
인터뷰 요약
첨부 - 인터뷰 양식
본문내용
◎ 들어가기에 앞서서 - 우리에게도 키팅선생님이 필요하다.


명문 웰튼고에 새롭게 부임한 키팅선생님은 자신의 창의성을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기존의 틀에 박힌 교육이 아닌 새로운 교육을 펼치지만 경직된 학교 구조(오랜 전통과 명문은 바꿔 말하면 새로운 창의성을 받아들이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로 인해서 결국 실패하고 닐이라는 학생의 죽음을 계기로 학교에서는 키팅선생님을 추방한다. 조직내에 창의성은 존재했으나 그것이 조직의 혁신으로 이어지지 못하고 실패한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수업시간에 배웠듯이 창의성이 조직의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혁신이 필요하다는 사실 즉 조직에서 조직 구성원의 창의성을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 키팅선생님의 열린 교육을 받은 학생들은 자신들 내면의 가치를 깨닫고 각자의 진정한 삶을 찾아간다. 닐은 자신의 가치를 찾으려 했지만 부모님의 완강한 반대로 결국 자살을 하고 만다.


◎ 중등학교 소개
1. 중등학교란 중학교와 고등학교를 통칭하는 말.
2. 크게 공립학교와 사립학교로 구분되어지며 두 조직 모두 비영리 단체로서 학생에게 교육을 제공하는 것을 조직의 목표로 한다. (공립학교를 중심으로 텀프로젝트를 진행할 것임.)
3. 공립학교의 교사 임용은 각 시도 교육청에서 매년 각 과목의 임용고사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사론2) 영아반교사와 유아반교사의 역할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영유아본인이 교사로서 전문성을 발달시키기 위해 노력한 사례 제시하시오0k
  • 교사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유아 교육 기관을 경영하는 데 있어서는 직접적인 관리 영역 이외에 여러 가지 전문성과 핵심역량을 갖춤으로써 더 큰 효율화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한 요소들로서 유아 교육 기관의 장인 원장과 교사의 지도력, 조직체 구성원들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이에 따른 원만한 의사 결정은 효율적인 운영 관리를 극대화시켜 교육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다.이 장에서는 영유아교사론21. 영아반 교사와 유아반 교사

  • [고등학교]고등학교의 교사문화, 고등학교의 교무분장조직, 고등학교의 학교갈등, 고등학교의 교실붕괴, 고등학교의 자율장학, 고등학교의 학교생활규정, 고등학교의 학교재정, 고등학교의 학습풍토 분석
  • 방안1) 문제점2) 개선방안Ⅵ. 고등학교의 학교생활규정1. 학교생활규정의 성격2. 학교생활규정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1) 학교생활규정 운용상의 문제2) 학교생활규정 개선을 위한 시사점Ⅶ. 고등학교의 학교재정1. 학교재정의 개념2. 학교재정의 특징3. 학교예산 제도의 유형4. 학교재정의 개선과제Ⅷ. 고등학교의 학습풍토1. 학습풍토의 정의2. 학습풍토의 주요개념3. 학습풍토의 유형화4. 학습풍토의 요소참고문헌Ⅰ. 고등학교의 교사문화교

  •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 위한 예산을 확보해 각 주에 지원할 수 있게 되었으며, 국립영재연구소를 설립할 수 있게 되었다. 현재 미국의 50개 주 가운데 32개 주는 영재교육 실시를 법으로 의무화하고, 10개 주가 특수교육의 일부로서 실시하고 있다. 1988년 미국이 영재교육법을 제정하게 된 취지는 다음과 같다.①영재는 국가의 장래, 안보 및 보지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국가의 인적 자원이다.②영재들의 특수 능력을 초중등학교시기에 계발하지 아니하면 국익에 기여할 영재학

  • 혁신학교가 교사 역량에 미치는 영향경기도내세학교를중심으로
  • 학교현장에서 혼란스럽게 혼용되고 있다. 교사역량에 관한 연구가 다른 차원에서 연구가 필요하다고 보는 견해가 있다. 즉, 특정인물의 특징이나 성격 또는 업무처리 능력을 서술하기 보다는 학교교육현장과 같은 교육환경과의 체제 속에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기에 학교현장 안에서의 다변적인 준거를 활용해야 한다는 것이다(임정준, 2010). 교사의 역량은 조직 환경 속에서 탁월하고 효과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조직이나 개인의 행동특성을

  • 청소년 여가 활성화 연구의 필요성 이론적 배경
  • 학교교육은 지식전달 위주의 교육활동에서 벗어나 개인의 적성이나 소질을 발견하고 신장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하며 여가활동의 생활화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되어야 한다. 여가교육은 여가시간의 증대와 함께 도래한 여가사회를 대비 하는 교육 및 여가시간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이를 활용하기 위한 기술을 개발 하는데 도움이 되는 체험학습을 가정․학교․지역사회에서 지속적으로 수행하도록 하는데 그 의의가 있으므로 여가교육은 궁극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