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계획서][유통학] 유통업체브랜드제품구매의 소비자 관련 요인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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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5.04.06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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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제 1장 서론
제 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 2절 연구의 방법

제 2장 이론적 배경
제 1절 유통업체 브랜드(PB)의 개념
1. 유통업체 브랜드의 정의
2. 유통업체 브랜드의 유형
3. 유통업체 브랜드의 특징
제 2절 유통업체 브랜드 현황
1. 할인점
2. 백화점
제 3절 유통업체 브랜드 구매의 소비자 관련 요인에 관한 선행연구 및 가설 설정
1. 유통업체 브랜드 선호도
2. 가격의식
3. 가치의식
4. 품질격차

제 3장 연구모형

제 4장
제 1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제 2절 연구설계
1. 조사제품 및 표본 선정
2. 자료수집 및 대상의 특성
3. 분석방법

제 5장 연구결과

제 6장 결론
제 1절 분석결과 요약
제 2절 연구의 시사점
제 3절 연구의 한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 1장 서론
제 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고속 성장하는 한국 유통산업의 중심에 할인점이 자리잡고 있으며 유통 대변혁의 물결을 앞장서고 있다. 할인점은 선을 보인지 10년도 채 되지 않았지만 40년 역사의 백화점을 위협할 정도로 고속 성장하고 있다. 할인점의 경쟁력 강화와 함께 유통업체 브랜드(PB)가 점차 중요시되고 있는데, 이는 유통환경의 변화와 소비자의 합리적 구매경향에 부응하여 유통업체 브랜드가 앞으로 할인점을 급성장시킬 요인이라고 평가받는데 기인한다.
유통업체 브랜드가 제조업체 브랜드에 버금가는 품질로 시장에서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그 성장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러나 유통업체 브랜드의 힘이 강화된다고 해서 제조업체 브랜드의 미래가 절망적인 것은 아니며 많은 제조업체 브랜드가 유통업체 브랜드와의 경쟁에서 살아있을 뿐만 아니라 여전히 건재한 상태이다. 따라서 유통업체 브랜드가 앞으로 추가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유통업체 브랜드의 성공요인이 무엇인지, 한국 소비자의 유통업체 브랜드 선호 속성 및 구매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어떠한지에 대한 심층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소비자 입장에서 유통업체 브랜드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요인들은 조사하여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유통업체에게 소비자에 관한 풍부한 정보를 제시함으로써 유통업체 브랜드 개발 프레임웍 및 성장전략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며, 제조업체에게 유통업체와의 win-win 상황을 끌어낼 수 있는 기초 정보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김성배, “IMF시대의 유통업자 상표(PB)에 대한 전략적 고찰”, 국제상학 제 13권 3호, 1998

김성배, 전인수, “유통업체 상표의 자각된 정보단서가 이의 지각품질, 지각희생 및 선호에 미치는 영향”, 유통연구 제 6권 제 2호, 2002

박진용, “유통업자상표 의류 구매의도 및 구매 후 만족에 관한 연구”, 마케팅과학연구 제7집, 2001

박진용, 권순기, 오세조, “유통업자 상표 의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유통연구 제 4권 제 2호, 2001

조현진, “유통업체 브랜드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0

최의경, “Store Brand의 국내외현황과 유통업체와 제조업체의 대응 전략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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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반도 완성안된 논문을 올려놓으면 어떻게 합니까....연구결과를 알려주던가 해야지 연구설계만 하고 끝낸 완전 허접 레포트네요
  • ange***
    (2005.11.16 23:1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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