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계획서][유통] 중국 인터넷 전자상거래정책의 특성과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9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1장 서론
1.연구의 목적
제2장 전자상거래의 이론적 배경
1. 전자상거래 개념
2. 전자상거래의 유형
3. 전자상거래의 특성
제3장 중국의 전자상거래 정책분석 및 한국기업의 대응방안
1.외국인 투자법 개정
2.외상투자기업에 대한 우대조치
3. 개방될 사업부문 및 외국기업진출 현황
4. 중국 정부의 정책적 동향 파악
제4장 연구결과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연구의 목적
1992년의 국교 정상화 이후, 우리나라의 제 3 교역국으로 부상한 중국은 한반도의 44배에 달하는 광활한 영토 및 지하자원, 그리고 이미 13억 명을 넘어선 인구 등의 환경으로 세계에서 가장 매력적인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다. 또한 등소평에 의한 개방경제체제 전환 이후 중국은 거대한 내수시장을 바탕으로 세계경제가 침체기를 겪고 있는 과거 수년간 다른 지역에서 볼 수 없는 속도의 경제성장을 이루어 오고 있다. 또한 중국은 WTO의 가입에 따라 국제적인 수준에 맞추기 위해 오는 2005년까지 수입관세를 지속적으로 인하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내수 시장 규모의 성장과 함께, 외국인의 중국 투자는 이미 러시를 이루고 있다.
중국의 인터넷 상거래시장은 아직 초기 단계이고 법률이나 정책이 아직도 미비한 상태에서 이를 입안하고 시행하는 중국정부의 역할과 비중은 실로 막대하다고 할 수 있다.
제2장 전자상거래의 이론적 배경
1. 전자상거래 개념
일반적으로 전자상거래는 ‘전자적 수단을 이용하여 이루어지는 상거래‘ 라는 포괄적인 개념으로 이해되고 있다. 여기에서 말하는 ‘전자적 수단’에는 특정회원이나 가입자만이 참여할 수 있는 폐쇄형 네트워크(closed network)와 기술적 요건을 충족하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개방형 네트워크(open network) 모두가 포함되게 된다.
- 참고문헌
-
공영일, 「한국과 중국의 통신서비스시장 비교분석」, 정보통신정책, 제14권, 제5호, 2002
국가정보원, 「중국 인터넷 시장 정보」, 2000
김기홍, “전자상거래와 기업”, 산업연구원, 1999
문병주‧김국희, 「중국의 전자상거래 현황 및 전망」, 전자통신동향분석, 제15권, 제6호, 2000
박영태 외 2명, “중국 전자상거래 정책에 관한 소고”, 2002
유재섭, “중국 사회의 정보화와 중국정부의 정책”, 연세사회과학연구, 제5권, 1999
유지연, “중국의 인터넷 통제정책 현황”, 2002
민윤경, “중국 인터넷 전자상거래 시장의 현황과 진입 전략에 관한 연구”, 고려대 경영대학원, 1999
유진석, “중국 IT산업의 현황과 전망”, 삼성경제연구소, 2001
Andrew B, Dale O and, Soon-Yong, Choi, The Economics of Electronic Commerce, Macmillian Technical Publishing, 1997
CNNIC, Statistical Survey Report on the Development of Internet in China, 2000-2003년도 각호
자료평가
- 내용이 생각보다 적네요...
전자상거래 법률및 외자독자기업의 투자 가능성 등등...좀 더 명확했음 합니다. - pluc***
(2006.05.16 19:03:10)
- 좋아요
- jungi***
(2005.10.28 21:54:5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 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 [대중매체론]멀티미디어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