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계획서][유통학] 온라인 상 밀집도가 혼잡성, 쇼핑가치 및 쇼핑만족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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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4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4

제2장 이론적 배경----------------------------------------------------5
제1절 혼잡성에 관한 연구---------------------------------------------5
1. 혼잡성에 관한 연구흐름---------------------------------------------5
2. Harrell, Hutt and Anderson(1980)의 연구---------------------------------6
3. Manning(1986)의 연구----------------------------------------------7
4. Hui and Bateson(1991)의 연구----------------------------------------8
5. 온라인상의 혼잡성-------------------------------------------------9
제2절 전자상거래에서의 소비자 신뢰에 관한 이론적 고찰---------------------10
제3절 소비자들의 쇼핑가치에 관한 이론적 고찰----------------------------11
1. 쇼핑가치의 개념--------------------------------------------------12
2. 소비자 쇼핑 가치의 두 가지 형태-------------------------------------12
제4절 소비자들의 쇼핑만족에 관한 이론적 고찰----------------------------13

제3장 연구모형의 설계와 연구조사방법------------------------------------15
제1절 연구모형의 설계------------------------------------------------15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15
제3절 연구조사방법---------------------------------------------------19

제4장 결론---------------------------------------------------------19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19

참고문헌-----------------------------------------------------------20


본문내용
제 1 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환경이 인간 행동에 영향을 준다는 것은 이미 오래전부터 알려진 사실이다. 이러한 소비 환경이 포함하고 있는 상황적 요인은 소비자들의 행동 이면에 숨은 일관된 의사결정흐름에 상당한 영향을 행사할 수 있다. 그 동안 소비자 행동과 관련하여 이루어진 연구들은 의사결정이 발생되는 특정 시점이나 장소를 고려하지 못한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소비자들은 동일한 제품을 구매상황이나 소비상황에 따라 전혀 다른 의사결정과정이나 형태를 취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적 요인은 소비자의 구매행위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소비자 행동을 이해하는 데 관련되는 상황들 중에서, 특히 본 연구의 초점이 되고 있는 구매상황은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하는 상황을 말하는 것으로,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상의 내부조건이 구매결정에 영향을 많이 미치는 경우에 중요하다.
이러한 상황적 요인들의 영향에 대해 Belk(1975)는 다음과 같이 정의를 내리고 있다. “상황적 영향력(situational influence)이란 개인적(내면적)속성이나 자극(선택대안)속성에 대한 지식으로부터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의 행위에 명백하고 구체적인 효과를 미치는 특정 시점 및 장소와 관련되는 요인”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소비자 상황은 소비자가 반응하게 되는 제품의 특성이나 소비자 개인의 내면적 특성과는 무관하게 발생되는 외부적 요인의 집합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Hawkins, Best, Coney, 1983) 이에 따라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력은 물리적 환경요인, 사회적 환경요인, 시간적 관점, 과업의 성격, 선행상태 등의 5가지 요소로 구분할 수 있는 데, 그 중에서 본 연구의 핵심이 되는 물리적환경요인은 환경의 물리적, 공간적 측면을 의미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정희 (2002), “점포의 물리적 환경이 품질지각과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마케팅관리연구, Vol.7, No.2이학식 (1999), “실용적/쾌락적 쇼핑가치와 쇼핑만족 : 구조모델의 개발과 검정”, 경영학연구, Vol.28, No.2.박종원 (2002), “온라인시대의 소비자 행동”, 법문사박지연 (2002), “점포의 물리적 환경, 소비자 감정, 쇼핑가치지각이 점포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편해수(2000), “소매점의 서비스 유형이 소비자의 쇼핑가치 지각과 쇼핑만족에 미치는 영향”, 서강대학교Harrell, Hutt and Anderson(1980), Path Analysis of Buyer Behavior under Conditions of Crowding,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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