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운영관리] 효율적 재고관리를 통한 비용절감 - 신촌지역의 음식점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선정배경
1) 개 요
2) 선정 동기
3) 조사 대상


Ⅱ.목적 및 우리의 과제
1) 목 차
2) 우리의 과제


Ⅲ.진행과정
1) 프로젝트 수행절차의 큰 틀
2) 조별 활동 과정
3) 조사의 tool 설정


Ⅳ.자료의 분석
1) 총비용 산정
2) 음식점별 재고현황 및 관리
3) 자료 분석


Ⅴ.문제점 도출 및 대안
1) 서문분식의 문제점과 대안
2) 부산식당의 문제점과 대안


Ⅵ.결론


Ⅶ.활동 내역 및 에필로그
본문내용
우리는 교과서 13장에서 재고관리(inventory management)를 배웠다. 그 가운데에서도 눈 여겨봐야 할 내용은 비용을 최소한으로 낮출 수 있는 재고관리의 방법에 대한 것이다. 실제 영업활동에서 순이익은 매출 원가에 의해 크게 좌우되고 이 매출 원가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의 하나가 재고 비용이다. 따라서 우리조는 실제의 기업 경영에서 재고 관리가 매우 중요한 문제일 것이라는 생각을 하였고 이에 대한 조사를 하기로 하였다.
이에 본 서언에서는 선정동기와 조사대상 내용을, 2장에서는 목적 및 우리의 과제를, 3장에서는 진행과정과 조별 활동을, 4장에서는 조활동의 결과물의 정리와 분석을, 5장에서는 문제점 도출과 해결 방안을 6장에서는 결론 내용을 다루었다.


2) 선 정 동 기

다음으로 이러한 재고관리의 이론적 내용을 실제와 접목시키기 위해 어떤 주제를 선정하여야 하는가에 대한 문제에 대해 고민해보았다. 그 결과 재고 관리 시스템이 보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대형 체인식 업체와 기존의 영세한 업소의 비교 분석을 통해 효율적인 재고관리 방안에 대하여 모색해볼 수 있으리라는 결론을 얻었다. 실제로 우리 주위 상점이나 식당 등지에서 경영을 하는 일반 자영업자들은 그런 재고관리의 이론적인 배경지식에 무관심하거나 거리감을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반드시 이론만이 성공의 배경이 되는 것은 아니다. 예컨대 어떤 특정 지역 내에서 특별히 장사가 잘되는 식당이나 상점 등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큰 체인점들은 상대적으로 규모가 큰 자본력과 전문 인력 등을 바탕으로 분명히 전문적인 관리 기법과 지식을 기반으로 운영될 것이다. 이렇게 한 쪽--영세 자영업소--은 재고 관리에 관한 이론적 배경지식이 전혀 없으면서도 사업을 잘 영위하고 있고, 또 다른 쪽—대형 체인업체--은 그런 지식을 바탕으로 경영을 하여 역시 높은 수익을 올린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 사업계획서] 쿠폰 사업계획서
  • 지역과 공간을 중심으로 진지 확충을 위한 전면전에 나서는 마케팅과 함께고객의 욕구와 요구의 간극을 하고 할 수 있는 차적 마케팅 및 Reading Leading 2신사업 부문과 쿠폰의 유사 기업의 소스를 파악하고 선취할 수 있는 역할 Mobile- 9 -단계별 운영전략 3사업초기 1)사업중반 2)사업고도화 이후 3)서비스 품질 집중 비용 절감과 마케팅 집중 고객화와 공급사 관리체계업계 선점 Mobile Coupon 50%매출액 월 억 달성 1 →투자회수금 전액 완료 →동종업

  • [마케팅] 파리바게뜨 마케팅전략
  •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강점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유동인구밀집지역에 위치하기 때문에 임대료가 비싸 비용이 많이 든다는 약점이 있다. 그리고 앞에서도 언급하였듯이 최근 DIY에 대한 소비 증가는 우리 사업에 있어서 기회가 된다. 그러나 사업초기진입단계로 성공에 대한 위험성이 높다는 위협이 있다.이러한 상황분석을 토대로 Paris Baguette & DIY는 가맹점 수를 증대시키며, 서비스 가격의 적정성을 유지, 가맹점에게는 매출증대를, 고객에게는 최고

  • 국제 마케팅 마케팅 개념 마케팅 현지화 의미 마케팅 현지화 필요성
  • 비용을 절감하는 동시에 현지사회에의 참여와 기여를 통해 종업원의 긍지를 심어줄 수 있다. 해외진출기업에 있어서 현지화 전략은 생산 및 소싱(sourcing), 인적자원, 연구개발, 자본조달, 마케팅 등 분야별 현지화 전략, 본사의 권한위양을 통한 현지자회사 자율권의 강화, 현지국의 정치적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한 현지 사회와의 조화로운 융화 등에서 실현된다. 2) 현지화의 필요성 현지화전략은 각국의 사정에 따라 마케팅믹스의 요소들을 조절하기

  • [관광마케팅] 한국관광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조사(민들레영토, 범룽랏병원, 한성항공 사례 중심으로)
  • 지역 사무실을 운영하고 있다. 2000년 병원에서는 세계 최초로 ISO 9001 인증을 받았고, JCI 국제병원인증도 2002년 아시아에서 최초로 받아 관리 측면에서도 세계적인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4) 범룽랏 병원의 현황2007년에만 154만 명이 의료관광을 위해 태국을 찾았다. 2위 싱가포르(46만 명)보다 3.3배나 더 많은 숫자다. 태국은 이를 통해 2007년 아시아 국제의료시장 전체 매출의 40%인 12억7000만 달러를 벌었다. 태국은 천혜의 관광자원을 의료서비스와 접

  • [학사][호텔관광경영마케팅]외식업 CRM에 관한 연구
  • 관리하는 활동도 중요하다.장기적 관점에서 기존 사업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고객 수 증대, 고객 생애 가치 증대, 고객 확보/우지 비용 감소라는 다양한 차원에서 CRM의 상과를 필요로 한다. 기존 사업에서 CRM 도입의 기대 효과기존 사업의 성과 향상매출 증대고객수 증대ㆍ외부 DB를 통한 확보ㆍ기존 고객의 권유를 통한 확보신규 고객 창출고객 생애 가치 제고ㆍ고객의 거래 건수Xㆍ고객의 거래 단가(매출액/거래 건수)Xㆍ고객의 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