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중소기업의 해외진출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중소기업이란?...........................................................2
(1) 정의
(2) 장. 단점
(3) 중소기업의 육성과 보호
(4) 중소기업의 중요성

본론
1. 중소기업 국제화의 중요성 및 필요성.................................3
(1) 국제화의 중요성
(2) 국제화의 필요성
2. 중소기업 국제화의 효과....................................4
(1) 수출증대효과
(2) 기술습득효과
(3) 경제성장효과
3. 중소기업 국제화의 결정요인........................................5
(1) 국제화의 촉진요인
(2) 국제화의 취약요인
4. 중소기업 국제화의 유형....................................6
(1) 수출
(2) 계약
(3) 해외투자
5. 중소기업 국제화의 문제점...........................................9
6. 중소기업 국제화의 절차와 성공요건(수출방식 중심으로).....10
(1) 중소기업의 해외시장개척 절차
(2) 중소기업의 해외시장개척 성공요건

결론
중소기업 국제화의 전략...............................................14

부록
1. 한국의 중소기업 지원제도............................................17
(1) 중소기업 국제화 촉진 정책
(2) 중소기업 금융지원제도
(3) 중소기업 기술지원 제도
(4) 중소기업 마케팅 지원제도
(5) 중소기업 인력지원 제도
2. 중소 기업의 연도별 수출 실적 및 해외투자현황...............19
참고문헌................................................................21

본문내용
(4) 중소기업의 경제적 중요성
최근 들어 선진국이나 개도국의 여하에 관계없이 중소기업이 각 국가의 국민경제에서 차지하는 역할이나 비중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중소기업은 그 특성상 대기업이 보유하지 못하는 고유의 경쟁력, 즉 소비자나 시장의 반응에 즉각 반응할 수 있다는 이점을 안고 있을 뿐만 아니라 산업구조 재편이나 경제발전의 최전방에서 각국 경제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
중소기업은 그 활동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신제품 개발이나 신산업발전을 주도할 수 있다. 또한 중소기업의 조직은 융통성이 있어서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 적절히 적응할 수 있다. 의사결정의 과정이 신속하기 때문에 경제가 성장해 나감에 따라 새로운 비즈니스가 대두하게 되고 중소기업은 이를 쉽게 포착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중소기업은 대기업에 비해 자금이나 기술, 그리고 경영 및 관리와 관련된 노하우가 부족하기 때문에 이처럼 한 국가의 산업 근간을 이루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개별 기업의 경제적 영향력은 상대적으로 미미하다. 따라서 국가의 경제를 논할 때는 주로 대기업의 활동에 중점을 두어 왔던 것이 사실이고, 결과적으로는 중소기업이 주요 경제활동에서 소외되고 말았다. 이에 따라 각국은 정부차원에서 중소기업을 육성하고 지원하는 정책과 각종 시책들을 잇따라 경쟁적으로 도입함으로써 국내경제는 물론이고 수출을 포함한 해외진출 과정에서 이들의 잠재력이 제대로 발휘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가고 있다.
지역 및 국가 차원에서 각각 진행되고 있는 중소기업 정책을 대략 살펴보면, 지역적 차원에서는 경제 통합 및 협력을 증진시키고 특혜무역 협정 등을 체결하는 국제 환경조성의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고, 국가적 차원에서는 산업구조 개편과 생산의 다변화를 꾀하여 합리적인 경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는 추세이다.
참고문헌
[주요국의 중소기업 국제화 전략]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시장조사처(1999. 12)
[중소기업 발전비전과 육성 전략] 중소기업청. 산업연구원(2003.12)
[경제환경의 변화와 중소기업의 국제화] -심의섭
[벤처 침체와 새 활로] (CEO Information제282호), 삼성경제연구소
-이웅희·정연승·강원(2001)
[중소기업 활로 모색을 위한 긴급제언](CEO Information제416호), 삼성경제연구소
-이갑수·박영규·김정우(2003.09)
[중소기업의 해외시장개척 절차와 성공요건] -최장우(200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yujon***
    (2005.11.23 00:36:25)
회원 추천자료
  • 노루표페인트의 국제화
  • 기업에서 세계지향형기업이 되어가고 있는 모습을 보여준 하나의 사례라고 생각한다. ‘노루社’가 비록 중소기업이지만 국내에만 머무르지 않고 해외시장개척을 통해서 더 큰 세계로 나아가고 아시아의 대표 페인트회사가 되겠다는 포부가 이렇게 하나의 글로벌 기업을 만들고 또 하나의 세계지향형 기업이 생기는 하나의 과정이 아닌가 생각이 든다. 4. 참고자료『글로벌기업전략』 비앤엠북스 이덕훈 저『무역학개론』 무역경영사 강태구, 김태

  • [국제경영성공사례](주)로만손의 해외진출사례
  • 국제경영학 기말보고서「(주)로만손의 해외진출사례」2004년 12월 3일 금요일>Ⅰ. (주)로만손 선정 동기Ⅱ. 회사 소개1. 회사 연혁2. CEO 3. 관련 재무제표 - 별첨Ⅲ. 외부환경 분석1. 창업 초기의 시장상황2. 업계의 현황3. 세계 시장군에 대한 이해Ⅳ. 내부환경 분석1. Opportunities2. Threats3. Strength4. WeaknessⅤ. 해외진출 사례1. 중동시장진출2. 터키3. 러시아4. 스위스5. 개성공단Ⅵ. 해외 마케팅전략1. 제품전략2. 가격전략3. 유통전략4.

  • 디보스,글로벌겨영,기업분석,해외진출,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기업에 비해 약한 브랜드파워를 총족시키기 위해마케팅과 A/S에 대해좀더 많은 투자가 필요할 것품질의 향상과 개선으로 영업의이익과 시장 점유율의 증가가필요하며 전략적 제휴를 잘 활용② 글로벌 기업과의 가격경쟁력① 해외에서 인정받은 기술력④ 올림픽 등 각종 국제 스포츠 대회⑤ 공급과잉과 가격 경쟁의 심화⑥ 브랜드 가치의 상대적 열세향후 전망③ 경쟁우위 확보고객만족“품질경쟁력 승부“R&D강화“ 브랜드이미지 강화

  • 풀무원 브랜드전략
  • 기업과 소비자 사이에 중요한 허브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7) 해외진출사례1991년 풀무원이 LA에 첫발을 내디딜 땐 직원이 고작 4명으로 밴에 한국에서 수입한 라면과 고추장을 싣고 다니며 마케팅을 하였지만, 미국 현지에 직접 공장을 짓고 생산하는 제품으로는 두부를 가장 먼저 선정하였다. 첫 번째 이유는 미국 시장에서의 두부 수요 및 시장성이었다. 풀무원에서 미국 진출을 하면서 처음으로 공략한 것은 한인 시장이었는데 당시 두부 시장의 일

  • [경영전략] 국민은행 해외진출사례
  • 국민은행 해외진출사례1국민은행 소개현 황- 전반적 상황-국민 은행 해외 진출 전략 및 사례시사점2345향후 전략6해외 진출 배경1963년 국민은행 창단경영비전핵심가치최상의 고객서비스 / 선진화된 시스템 / 글로벌 역량을 갖춘 인재고객지향프로정신개척정신다양성 존중사회공헌1994년 증권거래소 주식 상장2001년 한국주택은행 합병2005년 완전 민영화Global 500대 기업 412위, 아시아 12위 선정2007년 국내 최초 중국계좌 및 카드발급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