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계획서][유통경영] 불량고객에 관한 연구 -불량고객의 정의 및 제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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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4.06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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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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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배경 3
1.1 불량고객의 정의 3
1.2 불량고객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 4
2. 연구방법 및 절차 4
2.1 이번 논문에서 불량고객에 대한 분류 방법 4
2.2 불량지수 6
2.3 불량고객에 대한 제거후의 효과 6
2.4 불량고객에 대한 처리방식 7
2.5 도태해야 할 불량고객 7
2.6 회사의 선전, 홍보에 이용할 수 있는 불량고객 7
2.7 가입 시, 불량고객 일 가능성이 큰 고객을 배제 8
2.8 제거방식 8
3. 연구의 설계 9
3.1 설문조사의 설계 9
3.2 설문조사에서 나타나는 문제점 10
3.3 설문내용 10
3. 참고문헌 13
- 본문내용
-
1.1 불량고객의 정의
불량고객에 대한 명확한 정의는 아직 없다. 영어로 불량고객을 bad customer라고 하며 대부분의 경우 불량고객은 “이익을 내지 않는 고객”이라고 정의되었다.
그렇다면 불량고객은 어떻게 정의를 내려야 하는가?
사회적 시각과 기업 시각에서 불량고객의 정의는 다를 수 있으며 심지어 대립될 수도 있다. 예를 들면 자동차보험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부 자동차보험사의 각도에서 '7년 이상 무사고 운전자'는 이익을 내지 않는 불량고객으로 획분하였고 사회적으로 칭찬 받아야 이런 “우수”고객은 아예 접수조차 하지 않고 있다(국내 자동차 보험 가입자 중 7년 이상 무사고 운전자는 360만명에 달하고 있다.).
또 다른 예로 휴대전화의 우수 고객은 전통적인 사회적 시각을 완전히 벗어난다. 이동통신사 1등 고객은 바로 유흥주점, 룸살롱 등의 여종업원과 소위 '삐끼'로 불리는 남자 종업원으로서 이들은 한 달 통화료가 보통 20만~30만원을 넘어설 뿐만 아니라, 자신의 신분이 드러나는 것을 꺼려해 '연체'를 거의 하지 않는다.
통화량으로 보면,깍두기(조폭)들은 VIP 고객으로 분류될 만하지만 이동통신사들로서는 별로 달갑지 않은 불량고객으로 확분 된다. 왜냐하면 통화량이 많기는 하지만, 걸핏하면 사고를 치고 잠수(?) 타기 일쑤고, 당연히 연체도 많아진다. 그러다가 어느날 갑자기 나타나 "왜 전화서비스를 중단했느냐" "누구 맘대로 함부로 해지했느냐"며 횡포를 부리기도 하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Retailing Management, 5/E McGraw-Hill(2004) Levy & Weiz
인터넷자료
http://www.donga.com/docs/magazine/woman/2003/06/05/200306050500044/200306050500044_1.html
http://www.goodbyecar.com/community/board.htm?page_view_code=page_view&id=23779&cpage=1&sep=7&page_direct
http://www.kaistgsm.ac.kr/frontier/12th/frontier15.htm
http://211.119.133.170/crlist/biz/2/6/bizW31862.html
http://carmobi.bizmeka.com/announce/ann_view.php?uid=145
http://www.tutor21.co.kr/board/board.html?code=eco&mode=read&uid=165&i=9&page=1&num=157&column=&keyword=
http://www.google.co.kr/search?q=cache:m0poztzp3dQJ:www.feelux.com/Partner/part_view.asp%3Fstrnumb%
http://www.nit.co.kr/dmboard/view.asp?write_number=62
http://www.google.co.kr/search?q=cache:-Vd09qZYAJ0J:www.ccomishop.com/subpage2_17.htm+%EB%B6%88%EB%9F%89%EA%B3%A0%EA%B0%9D+%22%EB%B6%88%EB%9F%89%EA%B3%A0%EA%B0%9D+%22+-%EC%8B%A0%EC%9A%A9&hl=k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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