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계획서][유통경영] 불량고객에 관한 연구 -불량고객의 정의 및 제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연구배경 3
1.1 불량고객의 정의 3
1.2 불량고객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 4
2. 연구방법 및 절차 4
2.1 이번 논문에서 불량고객에 대한 분류 방법 4
2.2 불량지수 6
2.3 불량고객에 대한 제거후의 효과 6
2.4 불량고객에 대한 처리방식 7
2.5 도태해야 할 불량고객 7
2.6 회사의 선전, 홍보에 이용할 수 있는 불량고객 7
2.7 가입 시, 불량고객 일 가능성이 큰 고객을 배제 8
2.8 제거방식 8
3. 연구의 설계 9
3.1 설문조사의 설계 9
3.2 설문조사에서 나타나는 문제점 10
3.3 설문내용 10
3. 참고문헌 13

본문내용
1.1 불량고객의 정의
불량고객에 대한 명확한 정의는 아직 없다. 영어로 불량고객을 bad customer라고 하며 대부분의 경우 불량고객은 “이익을 내지 않는 고객”이라고 정의되었다.
그렇다면 불량고객은 어떻게 정의를 내려야 하는가?
사회적 시각과 기업 시각에서 불량고객의 정의는 다를 수 있으며 심지어 대립될 수도 있다. 예를 들면 자동차보험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부 자동차보험사의 각도에서 '7년 이상 무사고 운전자'는 이익을 내지 않는 불량고객으로 획분하였고 사회적으로 칭찬 받아야 이런 “우수”고객은 아예 접수조차 하지 않고 있다(국내 자동차 보험 가입자 중 7년 이상 무사고 운전자는 360만명에 달하고 있다.).
또 다른 예로 휴대전화의 우수 고객은 전통적인 사회적 시각을 완전히 벗어난다. 이동통신사 1등 고객은 바로 유흥주점, 룸살롱 등의 여종업원과 소위 '삐끼'로 불리는 남자 종업원으로서 이들은 한 달 통화료가 보통 20만~30만원을 넘어설 뿐만 아니라, 자신의 신분이 드러나는 것을 꺼려해 '연체'를 거의 하지 않는다.
통화량으로 보면,깍두기(조폭)들은 VIP 고객으로 분류될 만하지만 이동통신사들로서는 별로 달갑지 않은 불량고객으로 확분 된다. 왜냐하면 통화량이 많기는 하지만, 걸핏하면 사고를 치고 잠수(?) 타기 일쑤고, 당연히 연체도 많아진다. 그러다가 어느날 갑자기 나타나 "왜 전화서비스를 중단했느냐" "누구 맘대로 함부로 해지했느냐"며 횡포를 부리기도 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Retailing Management, 5/E McGraw-Hill(2004) Levy & Weiz

인터넷자료
http://www.donga.com/docs/magazine/woman/2003/06/05/200306050500044/200306050500044_1.html
http://www.goodbyecar.com/community/board.htm?page_view_code=page_view&id=23779&cpage=1&sep=7&page_direct
http://www.kaistgsm.ac.kr/frontier/12th/frontier15.htm
http://211.119.133.170/crlist/biz/2/6/bizW31862.html
http://carmobi.bizmeka.com/announce/ann_view.php?uid=145
http://www.tutor21.co.kr/board/board.html?code=eco&mode=read&uid=165&i=9&page=1&num=157&column=&keyword=
http://www.google.co.kr/search?q=cache:m0poztzp3dQJ:www.feelux.com/Partner/part_view.asp%3Fstrnumb%
http://www.nit.co.kr/dmboard/view.asp?write_number=62
http://www.google.co.kr/search?q=cache:-Vd09qZYAJ0J:www.ccomishop.com/subpage2_17.htm+%EB%B6%88%EB%9F%89%EA%B3%A0%EA%B0%9D+%22%EB%B6%88%EB%9F%89%EA%B3%A0%EA%B0%9D+%22+-%EC%8B%A0%EC%9A%A9&hl=ko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업계획서] 치아관련 의약외품 생산 및 마케팅 전략
  • 제거 껌으로 인식하고 사용하지 이것으로 양치질을 대 신하지 않는다. 본사는 이 ‘껌’형식의 이점을 그대로 살리면서 구강청 결에도 크게 만족시키는 ‘늘푸른’을 포지셔닝할 것이다. 껌치약은 현재 시장에서 경쟁사가 없는 혁신적인 제품이기 때문에 초기 전략에서 잠재고 객에게 제품의 인지도를 높이고 제품을 사용하고 싶게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Ⅴ 마케팅 믹스일반적으로 마케팅 믹스의 수단은 제품, 가격, 판촉, 유통 4가지로 나뉘며

  • [시장조사론] 햄버서시장의 방안에 관한 연구
  • 고객의 욕구를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고객지향 사고로 하지 않으면 지금의 치열한 생존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 그러므로 고객 지향적 사고가 햄버거 시장의 활성화 방안의 해결책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참고 문헌 ⊙ 논문자료박희성(2001). 신라대 『외식동기, 이용형태 및 이용 통계적 특성과 패스트푸드의 선택,속성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문혜선(2000). 세종대 『외식업체의 관계 마케팅활동이 고객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유

  • [한국행정] 행정책임
  • 및 특별회계 등의 재정제도와 비교했을 경우 기금은 몇 가지 차이점이 존재한다. 우리나라 연기금의 자산운용 실태에 관한 연구 : 56개 연기금을 중심으로, 趙晋護,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① 설치사유일반회계는 국가의 일반적인 재정활동을 위한 예산이며 특별회계는 특정 사업을 운용하거나 특정세입으로 특정세출을 충당하기 위한 예산을 의미한다. 반면 기금은 특정목적을 위해 특정자금을 운용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만 설치 가능하다.② 재

  • [취업자료] 2009년 성공취업에 대한 모든 것 - 이력서 & 자기소개서 작성부터 면접까지
  • 관한 이야기를 순서대로 늘어놓는 것보다는 지망하는 회사와 관련된 자신의 짧은 에피소드를 시작으로 풀어나가는 것도 구성의 좋은 예일 수 있다.천편일률적으로 ‘나는 화목한 가정에서.’라고 표현하지 말고 ‘나는 을 한 사건을 통해 배웠다’로 시작하여 자신만의 의미 있는 기억에 대해 쓰는 편이 훨씬 생생하고 솔직하게 보일 것이다.(2) 성격 및 장단점성격을 표현할 때, 나는 명랑하다라거나 나는 강하다 등의 단정적인

  • [금융자산관리론] 자산관리업무
  • 연구하는 것도 거시경제학의 중요한 부분이다. 본 장에서는 거시경제이론, 소비이론, 투자이론, 화폐공급과 화폐수요, 인플레이션론, 이자율론, 경기변동론, 경제성장론 등을 살펴본다.제1절 거시경제 및 국민소득결정1. 거시경제의 개요경제학의 체계를 살펴보면 경제학은 미시경제이론과 거시경제이론으로 양분된다. 미시경제는 가계, 기업, 정부 등 개별 경제주체의 소비와 생산, 그리고 분배에 관한 최적결정문제를 다루는 것이다. 거시경제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