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GM대우(GM과 대우)의 전략적제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이론적 고찰 및 주요내용                             
1. GM 과 대우의 주요 연혁 및 활동 내용                                
2. GM과 대우의 제휴 과정과 두 회사의 장,단점                       
3. 전략적 제휴란 무엇인가?                                                
제 2 장 의문점 및 조사 결론                                           
1. GM과 대우의 전략적 제휴 동기는?                                      
2. 각자 회사를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바꾸었는가?                   
3. 현재와 다른 전략적 제휴가 있었다면?                                 
4. 성공적 전략적 제휴 사례는 없었을까?                                   
5. 우리나라에서 현재 진행되는 전략적 제휴 사례는 없을까?  
6. 최근 GM대우 리콜 사태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을까? 
7. 성공을 위한 전략적 제휴 포인트 
본문내용
전략적 제휴 과정

초기
*GM과 50:50의 합작관계
*GM이 경영간섭.
* GM은 대우의 성장에 한계를 둠.

중기
*르망(Lemans)으로 한국 시장 공략.
*안락성을 선호하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지 않음.
*동유럽과 미국으로의 사업확장을 꾀함

말기
*91년 심각한 경영위기를 맞게 되어 그 해 12월 GM의 지분 50%를 대우자동차가 인수하고, GM과 결별키로 결심

제휴 당시 두 회사의 장점

GM의 장점
*풍부한 유통로 확보가 용이
*마케팅 전략 등의 판매 능력이 탁월
*브랜드 이미지
*우수한 기술력과 노하우

대우의 장점
*GM의 선진 기술 도입 기회
*저렴한 임금
*조립생산기술에서 쌓아온 노하우
강한 사업 확장 의지
승용차 시장의 독점적 위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자동차의 경영전략
  • 전략적 제휴가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다. 1998년에 자동차 산업 역사상 최대 규모인 400억 달러 수준의 독일 Daimler-Benz사와 미국의 Chrysler사 간에 초대형 합병이 단행되었고, 이외에도 프랑스의 Renault사가 일본의 Nissan 자동차의 경영권과 한국의 삼성 자동차를 인수하였고, 미국의 GM사는 한국의 대우 자동차를, 독일의 BMW사는 영국의 Rover Group을 인수하는 등 대형 인수 및 합병 (M&A)가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다. 그 결과 세계 자동차 시장은 GM을 필두로 하여 For

  • [국제 경영을 위한 성공적 협상 전략] 국제 경영을 위한 성공적 협상 전략
  • 국제판매제휴시장제휴, 마케팅제휴라고도 하는데 다음과 같은 두 가지가 있다.첫째로는 주문자상표부착 생산방식이다. A기업이 생산한 제품에 B기업의 상표를 붙여 판매하는 것이다. 과거 대우자동차의 르망은 미국에서 폰티악르망이라는 이름으로 GM상표로 판매되었다. 물론 지엠은 르망 생산에 필요한 핵심부품과 기술을 제공하고, 대우자동차는 값싼 노동력과 생산기술을 제공한 전략적 제휴이다.둘째는 제 3 국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두 개 이상

  • 대우사태에 관한 고찰
  • 국제적 MAJOR와의 제휴를 통하여 상호 인적자원 교류 및 COMMODITY 비즈니스 개발, 확대를 도모하고 있는 사업 분야로서 이 분야의 개척과 운영은 한국현대사회의 고루한 발전도모에 기반이 되어주었다.5) 성장과정과 경영방침 :1970년대 부존자원도 없고 축적된 자본도 없었던 한국은 수출과 차입을 통한 경제성장 모델을 선택했다. 수출기업들은 시중금리 보다 열 배나 싼 수출금융을 통해 초고속으로 성장할 수 있었으며 그 선두에 대우가 있었다.그러

  • [전략적제휴]성공사례 LG - PHILLIPS와 실패사례 대우자동차와 GM 분석
  • 전략적 제휴의 주요 유형4) 제휴파트너 선정상의 유의점5) 성공적인 전략적 제휴를 위한 제휴 요건6) 성공적인 제휴경영기법☞성공사례Ⅰ. 개요Ⅱ. 외부 환경 분석Ⅲ. 내부 환경 분석1) LG2) PHILLIPSⅣ. 각 기업의 전략적 제휴의 이유Ⅴ. 제휴의 과정Ⅵ. LG - PHILLIPS의 목표Ⅶ. 전략적 제휴의 의미Ⅷ. 시너지 효과Ⅸ. 결론 ☞실패사례Ⅰ. 개 요1. 대우자동차 연혁1) 회사 연혁과 최근의 대우자동차 활동 2) 회사의 주요목적Ⅱ. 대우자동차와 GM의 전

  • [경영]대우자동차 & GM 경영전략
  • 대우자동차 & GM경영전략 Project대우 & GMⅠ. 대우자동차의 연혁 및 개발 과정Ⅱ. 대우자동차와 GM의 전략적 제휴당시의 기업환경1. 자원적, 경제적상황2. 정치적상황3. 기술적 상황4. 경쟁적 상황Ⅲ. 제휴당시 대우자동차가 지닌 강점과 약점1. 강점과 기회2. 약점과 위협Ⅳ. 대우자동차와 GM의 전략적 제휴 과정1. 대우자동차 이전시절2. 전략적 제휴 초기3. 전략적 제휴 중기4. 전략적 제휴 말기Ⅴ. 전략적 제휴청산 당시의 기업환경1. 사회, 정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