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론] 포토몽타주를 통해서 본 디자이너의 사회적 책임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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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예술과 예술가
1.1. 사회와 교류하는 예술
1.2. 디자이너로서의 시각

2. 러시아 구성주의
2.1. 출현 배경
2.2. 특징

3. 포토몽타주
3.1. 포토몽타주 개념
3.2. 러시아 구성주의의 포토몽타주
3.2,1. 엘 리시츠키 (El Lissitzky 1890-1941)
3.2.2. 구스타프 클루치스 (Gustav Klutsis)
3.3. 대중을 선동한 포토몽타주

4. 디자이너의 사회적 책임

5. 도판목록

6. 참고문헌
본문내용
예술은 언제나 사회와 교류하며 사회 속에서 탄생한다. 사회의 영향을 받기도 하며, 또 예술가의 작품이 사회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때, 디자이너는 순수 예술가보다도 사회적 영향력이 더 크다고 말할 수 있다. 과거 러시아 구성주의의 포토몽타주를 중심으로 디자인과 사회의 관계, 사회 속에서 디자인은 어떠한 역할을 했는지에 대해서 살펴보고 이를 반추해 현시대 디자이너에게 적용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러시아 구성주의 작가였던 엘 리시츠키와 구스타프 클루치스의 작품을 통해 당시 사회상을 포토몽타주 속에 담으며, 사회가 하고 싶은 이야기, 이미지들을 만들어냈다. 그리고 그것은 사회를 선동하는데 있어서 성공적인 결과를 가져왔다.
디자이너는 사회의 영향을 받고, 또 사회에 영향을 주는 디자인을 만들게 된다. 그것이 대중의 선동을 의도하든지, 단순히 자신의 디자인을 표현하는 것에 그치든지, 크게 혹은 작게 사회에 영향을 주게 된다. 따라서 대중에게 자신의 사상, 생각을 표현하게 되는 디자이너의 생각은 중요한 것이고, 자신의 가치관, 사상들을 올바르게 정립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참고문헌
이영철, 『현대미술과 모더니즘론』, 시각과 언어, 1995.
정시화, 『산업디자인 150년』, 미진사, 1991.
Ades, Dawn, 『포토몽타주』, 시공사, 2003.
Bojko, Szymon , 『New Graphic Design in Revolutionary Russia, London』, 1972.
El Lissitzky, 『Our Book』,Neues Bauen in der Welt: Russland, 1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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