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대중문화개방] 일본대중문화 개방과 그 이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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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일본문화 개방이 가지는 의미

2. 일본 대중문화 개방의 현황

3. 일본대중문화개방의 영향
(1) 일본대중문화개방의 일반적 영향
(2) 일본대중문화개방의 매체별 영향

4. 일본문화개방에 따른 장단점.
(1) 현재 우리나라 문화의 현실
(2) 개방에 따른 장점
(3) 개방에 따른 단점

5. 일본 문화 수용자세
본문내용
정부는 그동안 일본대중문화개방이라는 “뜨거운 감자”를 손에 쥔 채, 국민적 반감을 우려해 정책 결정을 미루어 왔다. 외국문화교류, 특히 일본대중문화 교류에 대한 우리의 소극적 자세의 결과는 일본 대중문화가 가요로부터 음반, 만화, 영화까지 전 분야에 걸쳐 음성적으로 유통되게 하였고, 결국 우리의 청소년은 물론, 기성세대를 일본의 대중문화 중 하급문화를 접하게 하였다. 지난 50년간, 짧게 잡아 70년대 이후 약 30년간, 우리 사회가 일본 대중문화에 대해 취해온 태도를 살펴보면 이중적은 태도를 취해왔다. 한 편으로는 일본문화를 향해 굳게 빗장을 걸어 잠가놓고, 다른 한 편으로는 그것의 유입을 허용하거나 그 유입의 현실을 모른 척, 못 본 척해온 것이다. 이런 음성적인 수용구조는 우리 대중문화발전에 기여하기 보다는 기성세대들이 말하는 일본문화, 즉 외설과 저질, 폭력으로 얼룩진 어두운 문화시장을 형성하였을 뿐만 아니라 잡지, TV, 음반과 같은 상품성이 강한 대중매체들은 일본대중문화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받아 상품의 생산방식이나 소재, 아이디어의 모방을 계속해서 촉진 시켜왔다. 98년 1차 개방부터 2004년 4차 개방까지 총 4차례에 걸쳐 일본대중문화는 개방되었다. 1965년 한일국교정상화 이후에도 계속해서 막아온 일본대중문화의 수용을 드디어 허용한 것이다. 그에 대한 여론은 찬반으로 나뉘어 각축을 벌여왔고 전면개방이 된 지금까지도 여전히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그렇다면 예나 지금이나 일본문화개방이 항상 민감한 부위로 작용해온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는 일본문화개방에 대한 반대론자들의 입장과 일맥상통하게 된다. 그리고 반대론자들이 내세우는 논리 중 하나가 “일본이 한국에 대한 식민통치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는 한 일본대중문화를 수용할 수 없다”라는 주장이다. 과거 식민통치에 대한 “안 좋은 추억”에서 비롯된 일본에 대한 배타적 감정으로 인해, 가장 단순하면서도 가장 호소력이 강한 주장이 되었지만 요즘 들어서 그 강도가 옅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두 번째로는 우리 대중문화가 아직 일본대중문화를 받아들일 준비가 안 되었다는 주장이다.
참고문헌
문화관광정책연구원
개방분야 영향분석 및 개방방안 연구보고
2003
최석진
여기에선 저 일본이 신기루처럼 보인다
2002
문화관광부
일본대중문화 1차 개방계획 발표내용
1998
일본대중문화 2차 개방계획 발표내용
1999
일본대중문화 3차 개방계획 발표내용
2000
일본교과서 왜곡시정 거부의 대응조치로 추가개방 중단발표
2001
일본대중문화 4차 추가개방계획 발표내용
2003.12.30
김무곤
일본문화 개방의 의미,경제효과, 그리고 언론의 열할
1999
문화관광위원회 정동채
일본대중문화에 대한 대처방안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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