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대중문화]명품의식 실태 파악과 소비 원인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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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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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본론>
A.소비현황 및 의식실태
1.국내명품소비현황
2.명품에 대한 우리사회의 현주소
B.명품 소비의 원인 분석 및 이론적 접근
1. 명품소비현상에 대한 구조주의적 접근
(1) 왜 구조주의를 통해 접근하는가?
(2) 구조주의에 대하여...
(3) 명품 소비의 구조주의적 접근
2. 명품소비현상에 대한 경제학적 접근
3.명품소비현상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
⑴ 개인적 차원
⑵ 사회적 차원
<종합>
- 본문내용
-
<서론>
▶ 명품의 정의와 현주소
-왜 사람들은 명품에 열광하는가?
서울 잠실 K중학교 이모교사(35)는 얼마전 소지품 검사를 하다가 화들짝 놀랐다. 25만원짜리 프라다 지갑, 22만원짜리 몽블랑 샤프, 57만원짜리 펜디 시계 등 자신도 구입하기 어려운 고가의 명품이 책상 위에 진열됐기 때문이다. 학생들이 교복을 입기 때문에 겉으로 봐서는 전혀 몰랐던 사실이었다. 또 다른 교사는 "요즘 소지품 검사를 하면 마치 '명품 전시장'을 보는 것 같다"고 말했다. 학생들에게 어떻게 명품을 구입했는지 물어보면 패스트푸드점 아르바이트나 한달 용돈을 모아서 사는 것이라고 대답하니 문제가 아닐수 없다. 더욱 어이가 없는 것은 왜 명품을 사고 싶냐고 물어보니 왜 자기가 정확히 그 물건을 샀는지 알고 있지 못하다는 것이다. 무작정 비싸고 멋있어서 산다는 학생들의 말은 유행에 민감한 사춘기 학생들의 소비심리를 나타내고 있다. 중학교에서의 명품 열기는 여학교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었다. 명품 선호 열풍은 중학교 남학생들에게까지 번졌다. '남중생 명품족'은 수업이 끝나면 교복패션에서 단숨에 명품 족으로 탈바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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