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정치광고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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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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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론
II. 본론
1. 정치광고 이론적 고찰
2. 한국적 상황에서 정치광고의 필요성
3. 정치광고의 바람직한 발전방향
III. 결론
- 본문내용
-
I. 서론
선거라는 것은 한 국가의 장래가 시험대에 오르는 것으로 그 자체가 본연적으로 흥미롭고, 다채로워 사람들의 관심을 끌 소지가 많다. 민주국가에서 일반 국민들이 정치에 가장 효과적으로 참여하는 수단이 바로 선거이다. 선거는 국민이 참여하여 체제를 합법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가장 보편화된 수단이므로, 선거제도는 민주정치와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게 되는 것이다. 즉, 민주정치가 여론정치이며 민주사회에 있어 정치의 성패 여부는 그 정책이 국민의 이해와 지지를 얻느냐 못 얻느냐에 달려 있고 정치권력의 정당성은 국민의 동의 여부에 좌우된다는 것이다. 또한, 과거와 달리 유권자와 후보자의 직접적인 접촉의 기회가 거의 사라진 요즘에는 유권자들과 후보자를 연결해 주는 수단으로 대중매체를 이용하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경쟁력 있는 후보자가 되기 위해서는 각 후보자들이 자기의 메시지를 매스미디어를 통하여 일반 대중에게 전달해야 하는 것이다. 즉, 정당에 대한 소속감이나 연대감을 가진 유권자의 수가 점차 줄어든 반면, 정당에 소속되지 않고 선거 때마다 정당대신 후보자 본위로 투표하는 사람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각 후보자의 호의적인 이미지가 유권자의 투표결정과정에서 상당히 중요한 임무를 수행한다는 것이다. 유권자들이 후보자를 개인적으로 접촉할 기회가 적고 후보자에 대한 뉴스 보도는 전형적으로 피상적이고 왜곡되었기 때문에 후보자 개인들은 유권자들에게 전달되는 자신들의 이미지를 직접 관리해야 한다. 여기서는 이러한 후보자들의 이미지를 알리기 위한 정치광고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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