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개론] 평생학습공동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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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에지케이션과 평생학습
2. 평생학습의 유형
4. 평생학습형태의 공동체
5. 평생교육사의 핵심역량
6. 우리사회의 현실과 대안 제시
본문내용
평생교육은 요람에서 무덤에 이르기까지 국민 모두의 소질, 적성, 능력을 계발하여 세계화,정보화 사회에 대처하며 살아갈 수 있는 힘을 기르는 교육활동이다.

21 세기는 창의성과 다양성을 요구하는 지식기반 사회로서 신기술과 지식 창출능력이 국민의 삶의 질과 국력을 좌우하게 된다. 학교 교육 이외에 지역사회 주민을 위한 평생교육에 관심을 기울이고 그 교육적 기능을 담당함으로서 지역사회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야 할 뿐만 아니라 수요자 중심 교육과 개인 존중의 교육, 체험을 중시한 창의성 교육에 바탕을 둔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학습의 개별화, 실천 위주의 인성교육,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기르는 교육 체제로의 전환이 요구되는 시대이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과 수요자의 요구에 따라 평생교육의 열풍이 전국적으로 확산되면서 현실적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사회적 인프라를 구축하여 자아를 실현하고 공동체 의식을 기르며 궁극적으로 지역사회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고대 그리스사회에서 아고라는 시민의 정치·경제에 관련된 생활의 중심이 되었던 광장이자 시민총회나 공개재판의 관행이 일찍부터 있었던 그리스 도시국가(폴리스) 특유의 공공시설이다. 본래는 백성의 집회를 뜻하였는데 집회가 열리는 장소로도 전용되었다. 로마의 포룸(forum)이 이것에 해당된다. 그리스 시대 사람들은 서로 어울리고 대화하기를 좋아했기에 그리스 폴리스에서의 '아고라'란 단순히 시장이나 공공집회의 장소등만이 아니라 폴리스 구성원간의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장소였던 것이다. 그리스는 직접민주주의를 시행했고 그런과정에서의 폴리스 구성원간의 커뮤니케이션은 꼭 필요했다고 생각되며, 그 유명한 그리스신화도 구전으로 전해내려오던 것이었고 그리스인들은 연극제등을 통한 다양한 표현양식을 가지고 서로 즐겼다고 합니다. 이러한 아고라는 정치집회장소이기도 했지만, 시민들의 상행위가 활발하게 일어났던 시장거리이기도 했다. 또한 철학적으로는 소요학파가 만들어냈던 사상적 담론의 장이기도 했다. 모든 이들이 서로가 서로를 배우며 자기삶과 아테네 공동체의 건설을 토론하면 해답을 찾아가게 만들어 준 과거의 학습공간이었다. 위치적으로 따져보면, 아테네 시민들 각자가 살고 있는 개인들의 주거와 공권력으로서의 국가 사이에 끼여있는 공공의 장소였으며 정신적으로 아테네 시민들과 시민사이의 의식을 교육적으로 이어주는 정치의 공간이자 의사소통의 공간이었다. 동시에 그리스의 모든 소식을 전달해주는 언론과 문화의 공간이며, 평생학습의 공간이었다.

하지만 지금과 같은 현대사회에서의 학습형태가 고대 아고라의 평생학습기능이 수행했던 학습형태가 문명의 발달에 따른 관점에서 동질적일 수는 없지만, 아고라의 학습공간 기능은 지금 이 순간에도 우리 주위에서 발견되고 있다. 그 핵심 기능이 바로 정보화이며, 인터넷과 같은 정보매체는 고대 그리스의 직접민주주의와는 다른 형태의 직접민주주의와 사이버 학습의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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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bo***
    (2011.03.22 01:3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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