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학] 신세대서포터스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5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 방법
Ⅱ. 연구대상 개관
1. 서포터스의 역사
2. 그랑블루 - 한국 서포터스 문화의 시발점이 되다.
3. 그랑블루 내의 소모임
Ⅲ 서포터스가 되기까지
1. 외부적인 요인
2. 내부적인 요인
Ⅳ. 서포터스 따라하기
1. 서포터 되어가기
-서포터의 생애사를 중심으로
2. 서포터의 하루
Ⅴ. 서포터스 들여다보기
Ⅵ. 서포터스를 통해 엿 본 신세대들
Ⅶ. 결론
본문내용
경기장을 뒤덮는 함성소리, 보이는 것이라고는 온통 파란 색인 수원 월드컵 경기장의 N석, 그리고 하나 둘 일어서서 카드를 들어 올리는 사람들. 숨 돌릴 틈도 없이 시작된 응원가와 함께 질서정연한 카드 섹션이 TV 중계를 보고 있던 사람들의 눈길을 끈다. 3000명이 넘는 서포터들이 하나가 되어 말하고 있는 것은『꿈★은 이루어진다』. 지난 월드컵 때 언론 매체를 통해 보여줬던 붉은 악마의 응원양상과 비슷하다. “쟤네들 뭐야?”라는 어른들의 호기심 어린 눈에도 아랑 곳 하지 않고 TV 속 서포터들은 목이 터져라 외치고 팔이 빠져라 깃발을 흔들어 댄다.
언론매체에서 서포터를 조명하기 시작한 것은 2002년 월드컵 때부터이다. 한국 경기가 있는 날이면 그 날은 전 국토가 술렁거렸는데, 술집, 식당, 아파트 앞, 학교 등, TV가 있고, 5명 이상 모일 수 있는 공간만 있으면 그 곳에는 어김없이 응원 축제가 펼쳐지곤 했다. 이 때 언론매체에서 주목했던 사람들은 주로 시청 앞이나 여의도 공원 등에 모여 거대한 전광판을 통해 경기 중계를 지켜보며 응원을 하는 사람들이었다. 이들은 대부분 ‘Be the reds’라는 로고가 새겨진 빨간 티셔츠를 입고 모여서 한 목소리로 ꡒ대한민국ꡓ을 외쳤고 ꡒ오, 필승 코리아~ 오, 필승 코리아~ꡓ노래를 불렀다. 그것은 누가 봐도 국가적인 축제였고, 시청을 뒤덮는 빨간 인파의 무리는 전 세계적으로 주목 받기에 충분했다. 언론매체에서는 이들을 ‘붉은 악마’라 칭하고 연일 보도했다.
2004년. 우리는 이제 TV를 통해 월드컵 때의 붉은 악마를 연상케 하는 저들을 볼 수 있다. 우리는 그들은 ‘서포터’라 부른다. 월드컵 이전에까지만 해도 서포터는 매우 소수의 사람들이 하는 매니아적인 활동으로 언론매체에 비춰졌었다. 1998년 프랑스 월드컵 때 생업을 마다하고 선수들을 따라 나선 사람들과 전 재산을 털어 프랑스로 날아가 응원을 하고 돌아온 그들을 언론 매체에서는 ꡒ붉은 악마ꡓ라는 이름 하에 보도 했었다. 그러나 붉은 악마는 훗날, 2002 월드컵을 계기로 매니아적인 집단의 성격을 탈피하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대, 근대 올림픽 경기 역사
  • 서포터스들이 참여해 응원전을 펼쳤는데, 특히 2,000여 명의 북한 서포터스들이 참가해 남북한 화해의 물꼬를 트는 데 큰 역할을 하였다는 평가를 받았다.2002년 아시안 게임 메달 집계순위나라합계1중화인민공화국15084743082대한민국9680842603일본4474721904카자흐스탄202630765우즈베키스탄151224516타이141910437차이니스 타이베이101725528인도101213359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911133310이란814143611사우디아라비아71191

  • 스포츠에서의 성차별
  • 대하여 사회적으로 심한 편견과 오해, 그리고 차별 등을 받아왔다. 이에 대항하여 1960년대부터 여성도약(woman leap)의 기치를 내걸고 페미니즘이라는 사회운동이 활발하게 표출되었다. 이러한 운동은 여성이 문화적, 사회적, 경제적 측면의 권리 추구 및 평등적인 대우를 가능케 하였다. 그리하여 세계 선진국에서는 남녀교육평등법안인 민권법 제 9장과 같은 법적 제도 마련, 영국의 브리튼에서 열린 제 1회 여성과 스포츠에 관한 국제회의와 같은 세계

  • [스포츠경영론] 한국의 전통 스포츠 산업 씨름 활성화 연구
  • 대하여 불편하다는 이유로 착복하기를 꺼리고 있는 실정이다. 정확한 고증과 검증을 통한 복장 및 의식화 작업을 추진하여, 간편하고 정숙된 한복을 착용하도록 함으로써 씨름경기장을 청소년들에게 우리 문화에 대한 ‘교육의 장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연구, 노력하여 한다. 최근에 급속도로 보급되고 있는 한복(개량한복)은 착복에 편리하게 제작되어 있어, 씨름 선수들 체형에도 잘 어울리며, 해외 대회 출전 시 착복하도록 함으로써 우리 전통문

  • 2002 한일월드컵(2002 월드컵)의 문화적 가치, 공식후원업체, 2002 한일월드컵(2002 월드컵)의 경제적 효과, 2002 한일월드컵(2002 월드컵)의 마케팅활동, 2002 한일월드컵(2002 월드컵)의 광고사례 분석
  • 서포터스 클럽이 있어야 한다는 판단에 따라 국가대표 축구팀 공식 서포터스인 붉은 악마와 손을 잡았다.그런 면에서 이 회사의 전략은 맞아떨어졌고, 그 결과 우리는 월드컵 기간 중 누구나 한 벌씩의 빨간 티셔츠를 가지고 있었고 누구나 응원박자를 알 수 있었으며, 누구나 한석규가 나오는 CF는 SK텔레콤이 하는 거구나 하는 생각을 가지게 하였다. 그러나 공식 업체로서가 아니라 비공식 업체로서 월드컵에 관여해 엠부싱 마케팅을 하였다는 논란거

  • [스포츠마케팅] 스폰서십과 서포터가 기업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 신세대 축구스타들이 만들어졌기에 이제 각 선수, 구단은 프로축구 창단 이래로 이루어낸 서포터의 가장 큰 업적이라 할 수 있다.이제는 서포터가 국내 축구에 대한 무시 못할 압력 단체로 커졌으며, 조직의 규모가 거대화되어 프로축구연맹에서도 각 서포터 대표와 정기 모임을 갖고 있다.서포터스의 기능(1) 스포츠 활성화의 기능스포츠 팬클럽 및 서포터의 조직적 응원은 프로스포츠의 성장을 지원하며 엘리트 체육을 활성화시키고, 그 자체의 홍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