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문화와 종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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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화
(1) 문화의 정의
(2) 문화 상대주의
(3)문화의 근대화이론
(4) 문화의 종속이론 [ 從屬理論 , dependency theory ]

2. 종교
(1) 종교[ 宗敎 , religion ]의 정의
(2) 맑스, 베버, 뒤르케임의 종교 개념
(3) 우리 사회에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한 유교

3. 친족적 자본주의
(1) 정의 - 유사 가족주의의 확대
(2) 근원 - 유교윤리
(3) 서구의 자본주의와 비교-금욕주의, 개인주의에서 파생된 서구의 자본주의
(4) 유교 문화권인 일본의 자본주의와의 비교
(5)분석-친족적 자본주의를 기능케 한 정경학 유착 (대만과 비교)
(6) 유사가족주의로 인한 공공성 무시의 사례
- 1991년 외대 정원식 총리 폭행사건

4.경제주의[ 經濟主義 , economism ]
(1)경제주의의 정의
(2). 경제주의의 근원
(3). 사회학적 상상력
(4).성찰적 비판
(5).사례
본문내용
1. 문화


(1) 문화의 정의

한 사회 내에서 한 성원 혹은 한 집단의 공통된 생활양식.

문화라는 용어는 라틴어의 cultura에서 파생한 culture를 번역한 말로 본래의 뜻은 경작(耕作)이나 재배(栽培)였는데, 나중에 교양·예술 등의 뜻을 가지게 되었다. 영국의 인류
학자 E.B.타일러
는 저서 《원시문화 Primitive Culture》(1871)에서 문화란 “지식 ■ 신앙 ■ 예술 ■ 도덕 ■ 법률 ■ 관습 등 인간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획득한 능력 또는 습관의 총체”라고 정의를 내렸다.
일반적으로 문화는 ① 구미풍(歐美風)의 요소나 현대적 편리성(문화생활 ·문화주택 등), ② 높은 교양과 깊은 지식, 세련된 생활, 우아함, 예술
풍의 요소(문화인 ·문화재 ·문화국가 등) ③ 인류의 가치적 소산으로서의 철학
·종교 ·예술
·과학 등을 가리킨다. ③의 경우는 독일의 철학이나 사회학
에 전통적인 것이며, 인류
의 물질적인 소산을 문명이라 부르고 문화와 문명을 구별하고 있다. ①과 ②의 경우는 문화가 없는 인류가 과거에 존재하였고, 현재도 존재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의 사회과학, 특히 문화인류
학에서는 미개(未開)와 문명(文明:高文化)을 가리지 않고, 모든 인류
가 문화를 소유하며 인류
만이 문화를 가진다고 생각한다. 여기에서 문화란 인류에서만 볼 수 있는 사유(思惟), 행동의 양식(생활방식) 중에서 유전에 의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에 의해서 소속하는 사회(협동을 학습한 사람들의 집단)로부터 습득하고 전달받은 것 전체를 포괄하는 총칭이다.


(2) 문화 상대주의

문화들은 다양하고(diverse), 각 문화는 그 자체 유일한 것(unique)이다. 각 문화들은 바람직하다고 여기는 개념들이 서로 다르다. 예컨대 현대 산업사회인들은 절약을 해서 모은 돈으로 휴가를 즐기는 것을 인생의 여유로 생각한다. 그러나 마야 인디언들은 절약을 해서 모은 돈으로 종교적 의례에서 많은 치장을 함으로써 다른 사람들에게 자기를 과시하는 것을 인생의 여유로 생각한다. 그러므로 모든 문화는 그 자체의 맥락과 가치에서 이해되어야 한다.(in their own terms and values) 모든 사회적 가치들은 상대적이며, 보편적인 기준이란 존재하지 않는다.(no universal standards) 각 문화의 유일성을 고려하지 않고 여러 사회들을 비교할 수 있는 객관적 기준이란 존재하지 않으며,(no culture-free means by which societies could compared) 어떤 문화가 다른 문화보다 발전되었다거나 우월하다고 말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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