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교육] 루소교육사상의 현대적 의의 및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루소에 대해서
1. 루소의 생애와 시대적 특징
2. 『에밀』: 기본 관점
3.『에밀』: 그 구성과 내용
4.『에밀』: 교육내용
5. 루소의 교육 사상
6. 루소 교육 사상의 현대적 의의 및 시사점

Ⅱ. 재구성 이유

Ⅲ. Script
본문내용
Ⅰ. 루소에 대해서

1. 루소의 생애와 시대적 특징

장 자크 루소(J. J. Rousseau, 1712 ~ 1778)는 계몽주의 사상의 대표적 인물로 1712년 스위스의 제네바에서 시계공의 아들로 태어났다. 태어나자마자 어머니를 여의고 10살에 아버지마저 도망자 신세가 되어 그 후 약 6년간 삼촌에 손에서 자란 그의 어린 시절은 어머니의 사랑을 받지 못하고 자랐으나 책을 읽어주는 아버지의 사랑을 듬뿍 받고 자란 것으로 특징지어 진다.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 편(1996), 『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Ⅱ』, 서울: 교육과학사, p. 192.
16살이 되던 1728년 그는 제네바 성을 떠나 방랑생활을 시작하게 되었고 지적 정서적 발달에 큰 영향을 준 12살 연상의 바랑 부인을 만나 어머니요 애인으로 사랑을 하게 된다. 30살이 되던 1741년 루소는 파리로 떠나 디드로(Diderot)와 같은 당대의 지성들과 친분을 맺고, 그가 머물던 호텔의 세탁부 테레즈를 사귀며 그녀와의 사이에 다섯 아이를 낳기도 하였으나 아이들은 낳는 족족 고아원에 보냈다. 이는 후에 아동 교육을 주장한 그의 도덕성에 모순으로 남는다. 그러던 1749년 10월 37세였던 그는 우연히 디죵 아카데미가 공모하는 “학문 예술의 진보는 풍속을 타락시켰는가 아니면 순화시켰는가.”주제의 현상논문 모집에 『학문예술론(Discours sur les sciences et les arts) 』(1950)을 공모하여 당선되었고, 이 논문으로 인해 루소는 사상가로 인정받기 시작했다. 이후 루소는 『인간 불평등기원론(Discours sur l'origine de l'inegalite parmi les hommes)』(1775), 『정치경제론 (De l'ecomonie politique)』, 『언어기원론(Essai sur l'origine des langues)』등의 논문을 발표 하면서 당대 최고의 지성이 되었고 1762년 마침내 교육의 고전인 『에밀(Emile)』을 출판 하게 된다.
18세기 교육의 영역에서 『에밀』보다 더 많은 충격과 화두를 제공한 책은 없을 것이다.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 편(1996), 『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Ⅱ』, 서울 : 교육과학사, p. 223.
루소가 20년이 넘게 생각하고 집필하는 데만 3년이 걸렸다는 『에밀』은 그의 교육적 신념이 담긴 책으로 발간되자마자 그 문화 비판적, 종교 비판적 내용으로 인하여 많은 사회문제를 야기하고 급기야는 책이 소각되고 루소에 대해 체포령이 내려져, 결국 루소는 파리에서 추방당하는 수모를 당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나폴레옹이 전장에서 늘 가지고 다니며 애독하였던 책으로, 걸어 다니는 시계라 불릴 정도로 평생 규칙적인 생활을 하던 칸트가 산책을 놓칠 정도로 몰두한 책으로 유명한 『에밀』은 루소가 『에밀』 한권만 남겼다고 해도 루소의 이름이 인류의 정신사에 영원히 남았을 정도로 이 후 사상이나 교육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이 보고서 에서는 루소의 교육사상을 그의 대표적인 교육서 『에밀』을 중심으로 고찰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J.J Rousseau, 정봉구 역(1995), 범우사.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 편 (1996), 『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Ⅱ』, 서울: 교육과학사.
안인희(1997), 『루소의 교육론-에밀』, 서울: 서원.
안인희(1996), 『서양 교육고전의 이해』, 서울: 이화여대 출판부.
한국교육학회 (1989), 『교육사상평가전』, 서울: 교학연구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루소에 모든 것~
  • mylover***
    (2007.06.17 12:20:43)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존 듀이와 진보주의
  • 교육이론을 소개하였다. 1944년에 진보주의 교육협회 명예 총재가 되었으며, 만년에도 사회활동을 계속 하던 중 1952년 6월 1일에 92세로 뉴욕에서 서거하였다.2. 업적(1) 1986년 시카고 대학에 실험학교를 세우고, 다음 해 『나의 교육신조』를 발표함으로써 진보주의 교육의 시발점이 되었다.(2) 20세기 교육사상을 지배한 신교육운동의 지도자로 아동중심교육을 본격적으로 발전시켰다. (3) 사회적 교육학설, 실용주의, 경험주의의 교육학설을 주장하였

  • [교육철학] 존 듀이(J. Dewey)의 교육사상
  • 교육이론을 소개하였다. 1944년에 진보주의 교육협회 명예 총재가 되었으며, 만년에도 사회활동을 계속 하던 중 1952년 6월 1일에 92세로 뉴욕에서 서거하였다.2. 업적(1) 1986년 시카고 대학에 실험학교를 세우고, 다음 해 『나의 교육신조』를 발표함으로써 진보주의 교육의 시발점이 되었다.(2) 20세기 교육사상을 지배한 신교육운동의 지도자로 아동중심교육을 본격적으로 발전시켰다. (3) 사회적 교육학설, 실용주의, 경험주의의 교육학설을 주장하였

  • [서양교육사] 루소와 존듀이의 아동 중심 교육에 관한 비교 연구
  • 및 방법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중심교육의 개념적 기준은 무엇인가?둘째, 아동중심교육의 이론적 근거와 실천 배경으로서 루소와 듀이의 아동관과 교육목적. 교육내 용, 교육방법에 아동중심교육이 어떻게 나타나 있는가? 셋째, 루소와 듀이의 아동중심교육 사상과 그 현대적 의미를 밝히고 오늘의 교육에 적용되어야 할 시사점은 무엇인가? 이와 같은 연구 문제를 가지고 본 연구에

  • [교육철학] 실존주의
  • 교육에까지 영향을 주게 되었다. 이들 실존주의자들 중에서 교육에 관한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생각을 지닌 사상가는 많지 않았다. 하지만 이들은 교육에 많은 영향을 주었으며 결국 교육에 있어서 한 발짝 진보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었다.2. 실존주의 철학적 특징실존주의는 철학적으로 볼 때, 관념론적 추상으로 체계화되지 않는 여기 지금의 구체적 존재, 그리고 실증주의의 객체적 진리에 소외된 개별적 존재의 주체성을 중시한다. 그들은 관

  • [교육학] 로크와 루소의 교육론과 교육사상
  • Ⅰ. 로크(John Locke, 1632~1704) I. 배경 1. 생애와 시대적 특징) ))))) J.Locke 저 김규성 역, 「존록크의 교육사상을 이해한다.」, 교육학입문 교양신서 1권, (서울:도서출판 학문사) 14쪽~32쪽J.Locke의 敎育思想에 관한 硏究/丁昊植 학위/학과 및 전공 학위논문(석사): 교육철학 발행사항 강릉: 關東大 敎育大學院, 199802 4쪽~6쪽 1) 생애철학자겸 정치학자요 교육사상가인 로크는 1632년에 영국 서머셋주 링튼의 비교적 부유한 집안에서 태어났다. 조부 니콜라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