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교육개론] 청소년의 비행과 범죄 - 청소년의 가출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연구 주제의 확정
1. 비행의 개념
2. 가출에 대한 접근
3. 연구 방향
II. 자료 수집 및 분석
1. 가출에 대한 통계자료
2. 전문가 인터뷰
3. 청소년 인터뷰
III. 연구 결과
1. 현재 지원대책
2. 외국 사례 및 방안 제시
3. 결언
- 본문내용
-
<비행의 개념>
비행의 정의는 보는 관점이나 기준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사회적 잣대에 비추어 일탈된 행동이라고 정의하는 데에는 이의가 없을 것이다. 즉, 비행이란 사회적으로 보면 사회의 여러 가지 규범을 위반한 행위를 가리키며, 법률적으로 보면 실정법을 위반한 행위이고 도덕적 차원에서는 도덕적 규범을 어긴 것, 교육적 차원에서는 교육기관의 규칙을 위반한 것을 말한다. (박성수, 1995)
좁은 의미에서는 비행을 법률위반행위로 보는데 우리나라 소년법의 제 4조 1항에서는 ‘소년비행이란 14세 이상 20세 미만의 소년에 의한 범죄행위, 12세 이상 14세 미만의 소년에 의한 촉범 행위 및 우범이라고 하는 세 종류의 행위 또는 행상을 총칭하는 개념’이라고 비행을 정의하고 있다. 여기에서 촉범행위는 법령에 위배되는 행위이지만 형사책임을 묻지 않는 것이고, 우범행위란 보호자의 정당한 감독에 복종치 않는 성격이 있거나 정당한 이유 없이 가정에서 이탈하거나 범죄성 있는 무도덕한 자와 교제하거나 금전낭비, 부녀유혹, 불건전한 오락 등을 하는 것이다 (청소년 백서, 1999)
넓은 의미에서는 비행을 보통 범죄라고 불리는 행위를 비롯하여 사회가 함의하고 있는 도덕적, 관습적 규준으로부터 일탈된 행위를 의미하며, 자신과 타인의 안녕을 위협하게 되는 일체의 행위(김성이, 김영모)라고 정의한다. 구체적으로는 (함종한, 198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