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재론] 대한교과서의 고등학교 공통영어, 영어I, 그리고 영어II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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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분석대상
2. 제 7 차 고등학교 외국어(영어)과 교육과정
II. 대한교과서 고등학교 영어교과 과정 분석
1.교과서의 구조
2. 양적분석 (국민공통영어, 영어 I, II)
3. 교과서의 내용적 특성
III.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분석대상
제 7 차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교과서 분석대상은 이민호외 5명이 집필하여 대한교과서에서 출판된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Highschool English 와 심화선택과목의 English I 및 English II이다. 이들 교과서의 세부적인 분석에 들어가기에 앞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자 권오량 (2000)의 외국어교재 분류에 의거하여 본 교재들의 목적과 특성에 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용도의 우선순위에 따른 분류에 의하여 본 교과서는 교육과정을 반영하여 학교 내 교육에서 주된 자료로 쓰이는 것과 동시에 학습자 스스로 가정에서 과업수행을 통해 수업 내용을 보완할 수 있는 재료를 제공하므로 주 교재 및 부교재의 성격을 갖는다. 그리고 영어교재의 목적이 우리나라 상황에서 하나의 외국어로서 가르치고 있고, 언어의 네 가지 기능 (듣기/말하기/읽기/쓰기)에 관련하여 문자 언어는 물론 음성언어가 주어지므로 복합 언어교재라 하겠다. 또한, 네 가지의 언어 기능 중 한 가지에 치우치는 것이 아니라, 의사소통중심 교육과정 지침을 준수하여 청해, 회화, 독해, 작문, 문법 등을 모두 포함함으로써 통합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반복해서 보거나 들을 수 있는 언어자료를 제공하므로 기록/재생적 교재이며, 교과서에 담긴 언어 내용뿐만 아니라, 이에 대한 설명과 해설, 그리고 학습 방법이 제시되어 있어 학습자 스스로 학습이 가능토록 되어 있어 자율 학습형 교재이지만, 정답이나 자세하고 충분한 설명이 없어 학습자가 혼자서는 모든 내용을 학습하기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교사의존형의 성격도 동시에 갖는다. 본 교과서들은 제7차 교육과정에 준거하여 영어교육을 목적으로 만들어졌기에 의도적 교재이고, 비록 검정심사를 위해 정부가 제시하는 기준에 따르긴 하지만, 일반 민간 출판사인 ‘대한교과서’에서 발행하여 영리적 목적을 갖기에 영리적 교재로 분류할 수 있다.
참고문헌
교육부. (1997). 교육과정: 외국어과 교육과정(1).
교육부, (1997), 교육과정해설서: 고등학교 교육과정해설-외국어(영어).
권오량. (1997). 「제 7차 영어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방향과 체제」에 대하여. 『열린 교육 과 수준별 교육과정 정책 세미나』. 105-125. 서울: 덕성여자대학교 열린교육연구소.
권오량. (2000). 영어교재론. 황적륜 편. 현대 영어교육의 이해와 전망. 서울: 서울대학교 출 판부.
김성곤 외 4명. (2003). English I. 서울: 두산.
김충배 외 5명. (2003). Highschool English. 서울: 중앙교육진흥연구소.
박영식 외 4명. (2003). Highschool English. 서울: 법문사.
. (2003). Highschool English I. 서울: 법문사.
배종언 외 9명. (2003). Highschool English. 서울: 금성출판사.
신정현 외 3명. (2003). Highschool English. 서울: 시사영어사.
. (2003). Highschool English. 서울: 시사영어사.
이병민 외 4명. (2003). Highschool English. 서울: 천재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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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12.16 14: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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