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교사평가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현재 우리 나라의 교사평가제도

2. 교사 평가제도에 대한 요구

3. 교사 평가의 효과

4. 미국의 교사평가 제도

5. 외국의 전반적 교원 평정 제도의 특징

6. 우리 나라 교육에의 시사점과 발전방향

본문내용
1. 현재 우리 나라의 교사평가제도

교원은 교육 활동의 주체이며, 교육의 질과 성패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중 하나이다. 교육에서 교원의 위치가 이처럼 중요하다는 것은 교육 문제에 있어서 교원 문제의 대책이 차지하는 비중이 그만큼 막중하다는 것을 시사하는 것이며, 그러한 문제들은 주로 교원의 질, 양성, 수급, 인사, 현직연수, 교원단체, 처우 등과 관련된 것들이다. 교육 문제가 이처럼 광범하게 인식된다고 하더라도 가장 중요하고 또 가장 포괄적인 문제는 그들의 전문성을 확립하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교원이 교육을 올바로 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자질을 얼마나 갖추고 있느냐 하는 것이다. 미국과 영국 등 선진국의 경우도 1990년대에 들면서부터 계속되는 자국의 교육위기를 타파하기 위해서는 교육의 책무성 증진을 위한 평가의 역할이 중요함을 인식하게 되었다. 또한 평가가 교육개혁이 진행되는 동안에 중요한 정책수단임을 깨닫게 되었다.
현재 우리 나라에서 교원에 대한 평가를 다루고 있는 법적 규정은 「교육공무원 승진규정」이다. 이에 따르면 각급 학교의 교감(유치원 원감 포함)과 교사, 장학사와 교육연구사는 원칙적으로 경력, 근무 성적 및 연수 성적에 대한 평정을 받도록 되어 있다. 이 중 근무 성적 평정은 교육공무원의 근무 실적․근무 수행 능력 및 근무 수행 태도를 평가하는 것으로 모든 교감, 교사, 장학사와 교육연구사가 승진 심사에 관계없이 매년 12월 31일을 기준으로 정기적으로 받도록 되어 있다. 교사의 경우 평정자는 교감과 교장이 각각 반씩 평가를 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평가는 정확한 평정척도가 없는 주관적이고 모호한, 형식적인 평가라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사 평가
  • < 목 차 >1. 교사평가의 필요성 - 2p2. 우리나라 교사평가의 현황과 문제점 2p2-1. 교사평가의 현황2-2. 근무성적평정의 문제점3. 교사평가제도 - 8p3-1. 목적3-2. 기능3-3. 유형3-4. 내용3-5. 절차3-6. 평가자4. 외국의 교사평가제도 12p5. 새로운 교사평가의 전제 13p5-1. 단계적 도입5-2. 평가결과의 활용5-3. 부작용 극복방안5-4. 제도보완 ※ 논의점1. 교사평가의 필요성- 교

  • [초등행정] 학교와 지역사회교육현장사례 분석
  • 교사 문제1) 배경2) 갈등에 관한 각계의 목소리3) 교사와 학부모의 갈등 요인 분석4) 교육 문제 인식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의식5) 문제점 해결 방안6) 주요과제7) 교사-학부모간 갈등 사례 2. 교사평가 1) 현 우리나라 교사평가 실태2) 현행 교원평가제도의 문제점 검토3) 외국의 교원 평정 제도 4) 교사평가에 대한 의견 모음5) 교원 평가 개선 방안 - 지역사회와의 연계 방안3. 게임이론에 의거한 교원단체와 정부의 관계 분석1) 교원노조의 개념2

  • 무너지는 공교육 무엇이 문제인가 공교육 현실 문제제기 공교육 문제 원인분석
  • 『무너지는 공교육, 무엇이 문제인가』목차1.공교육 현실에 대한 문제제기2.문제에 대한 원인분석가. 학생들의 요구와 개인의 적성과 수준,소질이 전혀 반영되지 않은 교육현실나. 교사들의 자질미달다. 비효율적인 교육재정 사용라. 사교육 번성3.문제에 대한 해결책 제시가. 학생들의 요구와 개인의 적성과 수준, 소질이 전혀 반영되지 않는 교육현실에 대한 해결책. 나. 교사들의 자질미달에 대한 해결책 : 교사평가제도 다. 비효율적인 교육

  •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도가 국가, 부모, 시설, 교사,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 보육의 질 향상을 위해 보육시설을 일정한 지침을 기준으로 점검하는 보육시설 평가인증 제도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도가 국가, 부모, 시설, 교사,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보육시설 평가인증제(우리나라)1) 보육시설 평가인증제의 개념2) 보육시설 평가인증제의 필요성3) 보육시설 평가인증제의 목적과 의의2.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도가 국가, 부모, 시설, 교사, 아동에

  • [교육행정] 교원평가시스템
  • Ⅰ. 서 론11. 교원평가제의 정의 12. 교원평가제의 배경1Ⅱ. 본 론21. 교원평가제의 진행현황22. 교원평가제의 방법32. 1 교원평가제의 유형과 관계42. 2 우리나라의 형행 교원평가제도42. 2. 1 교원평가제의 목적42. 2. 2 현재 교원인사제도의 구조적 특징42. 2. 3 승진 연계형 자격체제 52. 2. 4 승진평정의 구성요소52. 3 나라별 교원평가 방법52. 3. 1 미 국52. 3. 2 영 국62. 3. 3 일 본62. 3. 4 호 주62. 3. 5 독 일62. 3. 6 싱가포르62. 3. 7 캐나다62. 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