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와 로크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로크
1. 로크의 생애
2. 로크의 교육 사상

Ⅱ. 루소
1. 루소의 생애
2. 루소의 교육사상
(1) 서론
⑵ 사상적 배경
⑶ 교육 사상의 기저

로크와 루소의 유사점과 차이점 분석
1. 비교 분석
2. 대조 분석
본문내용
Ⅰ. 로크

1. 로크의 생애

(1)초기

로크의 집안은 청교도적 경향을 가진 국교도 였다. 시골 변호사였던 아버지는 청교도혁명 당시 의회파에 가담하여 싸웠는데 이러한 경력은 로크가 웨스트민스터 학교에 입학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이곳의 교육은 철저했지만 뒷날 로크는 규율이 너무 엄격했다고 불평했다. 1652년 옥스퍼드의 크라이스트처치 칼리지에 입학했다. 청교도적 개혁에도 불구하고 학교에는 수사학·문법·도덕철학·기하학·그리스어 등 전통 스콜라식 교과과정이 여전히 남아 있었다. 로크는 교과과정에 흥미를 느끼지 못했으며, 낡은 교과과정에서 벗어난 실험과학이나 약학 등에 관심이 있었다. 1656년에 학사 학위, 2년 뒤에 석사 학위를 받았다.

1661년 아버지의 재산 중 일부를 상속해 어느 정도 안정된 수입을 얻었다. 로크는 가르치는 것을 평생 직업으로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에 학생을 가르친 것은 4년뿐이었다. 1665년 브란덴부르크에 파견된 외교사절단의 서기로 일했고 돌아오자마자 또 다른 외교 직책을 제안 받았으나 거절했다. 이 시기 그의 논문·편지·비망록 등을 살펴보면 주요 관심은 당시의 자연과학과 도덕적·사회적·정치적 삶의 근본원리에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자신이 받은 교육의 편협성을 절감한 로크는 당대의 철학, 특히 근대 철학의 아버지인 르네 데카르트의 철학을 공부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그의 관심을 끈 것은 실험과학이었다. 그는 근대 화학의 선구자로서 자신의 절친한 친구였던 로버트 보일과, 얼마 뒤에는 역시 친구인 저명한 의학자 토머스 시드넘과 공동 작업을 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 감사해요자료 감사해요
  • xlsw***
    (2013.10.21 01:45:44)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상]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사상
  • 로크에게서 세계에 대한 감각적 경험의 중요성과 감각자료의 분석, 비교, 연합, 조정에 따른 지식의 형성이론을 취했다. 아울러 신체의 중요성에 대한 로크의 주장을 인정했다. 루소에게서 아동에 대한 견해, 자기개발의 가치, 기본적 교육기관으로서 가정의 역할, 관찰과 경험의 중요성을 받아들였으나, 훈련없는 자연의 가치나 자연상태를 이상사회와 동일시하는 견해를 배격했다. 범애주의로부터 인도주의적 이상, 중립적인 종교교수와 활동에 의한

  • [교육철학][교육사상]교육철학(교육사상)의 정의,기능, 주요,전통,현대 교육철학(교육사상), 교육철학(교육사상)과 교육과학의 비교
  • 비교가. 교육과학은 존재를 문제 삼아, 현실에 있는 그대로의 사태를 기술하고, 설명하여 교육현상의 법칙을 찾지만, 교육철학은 교육의 목적내지, 가치를 규명하고, 탐구하는 학문나. 교육과학은 교육에 관한 사실을 결정하고 증명하는 것이고, 교육철학은 그 사실을 해석, 비판, 평가하여 교육의 목적과 이상 설정다. 교육과학은 교육철학이 밝힌 목적내지 이상을 실현시킬 방법과 수단을 구하고, 교육철학은 교육과학 인도라. 교육철학은 교육과학

  • [조선대학교]사회계약론-홉스,로크,루소에 대하여
  • 로크는 사회․정치사상은 민권에 기반을 둔 것이다. 그의 사상을 보면 궁극적으로 시민을 중심으로 한 입헌민주주의를 위한 것이다. 이런 로크의 사상은 유럽으로 옮겨졌으며, 이 대륙으로부터 근세의 국가사상 대부분, 특히 여러 나라들의 헌법에 뿌리를 내리고 있는 자연적인 기본권 또는 인권에 관한 영향을 크게 미쳤다. Ⅲ. 루소의 사회계약론 1. 사회계약론인간은 이 세상에 자유인으로 태어났지만 곳곳에서 사슬에 매여 있다는 문장으

  • [보육학개론] 영유아 발달이론 - 발달이론에 따른 유아교육접근법, 정신분석이론과 생태학적이론, 발달이론
  • 분석하는 것이 가능하다.3. 발달이론1) 발달의 개념(1) 발달 -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서 일어나는 양적․질적 변화, 즉 발달은 크기나 수량의 증가와 같은 양적인 변화와 새로운 행동양식의 출현․소멸 및 행동의 재조직화와 같은 질적인 변화를 모두 포함하는 개념.(2) 발달의 개념 - 종래에는 정적인 발달에만 초점을 맞춘 좁은 의미로 사용, 근래에는 노화와 같은 부정적 변화까지 포괄하는 전 생애적 관점에서 이해.(3) 발달의 단계 - 발달의 시기적

  • [유아교육과정]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비교, 설명하시오[2번항목 선정]
  • 비교1) 환경과 상호작용성숙주의 교육과정에서는 환경적 요인들은 유전과 성장모형을 단지 지지하거나 약간 수정할 뿐이지 학습발달을 유발하지는 못한다는 것이다. 성숙 역시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기는 하나 성숙과 환경 중에서 성숙을 더욱더 강조한 반면 환경에 의한 상호작용은 인정하지는 않는다. 단지 환경의 일방적 요소에 대해서만 인정한다는 것이다.행동주의적 교육과정에서는 인간의 성장, 발달에서 환경적 측면을 강조하고 있는 로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