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과여성]광고속의 여성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0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문제제기 및 목적

2. 본론
1)광고속에서 보여지는 여성의 부정적 이미지
2)광고속에서 보여지는 여성의 긍정적 이미지
-LG 레이디 카드
-휠라 스포츠

3. 결론
본문내용
1)문제제기 및 목적

상업주의가 팽배해지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광고의 역할은 나날이 증대되고 있다. 광고는 현대인의 준거를 제시하게되고 현대인은 그것을 모방하려고 하며 이러한 점을 이용하여 광고는 자본의 논리와 결합하여 여성을 소비주의라는 새로운 가부장제에 종속시키고 더 교묘하고 세련된 방법으로 가부장제 속에 여성을 가두고 있는 실정이다.
광고가 현대사회에서 차지하는 비중과 역할을 고려해 볼 때, 광고가 전파하는 내용은 수용자가 개개인에게 의식적인 영역이나 무의식적인 영역에 이르기까지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한다고 볼 수 있다.
우리 나라에서나 외국 모든 매체를 이용한 광고를 보게 되면 대부분 등장하게 되는 인물은 여성이다. 물론 제품의 특성에 따라 여성이 등장하지 않을 수도 있으나 시장에서의 소비주체는 대부분 여성이기 때문에 광고 속에 여성이 주로 표현된다는 것은 너무나 자연스런 현상이다. 따라서 광고가 여성을 어떻게 묘사하는가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과거와 달리 여성들의 교육수준이 높아지고, 그들에게 취업의 기회가 넓어졌고 뿐만 아니라 기계화됨에 따라, 가사와 사회활동을 겸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생겼다.

우리는 여성성에 대한 기존의 고정관념이 현재 우리 광고 속에 얼마나 숨어 있는지 먼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위와 같은 변화에 맞추어 여성에 대한 고정관념에 얼만큼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지, 우리 광고 속에서 변화하고 있는 여성성의 긍정적 이미지도 알아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 심리학] 미디어 속에 나타나는 여성상과 남성상의 변화가 현실에 미치는 영향
  • 여성을 선호하는 우리 사회에서 항상 소외 받던 통통족 여성들의 인기 또한 높아졌다. 남성들은 마른 여자보다는 통통한 여성이 귀엽고, 포근해 보여서 더 좋아졌다며 그들의 여성상이 바뀌었음을 시사했다. 이들 예만 보아도 미디어에서의 여성상과 남성상의 변화추이가 미디어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력의 정도를 짐작해 볼 수 있다. 오늘날과 같이 과도기적인 성 역할 혼란 속에서 미디어의 영향력을 발견하는 것은 사회과학적으로도 중요한 의의

  • (여성차별) 미디어 분야에서의 여성의 성적 고정된 모습의 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여성과 드라마1) 텔레비전 드라마가 만들어 내는 이데올로기2) 드라마 여성상 관련 이론3) 우리나라 드라마 속 여성4) 연약한 여성상을 그리는 드라마의 폐단 - 신데렐라주의5) 여성을 왜곡한 드라마의 사례2. 여성과 여성잡지1) 미국의 여성잡지2) 일본의 여성잡지3) 한국의 여성잡지3. 여성과 광고1) 광고가 만들어내는 이데올로기2) 광고 속 여성상 관련 이론3) 우리나라 광고 속 여성상4) 다른나라 광고 속 여성상5) 광

  • 성적 소구광고에 대하여
  • 광고의 역할과 효과적 광고수단 2. 성적소구광고의 개념 및 등장배경3. 성적소구광고의 표현방법4. 성적소구광고의 효과5. 성적소구광고의 사례6. 성적소구광고의 문제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우리는 현대사회를 살아가면서 수없이 많은 정보를 접하게 된다. 대부분의 정보전달은 매스컴의 광고라는 매체를 통하게 되며 특히, 텔레비전의 불특정 다수에 대한 광고는 앞으로도 계속될 전망이다. 우리는 이들 광고를 통해 구매에 대한 정

  • [사회과학, 언론매체, 커뮤니케이션] 대중 매체 속 남성상의 변화와 그에 관한 고찰
  • 여성에 대한 연구에 가려져 그동안 소홀하게 취급되거나 연구가 거의 되지 않았던 ‘대중매체 속 남성들’에 대해 다뤄보고자 한다. 대중매체는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모든 것들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동시대인들의 공감을 자극할만한 내용들로 이뤄져야 하는 특성을 갖고 있다. 이러한 이유에서 우리는 대중매체가 우리시대의 남성상을 잘 반영했을 것이라는 전제 하에 대중매체를 통해 남성상을 살펴보기로 했다. 대중매체 속(특히 드라마, 광고, 영

  • 광고 속 여성 이미지에 대한 분석
  • 여성역할에 대한 새로운 태도를 형성하려는 매스컴의 영향력을 바탕으로, 광고주에게 성역할 고정관념 변화와 제품을 팔기 위해 여성의 신체를 이용하는 것을 삭제할 것을 권장 하고 있다. 호주에서는 여성지위국 통신부 등 관련부처의 각료들 호주방송협회와 방송산업체 대표들, 미디어 자율심의 기구와 모니터 집단 등이 모여 광고의 여성묘 사지침서를 발간하고 홍보하였다(김양희민인철, 1997 재인용). 속좁은(?) 여자의 광고 보기 어느 늦은 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