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사] 데스틸(de stij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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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데 스틸(de stijl), 1917-1931
■ 신 조형주의 이론 (neo-plasticism)
■ 신 조형주의 일반 원리

2. 데 스틸의 전개 과정
■ 1917년 - 데 스틸 1호 발간
■ 1918년 - 데 스틸 제 1 선언 발표
■ 1919년
■ 1920년 - 데 스틸 제 2 선언 발표
■ 1921년
■ 1922년
■ 1923년 -데스틸 전시회
■ 1924년 - 슈뢰더 하우스, 요소주의
■ 1925년
■ 1926년
■ 1927년
■ 1928년
■ 1929년
■ 1930년
■ 1931년

3. 데 스틸의 영향

4. 데 스틸의 건축이론
■ 보편성의 추구, 기하학적 형태, 장식 배제
■ 기계 생산에 의한 재료
■ 비물질성과 무중력성
■ 개방성 : 방사형 팽창, 내외공간의 상호침투
■ 시간성의 도입
■ 색채

5. 데 스틸의 의의

리트펠트 [Rietveld, Gerrit Thomas, 1888.6.24~1964.6.25]
본문내용
1. 데 스틸(de stijl), 1917-1931

네덜란드어로 '양식'을 의미한다. 테오 판 두스부르흐, 피트 몬드리안 등 네덜란드의 화가, 조각가, 건축가들이 1917년 파리에서 결성한 조형예술운동 모임의 명칭이며 또 그들이 발간한 잡지의 이름이기도 하다. 입체파에서 비롯된 조형 예술 전 분야에 걸쳐 본격적으로 전개시킨 최초의 운동이었다. 이들은 조형 예술의 통합을 주장하였는데, 그 원리는 회화, 건축, 디자인을 막론하고 모든 공간을 평면으로 간주하고 기하학적 형태와 삼원색의 기본적인 조형 요소로 적용하는 것이었다. 이들의 이념은 순수성, 직관성을 중시하는 몬드리안의 신조형주의로부터 조형물의 효과나 구체성을 중시하는 판 두스부르흐의 요소주의로 옮겨갔고, 1920년대에는 네덜란드를 넘어서 국제 구성주의 운동으로 발전해 갔다. '데 스틸'은 전후 그라픽 디자인과 회화, 건축에 있어서 이론적이면서도 실제적인 주도적 핵심이었다. 온건한 성격의 잡지인 '데 스틸'은 테오 판 두스부르흐가 1917년부터 1931년 그가 세상을 떠날 때까지 편집하였다. 처음에 얼마 안되는 그의 자비를 가지고 발간하게 된 이 간행물은 이 운동의 이론과 철학을 많은 독자들에게 소개하였다. '데 스틸'은 응용 미술에 의한 순수 미술의 흡수를 주장하였다. 당시 예술의 정신은 건축과 제품 및 그라픽 디자인을 통해 사회에 전달될 수가 있었다. 1920년대 초부터 '데 스틸'은 건축, 산업디자인, 타이포그라피 등에 영향을 주기 시작했다. 몬드리안이 뛰어난 정신적-형식적 우수성을 지닌 그림들을 제작하였는 데 비해, 판 두스부르흐는 조각, 건축, 타이포그라피에도 손을 대었다. 판 두스부르흐는 다다의 자유분방한 잠재력을 깨닫고 다다 운동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쿠르트 슈비터스를 네덜란드로 초청하였다. 이 두 사람은 타이포그라피의 디자인에 관한 과제들을 공동으로 연구하였으며, 판 두스부르흐는 다다의 타이포그라피와 시를 탐구하기 시작했다. 1922년에 그는 바이마르에서 '국제 구성주의 및 다다 예술가 회의'를 소집하였다. '데 스틸' 잡지를 디자인한 바가 있었던 엘 리시츠키도 구성주의 미술가의 한 사람으로 이 회의에 참석하였다.
'데 스틸'은 가시적 실재를 지배하고 있으나 사물의 외양에 의해 감추어져 있는 보편적인 법칙들을 추구하였다. 과학적 이론, 기계에 의한 생산, 그리고 현대 도시의 리듬들은 이러한 보편적 법칙들로부터 생성되는 것들이었다. 데 스틸 예술가들에게는 아름다움이란 작품의 절대적 순수성에서 나오는 것이다. 따라서 자연의 묘사, 외면적 가치들에 의존하는 것, 개인의 주관적인 감정 등에서 탈피하여 미술을 정화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었다. 그렇게 할 때 그들의 작품 내용이 우주적 조화, 즉 전 우주를 꿰뚫는 질서가 될 수 있는 것이다.

■ 신 조형주의 이론 (neo-plasticism)
예술은 전체적 존재 형상의 조형적 표현이며, 우리들 본질의 정확한 표상이다. 예술의 창조는 우리들의 존재속에 무의식적인 것과 의식적인 것의 두 요소가 균형을 이루는 것으로 신조형의 이러한 균형이 취해진 관계를 형상에 의해 표현하는 것이 아니고, 순수 조형을 이용해서 표현한다. 이러한 것을 통해 진정한 리얼리티에 도달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20세기 미술사, 람버트 저, 이석우 옮김, 열화당
현대가구의 역사, 이연숙 저, 도서출판 경춘사

참고 사이트
http://gaguedu.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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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너무 글위주로만 썼지만 괜찮네요.
  • winbir***
    (2005.11.03 23:2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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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모더니즘의 이해
  • 데스틸 운동데스틸 (De Stijl) : 신조형주의: 기학학적 형상과 이상의 조합신조형주의(Neoplasticism)라고도 알려진 데스틸(De Stijil)은 1917년의 미술저널을 중심으로 모였던 일군의 건축가, 디자이너, 미술가, 사상가 ,시인그룹을 지칭하는이름이다.영어로는(the style)이라고 불리기도한다.  c.f)엄밀히 말해서 신조형주의((Neoplasticism))는 몬드리안의 주도로 이루어진 것이고 데스틸은 신조형주의를 포함한 그룹,활동,운동을 모두 지칭하는말이다. 테오 반 데스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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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e stijl그룹으로 자신의 근대건축운동을 전개하였다는 것은 부합되지 않는다. 암스테르담 학파의 표현주의와 나란히 데스틸적인 미는 화란건축의 발전에 있어 제 2선을 고무시킨다. 심지어는 오늘날에도 oma그룹의 다색채적인 작업에서 추구되고 있다. oma(the office for metropolitan architecture)는 1980년 rem koolhaas, elia zenghelis와 화가인 zoe zenghelis, 그리고 madelon vriesendorp에 의해 런던에서 창설되었다. 쿨하스는 유럽건축계에 깊은 영향력을 발휘하는 새로운 세대

  • 슈레더하우스의 리트벨트와 데 스틸에 관하여
  • 데스틸의 『제1선언문』에서 1918년 발족에는 건축, 회화, 조각 등 넓은 분야에서 예술가들이 참가하였지만, 전원이 얼굴을 마주한 일이 한 번도 없을 정도로 느슨한 조직이였다. 거의 14년간 지속된 네델란드의 데 스틸(De Stijl)운동은 세 사람의 작품에 집중되고 있다. 그들은 화가 몬드리안(Piet Mondrian), 화가이자 건축가 데오 반 되스버그(Theo van Doesburg), 그리고 가구제조업자이자 건축가인 게리트 리트벨트(Gerrit Rietveld)이다. 1917년 반 되스버그의 지도

  • [디자인사] 모더니즘의 출현 - 데스틸과 독일 공작연맹
  • De Stijl 잡지 일에 서로 긴밀히 협력하며 일한다.1921년부터 1925년까지 이어진 두 번째 시기는 알려진 것과 같이, 성숙의 단계이다. 이 시기에 대부분의 비평가들은 De Stijl이 그들의 불후의 명작을 보여주었다고 인정한다. 대부분의 비평가들은 그 시대가 다른 기간들에 비해 큰 위세를 떨쳤다고 생각한다. 당시 데스틸 조직과의 불화로 바트 반데릭이 탈퇴하게 된다. 1921년, 데스틸 운동은 근본적인 변화를 겪는다. 테오 반 데스버그가 엘리자르 리시츠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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