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사] 데스틸(de stij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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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4.06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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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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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데 스틸(de stijl), 1917-1931
■ 신 조형주의 이론 (neo-plasticism)
■ 신 조형주의 일반 원리
2. 데 스틸의 전개 과정
■ 1917년 - 데 스틸 1호 발간
■ 1918년 - 데 스틸 제 1 선언 발표
■ 1919년
■ 1920년 - 데 스틸 제 2 선언 발표
■ 1921년
■ 1922년
■ 1923년 -데스틸 전시회
■ 1924년 - 슈뢰더 하우스, 요소주의
■ 1925년
■ 1926년
■ 1927년
■ 1928년
■ 1929년
■ 1930년
■ 1931년
3. 데 스틸의 영향
4. 데 스틸의 건축이론
■ 보편성의 추구, 기하학적 형태, 장식 배제
■ 기계 생산에 의한 재료
■ 비물질성과 무중력성
■ 개방성 : 방사형 팽창, 내외공간의 상호침투
■ 시간성의 도입
■ 색채
5. 데 스틸의 의의
리트펠트 [Rietveld, Gerrit Thomas, 1888.6.24~1964.6.25]
- 본문내용
-
1. 데 스틸(de stijl), 1917-1931
네덜란드어로 '양식'을 의미한다. 테오 판 두스부르흐, 피트 몬드리안 등 네덜란드의 화가, 조각가, 건축가들이 1917년 파리에서 결성한 조형예술운동 모임의 명칭이며 또 그들이 발간한 잡지의 이름이기도 하다. 입체파에서 비롯된 조형 예술 전 분야에 걸쳐 본격적으로 전개시킨 최초의 운동이었다. 이들은 조형 예술의 통합을 주장하였는데, 그 원리는 회화, 건축, 디자인을 막론하고 모든 공간을 평면으로 간주하고 기하학적 형태와 삼원색의 기본적인 조형 요소로 적용하는 것이었다. 이들의 이념은 순수성, 직관성을 중시하는 몬드리안의 신조형주의로부터 조형물의 효과나 구체성을 중시하는 판 두스부르흐의 요소주의로 옮겨갔고, 1920년대에는 네덜란드를 넘어서 국제 구성주의 운동으로 발전해 갔다. '데 스틸'은 전후 그라픽 디자인과 회화, 건축에 있어서 이론적이면서도 실제적인 주도적 핵심이었다. 온건한 성격의 잡지인 '데 스틸'은 테오 판 두스부르흐가 1917년부터 1931년 그가 세상을 떠날 때까지 편집하였다. 처음에 얼마 안되는 그의 자비를 가지고 발간하게 된 이 간행물은 이 운동의 이론과 철학을 많은 독자들에게 소개하였다. '데 스틸'은 응용 미술에 의한 순수 미술의 흡수를 주장하였다. 당시 예술의 정신은 건축과 제품 및 그라픽 디자인을 통해 사회에 전달될 수가 있었다. 1920년대 초부터 '데 스틸'은 건축, 산업디자인, 타이포그라피 등에 영향을 주기 시작했다. 몬드리안이 뛰어난 정신적-형식적 우수성을 지닌 그림들을 제작하였는 데 비해, 판 두스부르흐는 조각, 건축, 타이포그라피에도 손을 대었다. 판 두스부르흐는 다다의 자유분방한 잠재력을 깨닫고 다다 운동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쿠르트 슈비터스를 네덜란드로 초청하였다. 이 두 사람은 타이포그라피의 디자인에 관한 과제들을 공동으로 연구하였으며, 판 두스부르흐는 다다의 타이포그라피와 시를 탐구하기 시작했다. 1922년에 그는 바이마르에서 '국제 구성주의 및 다다 예술가 회의'를 소집하였다. '데 스틸' 잡지를 디자인한 바가 있었던 엘 리시츠키도 구성주의 미술가의 한 사람으로 이 회의에 참석하였다.
'데 스틸'은 가시적 실재를 지배하고 있으나 사물의 외양에 의해 감추어져 있는 보편적인 법칙들을 추구하였다. 과학적 이론, 기계에 의한 생산, 그리고 현대 도시의 리듬들은 이러한 보편적 법칙들로부터 생성되는 것들이었다. 데 스틸 예술가들에게는 아름다움이란 작품의 절대적 순수성에서 나오는 것이다. 따라서 자연의 묘사, 외면적 가치들에 의존하는 것, 개인의 주관적인 감정 등에서 탈피하여 미술을 정화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었다. 그렇게 할 때 그들의 작품 내용이 우주적 조화, 즉 전 우주를 꿰뚫는 질서가 될 수 있는 것이다.
■ 신 조형주의 이론 (neo-plasticism)
예술은 전체적 존재 형상의 조형적 표현이며, 우리들 본질의 정확한 표상이다. 예술의 창조는 우리들의 존재속에 무의식적인 것과 의식적인 것의 두 요소가 균형을 이루는 것으로 신조형의 이러한 균형이 취해진 관계를 형상에 의해 표현하는 것이 아니고, 순수 조형을 이용해서 표현한다. 이러한 것을 통해 진정한 리얼리티에 도달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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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미술사, 람버트 저, 이석우 옮김, 열화당
현대가구의 역사, 이연숙 저, 도서출판 경춘사
참고 사이트
http://gaguedu.com
자료평가
- 너무 글위주로만 썼지만 괜찮네요.
- winbir***
(2005.11.03 23:2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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