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과 사회] IMF이후의 기업경영이념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본 론
1.전략지향경영
1. 단기적 전략 : 경영 효율화
2. 근본적 전략 : 국제 경쟁력 제고

2.성과중심 경영
1.성과주의에 대해서
2.우리나라 성과주의 도입 배경
3.우리나라 성과주의 도입으로 파생한 문제
4.성공적으로 나갈 길

3.지식 경영
1.지식 경영의 정의
2.지식의 특징
3.지식 경영의 의의
4.지식 경영의 사례

4.성과중심 경영과 지식 경영
1. 성과주의와 지식 경영의 갈등 구조
2. 성과주의와 지식 경영의 양립 방안

5.성과주의/ 비전경영/지식경영의 연계 모델

6.윤리 경영
1.개념
2.윤리 경영의 필요성
3. 윤리경영의 사례
4.윤리 경영이 나아가야 할 길

결 론
본문내용
서 론

IMF 시대 경영환경은 차입경영 규제, 경영 투명성 제고, 시장 개방 등의 변화를 겪으면서 더 이상 차입 경영을 통한 비관련 다각화 성정전략이 그 유용성을 유지할 수 없게 되었다. 또한 단기적 기술도입을 선호하고 단기 매출 성과 중심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였으며 내부 핵심 인재의 육성에도 소홀하고 무원칙한 글로벌리제이션을 하는 등 외형 위주의 경영 관행에만 치중한 나머지 기업 경쟁력의 근본 원천인 핵심 역량을 육성하는 데 소홀했다. 이러한 근본적인 이유로 인해 IMF 시대의 한국 기업은 경영 위기를 겪게 된 것이다. 이러한 경영위기를 타개하기 위해서 기업들은 기존의 경영이념의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전략지향경영, 성과중심경영, 지식 경영, 윤리 경영으로의 변화를 추구하게 되었다.


본 론

1.전략지향경영

자원을 전략적으로 배분하며 성장산업의 육성, 사양산업의 철수 또는 축소 등을 통해 사업구조를 고부가 가치화 시키는 것을 전략지향경영이라 한다. 전략지향경영은 단기적으로 경영전반의 효율화를 도모함과 동시에, 보다 근본적으로는 국제 경쟁력 제고를 목표로 한다.
1. 단기적 전략 : 경영 효율화
단기적으로는 기업 경영의 3대 활동인 생산/영업 활동, 투자 활동 및 재무 활동 측면에서 효율적 경영을 도모하여, 현금 유동성을 확보하고 재무 구조를 개선해야 한다.
(1) 생산/영업 활동의 효율화
생산 및 영업 활동의 효율화는 수익 및 비용 구조를 개선함으로써 얻어진다.
-수익 구조 개선을 위해 수출 활성화 및 고객 집중화를 적극 추진할 필요가 있다.
-비용 구조 개선을 위해 판매비 및 일반관리비를 절감하고 제조 원가 구조를 획기적 으로 개선해야 한다. 또한 재고자산회전율 및 매출채권회전율을 높임으로써 운전자 본의 효율화도 추진할 필요가 있다.
(2) 투자 활동의 효율화 : 자산 생산성 제고
투자 활동의 경우 투자자산, 유형 고정자산 및 R&D 투자의 생산성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 투자 자산 측면에서, 투자유가증권의 매각을 통해 현금 유동성을 높이는 방안을 강구해야한다. 유형고정자산 측면에서는 불요불급한 유형고정자산의 매각 및 투자 활동의 조정이 요구 된다. R&D 투자 측면에서는 단기적인 R&D 투자 효율성 제고를 위한 다양한 시책을 마련해야 한다. 일례로 순수 기술 연구 분야에 대한 투자는 줄이고, 제품 개발을 위한 투자를 강화하는 것도 한 가지 방안이 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략경영] 경영전략 -태평양의 중국진출 전략 과정을 중심으로
  • 이후 The Face shop, Skinfood 등이 비슷한 전략을 내세워 매출성장을 기록하였다. 한편, IMF 이후로 지속되고 있는 청년실업이라는 사회적 상황으로 인하여 남녀를 불문하고 개인의 이미지나 외모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자연히 화장품에 대한 관심도 이전에 비해 큰 폭으로 증대하였다.이러한 상황 속에서 지속적으로 화장품업계에서 선두자리를 지키고 있는 태평양은 어떠한 전략을 통해 시장선두자리를 고수할 것인지, 그리고 지속적인

  • [경영학] 신세계백화점 경영정책
  • 신세계Summary신세계는 공정하고 투명한 경영을 통한 도덕성과 윤리성을 중시하고 또한 경영의 성과를 모든 구성원(주주 고객 구성원)들과 나누는 것을 기본경영이념으로 삼고 있다. 신세계의 핵심가치는 경영 이념에서도 알 수 있듯이 윤리 경영에서 볼 수 있다. 윤리 경영은 기업이 이윤추구라는 본래의 목적 수행과 동시에 고객, 협력회사, 주주, 종업원, 지역사회, 정부 등 기업의 이해관계자들의 공존 공영하도록

  • [경영학원론 기업사례] GM대우 자동차
  • 있다. 소비자 선택폭을 다양화시킴으로써 매출증진을 꾀할 수 있다.〚기업 이미지 개선〛IMF때 어려웠던 대우 기업이미지 회복 개선을 위한 이미지 마케팅이 필요하다.IMF로 인한 해고되었던 직원들의 복직, 이미지개선 광고를 통한 회사이미지를 회복할 수 있다.1. 선정동기2. 경영이념3. 기업현황 4. 기업연혁5. 기업소개 6. 재무상태 7. 조직도8. 환경 분석9. 주요문제점(Major Problem)의 결정10. SWOT 분석11. 선호도조사12. 해결방안 및 기대효과

  • [사회경제학] [사회경제학]사회양극화 현상의 실태와 원인, 문제점 및 해결방안(A+리포트)
  • 사회 양극화의 원인을 IMF외환위기 이후 지속된 소득 격차와 분배구조의 악화로써 밝히고 있다. 하지만 사실 급격한 기술의 발전, 경제적 민주주의의 지체 등의 많은 원인이 있다. 그렇다면 우리는 사회를 통합함으로써 이런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더 세부적으로 본다면 우리 사회를 통합하려면 민주주의가 필요하다. 옛날 조선사회, 고려사회 모두 각각 유교, 불교로써 백성들을 통합한 것을 보아 우리도 우리나라의 근본이념인 민주주의로써 통합해야

  • [기업윤리] SK 글로벌 분식회계 사례
  • 이후의 SKⅢ. 결론 Appendix Ⅰ. 서론지금은 우리의 기억에서 잊어져 가지만 우리가 잊어서는 안되는 사건이 있다. 바로 한국판 엔론 사태로 불리는 SK 글로벌의 분식회계 사건이다. 당시 OK! SK! 라는 문구로 IMF이후로 국민들로부터 신뢰 받는 기업으로서 좋은 이미지를 유지하고 있는 SK는 분식회계 사건 이후 최태원 회장이 구속되고 주가의 폭락과 함께 기업 전체적인 위기를 맞이하게 된다. 이틈을 타 SK의 경영권을 확보하려는 소버린의 적대적 M&A 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