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허브포트지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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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부.항만의 개념과 세계의 항만들
제2부.인천 평택항의 개발
본문내용
기초적 정의
선박의 출입과 사람이 타고 내리거나 화물을
선박에 싣고 내릴 수 있는 시설이 구비된 항 (-항만법 2조)

자세한 정의
해운과 육운을 연결하는 공통접속영역으로서의 국가(또는 배후지) 경제의 발전에 따라 급증하는 물동량을 처리하는 물류활동시설 및 공간, 또는 직접적으로는 교통의 통로로서의 시설 또는 설비 등의 기능을 지니며, 간접적으로는 국민경제의 독립적인 개별경제로서 배후지역의 생산 또는 소비수준의 개선 즉, 항만세력권 주민의 부위 향상을 좌우하는 문호로서 개별생산 경제 체제 또는 교통기관 (항만유통경제의 분석, 성문당 1968)

현대항만의 정의
해운과 내륙운송을 연결하는 공통접속 영역으로서의 물류, 생산, 생활, 정보생산 및 국제교역기능과 배후지의 경제발전을 위한 기지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종합공간 (항만 물류시스템, 이철영, 1998)

항만의 종류
지역항만(Local port) 자국 수출입 화물을 처리하는데 있으며 자국화물의 90%이상 처리 하는 항만
피더항만(Feeder port) 메가허브항만 또는 허브항만과의 피더 서비스와 연근해 항로에서의 서비스에 국한된 항만
허브항만(Hub port) 환적 화물을 주로 처리하는 항만
메가 허브항만(Mage hub port)허브항만도 커버하고 권역이 대륙 또는 광대한 지역의 몇 국가를 끼고 있는 항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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