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세계시장에서의 i-Mode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도 입

2. 일본 내 모바일 인터넷 현황과 i-Mode
2-(1) 모바일 인터넷 도구로서의 휴대폰
2-(2) i-mode란?
2-(3) i-mode의 경쟁적 우위
2-(4) i-mode의 기술적 고찰
2-(5) 서비스 현황

3. i-mode의 성장과정과 성공 요인분석
3-(1) i-mode의 성장
3-(2.1) 정치적인 면
3-(2.2) 경제적인 면
3-(2.3) 사회적인 면
3-(2.4) 기술적인 면

4. 세계시장에서의 i-mode
4-(1) i-mode의 해외진출 및 국가별 패킷제 가격 현황
4-(2) 세계 무선 인터넷 방식 현황
4-(3) 유럽시장에서의 i-mode
4-(4) 북미에서의 i-mode
4-(5)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의 i-mode
4-(6) 결론 - 세계시장에서의 i-mode

5. i-mode의 미래
5-(1) 위협요소 1, ‘WAP 2.0’의 추격
5-(2) 위협요소 2, ‘무선 LAN’의 위협
5-(3) 위협요소 3, 후속 작 ‘i-Appli’ 의 문제

6. 최종 결론
본문내용
1. 도 입

21세기에 들어선 지금, 인터넷과 휴대폰사업은 모두 엄청난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커다란 수익성을 가져 다 주고 있다. 사람들은 인터넷과 이동통신사업 사이에 장벽을 점점 인식하고 있지 않으며, 새로운 방식의 기술이 출현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인터넷이 기존의 PC와 연계하여 쓰였던 과거와는 달리, 인터넷과 이동통신 단말기와의 관계를 예상하는 것이 불가피하게 되었다.
유선 인터넷과 모바일 인터넷에 관하여 몇 가지 고려할 사항이 있다. 먼저 모바일 인터넷은 어떤 방식의 프로그램과 내용을 사용할 것인지 의문시 된다. 모바일 인터넷이 채택한 방식이 유선 인터넷의 방식과 어떻게 다른가도 후에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유선 인터넷과 B2C, B2B, C2C의 관계에서 성공적인 사례를 남긴 많은 경우가 모바일 인터넷에서는 성공을 할 수 있을지도 고려할 사항이다. 궁극적으로 모바일 인터넷의 경우가 기존의 유선 인터넷의 경우를 그대로 답습할 것인가? 그렇지 않다면 -차이가 있다면- 어떤 형태로 나아갈 것이며, 구체적으로 어떤 형태를 가질 것인가를 알아볼 필요가 있다.
여기서는 일본의 모바일 인터넷 시장에서 가장 큰 성공을 거둔 NTT DoCoMo사의 i-Mode의 사례를 살펴보고, 일본 내에서 성공한 i-mode의 사례가 과연 세계 모바일 인터넷 시장에서 중요한 지침이 될 수 있을 것인가의 여부를 살펴본다.


2. 일본 내 모바일 인터넷 현황과 i-Mode

2-(1) 모바일 인터넷 도구로서의 휴대폰
일본은 다른 국가와 다르게 인터넷의 보급이 경제규모와 비교해 볼 때 그리 높지 않은 나라였다. 기존 유선 인터넷서비스의 높은 가격과 일본 가정 내 좁은 거주 공간으로 인한 PC의 보급율 저조가 주된 원인인데, 현재 일본 내 모바일 인터넷을 사용하는 인구가 4900만인데 비하여 유선인터넷 사용인구가 3-400만임을 감안하면 모바일 인터넷 도구로서의 휴대폰의 잠재력을 짐작할 수 있다. 또한 휴대폰이 모바일 인터넷의 주요도구로서 쓰이는 것은 서비스 제공업체의 고객에 대한 서비스 차별화와 함께, 휴대폰의 대안이 될 수 있는 PDA와 Notebook이 고가품인데다가 일본인에겐 여전히 크고, 가격에 비해 그리 큰 효용을 주지 못한다는 요인이 함께 작용한다. 다음으론
참고문헌
www.ecrp.org/english/MWP/Case%20study/caseindex.htm
www.mightworks.com
www.strategisgroup.com/press/pubs/docomo.html
www.mformobile.com
www.business.com
www.atlasresearchgroup.com
http://www.wap-week.com/downloads/wapweek1.pdf
http://www.nttdocomo.com/i/
http://www.palowireless.com/imode/
http://www.gate39.com/business/imode.htm
http://www.nttdocomo.com/release/topics/tp990527.html

“The Mobile Internet Market : Lessons form Japan’s i-mode System” by Jeffrey L.Funk, Kobe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Business

“Standards, Information, and Complementary Assets : how NTT Docomo and its Suppliers Dominate the Japanese Digital Mobile Phone Market” by Jeffrey L.Funk, Kobe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Business

매일 경제 2001년 4월 20일자 “포켓 속 인터넷”

Economist Mar 11(The British version) “i-modest success”

“Japanese lessons for European mobile operators” by ICL(Fujitsu company)

PowerPoint Presentation by Max Hata, NTT DoCoMo (English, October 2000)

NTT DoCoMo’s strate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경영정보] 무선인터넷 전자상거래 동향분석 및 표준화 연구
  • 시장 전망 - 32그림 3-9 미국의 무선 인터넷 서비스 수요 전망 - 33그림 3-10 WAP Protocol Stack 36그림 3-11 WAP Gateway의 역할 - 37그림 3-12 ME와 Windows CE를 이용한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무선인터넷 전략 38그림 3-13 i-Mode 구조 - 39그림 4-1 Ecash(DigiCash) 시스템

  • SK텔레콤의 CRM 사례분석
  • 경영혁신 기법들을 도입했으나 대부분이 현장에 뿌리내리지 못하고 사라졌기 때문이다.70년대만 해도 기업은 소비자를 NT동적 구매자로 인식하였지만, 80년대에 들어서 시장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기업은 고객의 중요성을 제대로 인식하기 시작하였고 90년대 정보기술의 진보에 따라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이 등장하였다. 90년대 후반 고객관리가 기업의 성과와 생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어 CRM시대가 개막되었다.인터넷 확산이 eCRM이라는 개념

  • Google 구글 기업 경영전략분석및 구글 POLC전략분석과 현재 구글 경영전략문제점및 향후 구글 경영전략 제안
  • 세계 정보를 체계화하여 모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이 Mission Statement는 구글이 세상에 나오기 전 존재했던 다른 검색 엔진들과는 다르게, 최고의 검색 엔진을 만들고 사람들에게 최상의 검색 결과를 제공하겠다는 구글의 의지를 담고 있다. 이 Mission Statement를 바탕으로 아래와 같은 경영 철학을 비롯한 Strategy, Policy들이 나오게 되며, 이 모든 것들이 합쳐져 구글의 문화가 된다.나. 구글의 경영 철학1) 사용자에게 초점을 맞추

  • [졸업]RFID를 이용한 주차관리 시스템
  • 시장전망2.5.2 발전방향2.6 RFID Tag 가격에 대한 시각 2.6.1 급격한 가격 하락 가능성2.6.2 완만한 가격 하락 가능성제 3장 SMS (Short Message Service)3.1 SMS(Short Message Service)의 개요3.2 SMS(Short Message Service)의 특징3.3 SMS (Short Message Service) 제공 방법에 따른 분류3.4 SMS 서비스의 종류3.4.1 메시지 수신 (MT SMS ; Mobile terminated SMS)3.4.2 메시지 발신 (MO SMS ; Mobile Originated SMS)3.4.3 방송형 정보 (Cell Broadcasting)3.4.4 주문형 정보3.5 SMS의 활용 분야제 4 장 주차관리 시스템4.1

  • Google의 창조적 혁신
  • 세계 정보를 체계화하여 모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이 Mission Statement는 구글이 세상에 나오기 전 존재했던 다른 검색 엔진들과는 다르게, 최고의 검색 엔진을 만들고 사람들에게 최상의 검색 결과를 제공하겠다는 구글의 의지를 담고 있다. 이 Mission Statement를 바탕으로 아래와 같은 경영 철학을 비롯한 Strategy, Policy들이 나오게 되며, 이 모든 것들이 합쳐져 구글의 문화가 된다.나. 구글의 경영 철학1) 사용자에게 초점을 맞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