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경영] 사회적책임과 기업윤리 - 유한킴벌리 바디샵 다음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기업 소개

3. 기업 내부의 윤리적 요소.

4. 기업의 사회적 책임

5. 기업의 윤리적 상황에 따른 개인행동의 관찰

6.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흔히 기업 설립과 경영의 목적은 최대의 이윤이라는 한 가지 목적에 모여진다고 말한다. 자본주의 경제체제를 바탕으로 설립된 이러한 견해를 통해 기업은 최대 영리의 추구를 위해효율적인 조직 경영과 관리, 생산 시스템을 만들었다. 효율성의 추구는 기업이 자유롭게 경쟁하는 사회 안에서 최저 비용을 통해 최대 효과를 노리는 상황에서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 하지만 기업이 효율성, 이윤 만을 위하는 행위는 기업 내 개인 가치관 무시, 기업의 사회 환원성 저하, 더나아가 점점 심하지는 자연 파괴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오늘날, 우리는 굳어져 내려오던 ‘기업’이라는 이미지에서 벋어나 기업의 윤리성이라는 새로운 가치들을 내새우는 기업들을 볼 수 있다. 이 기업들은 회사 기본의 이윤을 추구하면서도 회사 내부에서 경영인과 조직원의 윤리성을 강조하여 개인의 가치관을 확립시키는 한편 한편 대외적으로는 사회구성원을 위한 여러가지 사회활동 또는 환경파괴를 최소화하고 환경운동을 펼치는 등 환원을 통해 사회적인 윤리를 실현하려 한다. 흥미로운 것은 이러한 회사들은 성립 이념 자체를 윤리성에 기초하여 회사 내부와 외부에서 꾸준히 그 가치를 추구해왔고 오늘날에 사람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으며 많은 발전을 이루어 왔다는 것이다.
우리 W.O.W 조는 대외적으로 사회와 자연에 대한 여러 활동들과 윤리적 기업 이미지로 유명한 몇몇 회사들에 초점을 맞추어 보았다. 이들 회사들이 대외적으로 투명한 이미지를 고수하고 있고 수 많은 사회 활동 속에서 발전을 이루고 있는 데에는 분명 여러가지 이유가 있는 듯 했다. 그리고 한 기업이 오랫동안 좋은 이미지를 고수하는 데에는 조직원이 기업의 모토, 윤리적인 이념들에 대해서 철저하게 이해하고 업무를 수행하며, 이렇게 조직원이 회사의 가치를 이해하는 데에는 신입 사원들을 위한 윤리 프로그램 등 특정한 교육 프로그램이 큰 효과를 나타내었을 것이라 생각한다.
우리는 윤리적 기업 이미지로 유명한 회사의 조직원들이 혹시 기업의 가치와 상충된 모습을 보이지는 않을지에도 주목했다. 기업의 윤리적 이념은 단단해 보이지만 조직의 윤리적 가치와 개인의 윤리적 가치가 일치할 경우 개인은 조직에 만족하여 직무에 더욱 몰입하는 반면, 조직과 개인의 가치가 불일치 할 경우 조직원은 갈등을 느끼고 개인의 조직 몰입도는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개인의 갈등은 기업이 쌓아온 윤리적 모습에 해를 끼치기도 할 것이다.
우리 W.O.W조가 선정한 기업은 유한킴벌리사, Body Shop과 Daum Communication이다. 각각 기업들이 설립된 시기와 역사는 다르지만 모두 적극적인 사회 켐페인과 윤리 경영으로 유명한 회사들이다. 우리는 위 기업들의 대외 윤리적인 모습과 이러한 기업의 윤리성이 조직원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조사의 초점을 맞추었으며, 조사 방법은 직접적인 방문 인터뷰와 설문지 조사를 이용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과 사회] 기업의 사회적책임과 환원
  • 기업은 사회구성원들에게 또는 사회에 그이익의 일부를 환원함으로써 모두가 사회가 보다 윤택해지는것을 기업의 사회 환원이라고 말한다. 한편으로 복지사회에의 욕구가 고조돼는 가운데 기업은 이익에만 집착하지 말고 사회의 일원으로서 책임을 자각하여 그것을 실천하여야 한다는 사고방식을 말한다. 또한 기업이 성장, 발전하여 거대해지면 널리 주주, 경영자, 종업원, 소비자, 지역사회 등과 관계를 가지게 되어 사회적 영향력이 커지는 동시에

  • [마케팅] 공익 마케팅 사례분석연구
  • 사회적 책임감을 갖추고 있는 회사라는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데 성공한다. 현재 바디샵의 시장 점유율에 계속 변동이 있고 이윤도 부침을 거듭하고 있긴 하지만, 바디샵은 한 브랜드의 윤리적인 입장을 확실하게 다가가는 성공을 거두었다 이러한 사례야말로 브랜드가치의 ‘고차원적’ 힘을 증명해 주는 좋은 예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세 가지 물결의 변화단계를 살펴다 보면 매슬로우 욕구계층 이론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소비자는

  • 경영학원론1B 언론에 소개된 혹은 개인적으로 알고 있는 기업윤리 관련 사례를 골라 간략히 설명하고 윤리를 보는 네 가지 관점에 준하여 사례를 평가 비판해보시오0k
  • 사례를 평가 비판해보기로 하자.Ⅱ. 본 론1. 기업윤리의 개념과 의미기업윤리(business ethics)란 ‘기업이라는 특수한 사회와 그 구성원들에게 적용되는 일련의 도덕적 원칙 또는 가치(a set of moral principles or values)’라고 정의 할 수 있다.윤리경영이란 회사경영 및 기업활동에 있어 기업윤리를 최우선 가치로 생각하며, 투명하고 공정하며 합리적인 업무 수행을 추구하는 경영정신이다.이익의 극대화가 기업의 목적이지만, 기업의 사회적 책임도 중요

  • 국제경영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 국제경영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목 차Ⅰ. 서론1. 주제선정이유Ⅱ. 본론1. 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필요한가?2.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이란 무엇인가?3. 사회적 책임의 종류와 사례1. 윤리경영1-1 윤리경영의 의미와 시스템1-2 윤리경영의 구체적 사례 2. 사회참여활동2-1 사회참여활동의 의미와 유형별 사례3. 사회적 책임의 활성화 방안3-1 사회적 책임의 실패요인3-2 사회적 책임의 실패사례3-3 사회적 책임의 활성화 방안Ⅲ. 결론1. 예상되

  • [경영학]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한국기업의 CSR
  • 기업의 사회적 책임1. 기업의 사회적 책임?2. 주목 받고 있는 CSR 3. 비판 받고 있는 CSRPart 2 도덕성 vs 수익성1. 선을 행하기 위한 좋은 일2. 경영을 잘하기 위한 좋은 일3.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4. CSR과 수익의 관계5. 도덕성과 지속성Part 3 CSR의 3가지 주체1. 소비자 2. 직 원3. 투자자Part 4 CSR의 3가지 주제1. 환 경2. 인 권3. 복 지Part 5 한국기업의 CSR 1. 한국기업의 CSR 역사2. 한국기업의 CSR 특징3. 한국기업의 CSR 사례4. 한국기업의 CSR 과제Part 1 Part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